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목표
I. 평화교육학의 시각
II. 몇 가지 기본적 평화론
III. 몇 가지 기본적 평화교육론
IV. 과제와 전망
- 본문내용
-
정의의 실현이나 분쟁의 해결수단으로 사용되는 전쟁에 절대반대
신앙에 근거하여 병역을 거부함은 물론, 심한 경우 국가가 징수하는 세금납부까지도 거부하는 넓은 의미의 평화운동 (예 – 퀘이커, 메노나이트, 브레즈렌, 여호와의 증인)
기독교의 비전주의(非戰主義) – 철저한 평화주의
기독교적 전통이 강한 나라들은 최근에 와서 양심적 병역거부(conscientious objection)를 많이 합법화시켜 이들을 명예로운 시민으로 대접하기 시작했다.
현재 합법화 => 독일․영국․오스트레일리아․벨기에․캐나다․덴마크․핀란드․프랑스․이스라엘․노르웨이․뉴질랜드․네덜란드․스웨덴․미국
독일의 평화교육
- 유네스코적 국제이해교육차원을 비판하며 등장
① 개인의 의식개조 차원만 강조함으로써 구조 점검을 소홀히 했고,
② 그럼으로써 자칫 현상유지의 교육으로 흐를 소지를 내포하고 있고,
③ 그 주제를 전쟁․갈등․폭력 등으로 분명히 하지 못했다고 비판
-> 진정한 평화교육학은 폭력을 극소화하고, 사회정의와 정치적 자 유를 증대하는 것이 되어야 함
평화교육학의 구조
① 실천적 과제 ② 실천적 기초 ③ 주제의 4차원적 편성
④ 기본주제의 부각 ⑤ 규범적 기초 ⑥ 방법적 기초
⑦ 연구분야 ⑧ 귀속성 ⑨ 종합과학성 ⑩ 시각의 축소지양
“전쟁은 인류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기에 평화를 위한 조치도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①인류는 한 가족이며, ②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하며, ③ 이 같은 권리를 누리지 못한 곳이 아직도 많기에 평화와 번영을 누리는 우리는 이들의 기본적인 인권을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
※ 초기의 유네스코적 평화교육은 개인의 양심과 정서에만 호소하는 이상적이고 감성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그 후 한계점을 인식하고, 국제이해교육을 그 문화적, 역사적 배경의 교육을 통해서 이룩하고자 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