[교육사상가] 마틴부버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키에르케고르의 실존 철학과 기독교 교육
- 실증주의철학과 실존주의철학
- 실존주의 레포트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목차
-
서론
본론
1. 생애
2. 마틴 부버의 철학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근대 이래로 철학자들은 인간중심주의에 입각한 과학과 이성이 완전한 휴머니즘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신뢰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1,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일부 철학자들은 물질문명과 새로운 인간소외 인식을 도모하게 되었다. 특히 인간의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인류 역사상 초유의 전쟁을 경험하면서 현대 산업사회의 비인간화 문제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새로운 휴머니즘을 추구하는 철학적 논의가 있게 된다. 실존주의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상가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실존주의 사상가들 중에서 부버는 현대사회의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인간과 인간간의 참된 관계형성, 즉 ‘만남’을 통해서 회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현대의 인간관계가 도구적 존재, 수단적 존재 그것으로 보는 ‘나-그것’의 관계로 타락하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다른 인간을 인격적 주체인 ‘너’로 보는 “나-너”의 관계의 회복을 역설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본래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만드는 일이라 볼 때 인격 대 인격의 ‘만남’에 의한 인간성 회복의 문제는 현대의 교육의 당면과제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론
1. 생애
마틴 부버는 1878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난 유대인으로서 만 14세가 되기까지의 소년기를, 당시 동유럽의 유대인들의 학문적 중심지였던 갈리시아 지방에 위치한 조부의 집에서 지냈다. 그의 조부는 유대인 사이에서 저명한 학자로 알려져 있던 사람으로서, 그 지방의 계몽운동의 지도자였다. 부버가 히브리어에도 유대교에도 그리고 그들의 구비전설에도 박식하고 뛰어난 지식을 가지고 있던 것은 조부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뒷날 그의 장엄한 사상에 중요한 초석이 되어 준 하시디즘에 접하고 영향을 받게 된 것도, 그에게 주어진 교육적 환경 때문이었다.
폴란드 중학교를 졸업하고, 열여덟 살 때 비엔나 대학에 입학했으며, 독일 여학생 파울라 빈클러와 결혼하였다. 그의 젊은 시절에 그에게 사상적 감화를 많이 준 사람은 빌헬름 딜타이와 게오르그 짐멜이었다. 특히 딜타이의 정신과학과 자연과학에 있어서의 앎의 방식의 차이점을 제시한 인식론적 관점은 부버의 연구 방법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그는 비엔나와 베를린의 여러 대학에서 철학과 미술사를 전공했으며, 시오니스트 운동에 가담하였다. 1901년에는 23세의 약관으로 그 운동의 기관지의 편집을 맡았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그의 시오니즘이 헤르츨의 정치적 시오니즘과
- 참고문헌
-
마틴 부버의 만남의 철학에 관한 연구 /박창수 (학위논문)
마틴 부버의 인간이해 /조동민 (학위논문)
마틴 부버의 나와 너 사상에 대한 교육 신학적 접근 /김태원 (학위논문)
http://m952100w.hihome.com
http://user.chollian.net/~waryong/et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