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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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제 시대 교육
1. 일본제국주의 교육의 개관
(1) 식민지 교육의 일반원리
① 개관

② 주요 특징

(2) 일제 교육의 기본방향

① 관학육성과 사학의 탄압

② 초등교육의 확충과 고등교육의 배제

③ 일본어 교육 강화

④ 고등교육의 학과 통제

⑤ 저급한 실업교육의 실시

(3) 일제의 우민화 정책

① 학교명칭의 변경

② 수업연한의 단축

③ 민족차별교육제도의 도입

④ 직업과 교과의 도입

⑤ 교육여건악화 및 수업료 징수

⑥ 외국어학교와 성균관의 폐지

⑦ 실업기능교육의 실시

2. 일제통감부의 교육정책(1905-1910)
(1) 기본 정책
① 학교명칭의 변경

② 수업연한의 단축

③ 저급한 실업교육의 실시

④ 보통학교의 확장

⑤ 모범교육의 실시

(2) 민족교육의 탄압
① 사립학교령(1908)

② 학회령(1908)

③ 교과용 도서의 통제

3. 식민지 교육의 추진기(1910-1919)
(1) 식민지 교육의 기본방침

(2) 교육목적
① 기본입장

㉠ 보통교육

㉡ 실업교육

㉢ 전문교육

② 교육목적의 궁극적 의도     

(3) 교육정책
① 학교제도의 정비

② 한성사범학교의 폐지

③ 교육과정

(4) 민족교육의 탄압

① 외국어학교와 성균관의 폐지

② 사학의 설립과 운영 탄압

③ 한국인의 사학 교원 진출 억제

④ 서당의 탄압

4. 식민지교육의 본격화시기(1919-1938)
(1) 개관

(2) 주요 정책
① 수업연한의 연장

② 대학교육의 실시

③ 민족차별교육의 실시

④ 사범학교의 신설

⑤ 보통학교의 확장

⑥ 직업과 교과의 도입

⑦ 간이학교제의 도입

5. 황민화교육정책기(1938-1945)
(1) 개관

(2) 제3차 조선교육령(1938)

(3) 제4차 조선교육령(1943)

(4) 황민화 교육


*참고자료*
제2절 일제하 민족교육

1. 서 당

2. 기독교계 사립학교
3. 민간 사립학교

제3절 동네야학과 문맹퇴치

제4절 각급 학교
1. 유 치 원(幼稚園)

2. 초등학교와 초등교육

본문내용
3. 식민지 교육의 추진기(1910-1919)
(1) 식민지 교육의 기본방침
이 시기는 일제의 무단독재의 의한 교육통제가 이루어졌던 시기로 1911년 공포된 제1차 조선 교육령에서는 식민지 교육의 기본방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충량한 일본신민의 양성
② 시세와 민도에 맞는 교육
③ 일본어 보급

(2) 교육목적
① 기본입장
일제는 조선인에게 시행할 교육을 대별하여 보통교육, 실업교육, 전문교육으로 한정해서 그 교육목적을 다음과 같이 천명하였다.
㉠ 보통교육
보통교육은 보통의 지식, 기능을 교수하여 특히 국민될 성격을 함양하며 일본어를 보급함을 목적으로 한다.
㉡ 실업교육
실업교육은 농업‧상업‧공업에 관한 지식, 기능의 보급을 목적으로 한다.
㉢ 전문교육
전문교육은 고등의 학술, 기예를 목적으로 한다.
② 교육목적의 궁극적 의도     
이러한 교육목적은 고등교육, 인문교육의 기회를 박탈하여 한국민의 의식 발달을 막고, 보통교육이나 실업교육을 통해 그들의 통치에 잘 순응하는 일본 천황의 충성스러운 신민과 저급 수준의 생산노동자를 양성하겠다는 의도이다..

(3) 교육정책
① 학교제도의 정비
보통학교 3-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여자고등보통학교 3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으로 하는 3단계 복선형을 기본 학제로 확정하여 시행하였다.
② 한성사범학교의 폐지
한성사범학교를 폐지하고 관립 고등보통학교에 1년 과정의 사범과와 1년 이내의 교원속성과를 두었다. 이는 식민지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본인 교원으로 대치하기 위한 속셈에서 비롯된 것이다.
③ 교육과정
㉠ 보통학교에서는 역사․지리 과목을 없애고, 고등보통학교에서도 일본과 세계의 역사․지리는 교수하였지만, 한국의 역사와 지리를 가르치지 않았다.
㉡ 일제는 한국어에 비해 2배 정도로 일본어를 배정함으로써 일본어교육을 강화하고, 수신교과를 중시했으며, 박물, 물리, 화학을 이과로 통합하고, 실업과 법제와 경제를 실업으로 통합했다.
㉢ 영어를 선택으로 하여 상급학교에의 진학을 장려하지 않았다.

(4) 민족교육의 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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