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 교육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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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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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⑴ 루소가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
⑵ 루소의 생애
⑶ 루소의 교육사상(에밀을 중심으로)
- 자연주의교육사상
- 아동중심교육사상
- 여성교육사상
4. 결론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루소는 이 세상을 낭만적으로 살다 갔고, 교육도 또한 그렇게 실천하고자 한 자유사상가였다. 자라온 환경이라든가 자신이 살았던 생애도 파란만장한 삶이었으며, 남자라서 그랬는지 여성편력도 있었고, 궁중생활 속에서 벗어나고자 했지만 실제로는 벗어나지 못했던 그런 사람이었다. ‘에밀’과 같은 교육지침서를 내놓고도 정작 자신의 자식은 고아원에 내버리기도 했던 아버지이기도 했다. 그 이유에 대한 궁금점이 나 자신을 여기까지 이끌어온 배경이라고 말하고 싶다. 아직도 그런 부분에 대해 직접적으로 대한 주제가 없기도 하고 또한 루소가 이 부분에 대해 직접 말한 바가 있다. “부친의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자는 부친이 될 자격이 없다. 부친이란 가난이라든지 직업이라든지 하는 여러가지 인간적 요인을 이유로 아이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의무에서 면제될 수 없다. 독자여, 내 말을 믿어 주기 바란다. 마음은 가지고 있으나 성스러운 의무를 저버리는 사람은, 자기의 죄로 인해 쓰디쓴 눈물을 흘릴 것이며 결코 위안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물론 페스탈로치와 같은 그러한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언행일치의 훌륭한 교육사상가같은 사람도 많이 있었고, 이 글을 인간의 이중성으로 볼 수도 있으며, 죄책감에서 나온 구차한 변명으로 들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치부를 드러내었다고 해서 그 사람의 모든 점을 다 그와 같이 단정지어 버린다는 것은 단순한 결론이라 생각이 든다. 또한 이 문제를 포함하여 다른 문제들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많은 찬반론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루소의 선구적인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적인 교육을 강조하고자 한 그 정신만은 이어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것이 나를 루소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고, 아동중심적이고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이 요즘 아이들을 과잉보호하거나 학대하는 환경 속에서 키우는 것을 충고하는 것 같은 이 루소의 사상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연구하고자 한다.
2. 본론
⑴ 루소의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
루소가 살았던 18세기는 혁명적 성격의 시대정신이 살아있는 시기였으며, 이러한 시대정신이 영향을 미쳐 각 계층의 사람들은 왕과 정부의 독재에 대항하여 반기를 들었고, 개인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당시의 구호는 자유였으며, 모든 사람들은 “자유로운 개인이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제도에 복종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시기였다.
또한 영국의 명예혁명이 일어나면서부터 프랑스혁명에 이르는 시기였던 이때는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사회 형성되는 시기였다. 그리하여 계몽주의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이것은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해방하여 인간의 지성적 자율을 수립하려고 한 사조라고 한다. 이러한 계몽주의에 영향을 받아 교육의 목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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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교육과학사, 2001.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안인희․정인숙․임현식 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
서양근세교육사상가론, 차석기편저, 문음사, 1989
루소 에밀, J.J 루소 , 산수야, 2002
루소교육이론의 교육사회학적 고찰, 권영기, 한국교원대학원, 2000
루소의 아동 교육사상, 함동일,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1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이신지, 숙명여대교육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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