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현대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교육사상>서평
현사회는 다양한 사상이 존재하고 있으며, 사상적 입지의 확장이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논리적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교육에 관한 가치관 또한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이는 교육사상 혹은 교육철학으로 발현되었다.
<현대교육사상>은 이러한 교육철학에 관한 다양한 사상들을 소개한 책으로써, 첫 번째장인 ‘미국의 현대교육사상’부터, 마지막장인 ‘동양의 종교와 교육’까지 어려운사상들을 비교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각 장마다 교육사상이 내재하는 의의와 한계점, 그리고 이에대한 탐구문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 인상깊었던 사상들에대한 설명과 더불어 나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서 서평하고자 한다.
첫 번째장인 미국의 현대교육사상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시기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가지 교육사상인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교육사상을 일컫는다.
진보주의교육사상은 듀이의 실용주의교육사상에서 시작되었지만 평균학력의 저하와 지나친 흥미중심교육이라는 한계점을 내재하는 진보주의교육사상으로 변질되어버렸고, 이를 듀이가 비판하였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듀이가 생존해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상은 오용되고 잘못 해석되었다는 것인데, 이는 사상의 전달방식과 지식의 습득에 있어서 반성적 사고 또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옳은 사상 또한 특수한 집단에서는 집단이익을 위해 개조, 변형되어 사용되는 모습은 왕왕 목격할 수 있다. 본래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일을 지양하기 위해서는 본래사상이 내재하는 핵심가치에 대한 치밀한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미국은 19세기후반부터 근대 교육에 대한 치밀한 토론이 시작되었지만, 한국은 이에비해 주체적인 교육운동이 부족하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그리고 유신통치와 같은 배경적 요인이 내재하지만, 이로인해 교육에관한 문제의식과 이를 해결하기위한 실천적 행동은 뒷받침되고 있지 않고 있다. ‘교육이야말로 인간이 창조해 낸 그 어느 제도보다도 훌륭한 제도’라고 주장한 브라멜드의 말처럼, 교육은 그 자체로서만 중요성을 갖는게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영역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교육에 대한 비판적사고와 치열한 고민은 현재와 더불어 미래를 대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실존주의사상은 19세기 키에르키고르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인간 자신의 존재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탐구를 중시한 사상이다. 실존주의교육사상은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에 접근한 방식으로써, 볼노브의 ‘비연속적단속적 교육’과 부버의 ‘만남의 교육’이 대표적이다.
비연속적단속적 교육이란, 기존의 이성중심 교육관이나 루소나 프뢰벨의 연속적인 교육관에 대해 비판하며 모험, 조언, 각성 등 비연속적이고 단속적인 계기를 통한 교육성장을 제시한다. 이는 기존에 교육에 대한 상식으로서 통용되던 교육관을 비판했다는 점에서 패러다임적인 의의를 내재한다.
만남의 교육은 학생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인격과 인격의 만남으로서의 교육관을제시했는데, 이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기존의 교사중심적인 교육에서 탈피해,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이전에 앞서서 인간 대 인간으로서 실존적인 만남이 선행해야한다는 볼노브의 주장은 휴머니스트로서의 그의 면모를 보여준다. 교육에 있어서 참된 교육이란 교사의 진정성이 내재되어있어야만 한다는 나로서는, 그의 교육관은 지향점이기도 하다. 수많은 장소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든 교육이 학생을 위한 교육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교사중심의 교육관은 물론이고, 학교 혹은 학원의 외부적 이익을 위한 교육이 자행되는 현실을 보면서, 실존주의교육사상을 통한 비판적인 성찰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했다. 물론, 현실적으로 학생의 수가 많고, 정해진 교육적목표 합의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지만, 교사와 학생의 참된 관계는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급내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도 변해야하겠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회전반적인 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과 더불어 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개혁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미 입시위주의 교육이 고착화되어버린 한국의 교육현실에서 좋은 교육이란 결국, 좋은 대학교에 입학하도록 만들어주는 교육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상황은 경쟁을 야기하고 더 나은 효율성을 지향하는 교육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흐를 수 밖에 없다. 과도한 대학교의 개설과 이로인한 교육비 지출, 그리고 대학교의 전공과 실직업간 전공연계의 비연관성은 매년마다 큰 사회적 손실을 유발하고 있다. 전면적인 대학교입학에 대한 인식 개혁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기피되는 직업(예시로, 3D직종과 같은)에 대한 처우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서평 - 변화하는 시대에서의 교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서평제 1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제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심어주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앞으로 펼쳐질 세 이야기는 첫째로 나의 가족 이야기를 통한 유교 사상이 한국 사람들에게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어지지 않는 도덕 이론이다. 즉, 담당 과목 교사가 이들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는 한, 중학교 도덕과 과목 그리고 고등학교 도덕 및 윤리과 과목을 통해서는 이들의 이론을 접할 수 없는 것이다. 필자 역시 고등학교에 재학할 때, ‘윤리와 사상’이라는 과목을 이수하면서 담당 과목 선생님의 간단한 언급을 통해서 나딩스라는 학자의 이름을 처음으로 듣게 되었다. 그 이후로는 대학수학능력 시험 공부를 하다가 한번 들어

  • 『 또 다른 교양 - 교양인이 알아야 할 과학의 모든 것』서평(독후감)
  • 현대의 과학기술 시대에 테라토마가 무엇인지 또는 배반포가 무엇인지 알고 있지 않다면 어느 순간부터 교양인의 대열에서 낙오해서 대화의 장에서 왕따를 받는 느낌이 드는 것은 종종 흔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시대의 교양인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과학 이야기가 절실히 필요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진지한 과학의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는 대신 피상적인 수준에서 수박 겉핥기식으로 맛보는 것은 교양

  • 비판적 이해창의적 이해
  • 교육과학기술부(2011) 『국어 교과서 6-1 듣기말하기쓰기』 5. 사실과 관점본 단원이 우리 조의 소재인 신문과 비슷한 뉴스를 소재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길러주고, 뉴스에서 사실과 관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는 점이 우리 조의 주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분석하였다. 단원의 학습목표는 ‘뉴스에서 관점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고 관점이 잘 드러나게 뉴스 기사를 만들 수 있다’이다. 단원 중에서는 관점을 찾는 방법을 학습하는 3차시와 관점을

  • [독후감] 공산당선언을 읽고 나서
  • 교육, 오늘날과 같은 아동들의 공장 노동을 폐지하고 교육과 물질적 생산을 결합하는 것 등.사전지식 없이 본다면 이 중 일부는 마치 형평성을 추구하는 현대 복지국가의 과제처럼 보인다. 이처럼 현대에 시사점으로 작용하는 ‘1848년의 선언‘과 현대 국가의 역할을 비교하는 데 있어 IMF이후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빈곤’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사회적 빈곤 현상에 대해 공산주의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인구와 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