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목표
I. 평화교육학의 시각
II. 몇 가지 기본적 평화론
III. 몇 가지 기본적 평화교육론
IV.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정의의 실현이나 분쟁의 해결수단으로 사용되는 전쟁에 절대반대
신앙에 근거하여 병역을 거부함은 물론, 심한 경우 국가가 징수하는 세금납부까지도 거부하는 넓은 의미의 평화운동 (예 – 퀘이커, 메노나이트, 브레즈렌, 여호와의 증인)
기독교의 비전주의(非戰主義) – 철저한 평화주의
기독교적 전통이 강한 나라들은 최근에 와서 양심적 병역거부(conscientious objection)를 많이 합법화시켜 이들을 명예로운 시민으로 대접하기 시작했다.
현재 합법화 => 독일․영국․오스트레일리아․벨기에․캐나다․덴마크․핀란드․프랑스․이스라엘․노르웨이․뉴질랜드․네덜란드․스웨덴․미국



독일의 평화교육
- 유네스코적 국제이해교육차원을 비판하며 등장

① 개인의 의식개조 차원만 강조함으로써 구조 점검을 소홀히 했고,
② 그럼으로써 자칫 현상유지의 교육으로 흐를 소지를 내포하고 있고,
③ 그 주제를 전쟁․갈등․폭력 등으로 분명히 하지 못했다고 비판
-> 진정한 평화교육학은 폭력을 극소화하고, 사회정의와 정치적 자 유를 증대하는 것이 되어야 함

평화교육학의 구조
① 실천적 과제 ② 실천적 기초 ③ 주제의 4차원적 편성
④ 기본주제의 부각 ⑤ 규범적 기초 ⑥ 방법적 기초
⑦ 연구분야 ⑧ 귀속성 ⑨ 종합과학성 ⑩ 시각의 축소지양

“전쟁은 인류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기에 평화를 위한 조치도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①인류는 한 가족이며, ②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하며, ③ 이 같은 권리를 누리지 못한 곳이 아직도 많기에 평화와 번영을 누리는 우리는 이들의 기본적인 인권을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

※ 초기의 유네스코적 평화교육은 개인의 양심과 정서에만 호소하는 이상적이고 감성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그 후 한계점을 인식하고, 국제이해교육을 그 문화적, 역사적 배경의 교육을 통해서 이룩하고자 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평화의 이상과 꿈을 실현하기 위한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유네스코)의 창설로 이어졌다. “전쟁은 인간의 마음 속에서 시작된다. 평화의 방벽을 세워야 할 곳도 인간의 마음이다”로 시작되는 헌장으로 유명한 유네스코는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73곳에 사무소와 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세계 교육의 균등한 향상과 과학의 발달,그리고 다양한 문화의 상호교류를 주도하고 있다.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한국에도 도입돼 일반 교육학계뿐만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⑦교육을 통해 위기에 처한 사회를 구제개혁하는 데 역점을 둔다.⑧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물질의 풍요로 인해서 사멸의 위기에 처하여 있다.⑨실존의 의미를 고취하고, 새로운 사회문화창조를 한다.과제를 마치며 ~~~~ ^^참고문헌 이원호 외, 「교육학 개론」, 문음사, 1996.안기성, 「교육학 개론」, 학지사, 1993.남현우 외,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1999.강기수,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1998.

  • [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교육학개론』, 서울 : 동문사 한임순(1999), 『최신유아교육개론』, 서울 : 동문사 이순형, 권미경 공저(1992),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상금(1987), 『몬테소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송순재(2000), 유럽의 아름다운 학교와 교육개혁 운동, 인천 : 내일을 여는 책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가, 부산 : 세종출판사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 문음사 홍성애(1990),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대한 비교적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 평화적이며 행복한 이상적인 인간을 말한다.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믿음이 깔려있다. 즉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고 그 선함을 삐뚤어지지 않게 교육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그는 소극적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가 말하는 소극적 교육이란 미덕이나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악덕으로부터, 또 정신을 과오로부터 지켜주는 일이다. 아이들이 미덕과 진리를 깨우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할 수 있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 평화적이며 행복한 이상적인 인간을 말한다.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믿음이 깔려있다. 즉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고 그 선함을 삐뚤어지지 않게 교육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그는 소극적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가 말하는 소극적 교육이란 미덕이나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악덕으로부터, 또 정신을 과오로부터 지켜주는 일이다. 아이들이 미덕과 진리를 깨우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