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과거, 현재,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식경영

1. 배경

1) 지식사회의 도래 배경

2) 지식사회의 메커니즘

3) 지식의 개념

2.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개념

2) 과거 한국 기업들의 지식경영 -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식경영

3) 현재 한국 기업들의 지식경영

4) 현 지식경영의 문제점 - 형식지와 암묵지의 불균형

5) 미래 - 소프트웨어적 지식경영과 하드웨어적 지식경영의 접목
본문내용
지식경영

1. 배경

경제와 사회의 환경이 바뀌면 생산과정에서 중시되는 생산요소도 달라진다. 농업사회에서는 토지와 노동이 가장 중요시되었다면, 산업사회에서는 자본과 기술이 중요한 생산요소였다. 지금은 그 동안 관심이 없었던 정보와 지식이 생산요소로서 중시되는 사회의 대 변화가 진전되고 있다. 즉, 지식이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사회가 눈 앞에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종전의 지식 분류와는 달리 새로운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지식분류도 소개되고 있으며 지식창조 프로세스에 관한 모형도 등장하고 있다. 앞으로 전개되는 사회에서는 개인,기업, 정부가 모두 지식 창출, 지식 공유, 지식 저장, 지식 활용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식개인, 지식기업, 지식정부로 거듭나기 위하여 이에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고한 학자로서는 피터 드러커와 다니엘 벨이 대표적이다.
피터 드러커는 이제 지식은 경제의 결정적 자원이며, 경제력기초이며 수단이라고 말한바 있으며,

““지식은 중심적 자본, 중심적 비용, 경제의 결정적 자원이다.””
““지식의 생산은 이미 생산, 경쟁력, 경제적 목표 달성의 관건이 되었다. 동시에 경제적 가능성이나 경제력의 기초이고 수단이다.””

라고 하면서 경제적 영역에서 지식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정보는 인간이 무엇인가를 이루고자 적용한 경우에만 지식이 된다고 하여 정보와 지식의 차이점을 지적하고 있다.
다니엘 벨은 앞으로 전개되는 사회에서는 정보나 지식이 새로운 유형의 자원이며, 본질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생산요소에 있어서도 종전의 자본과 노동이 정보와 지식으로 바뀌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정보를 중시하는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고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과거에도 지식이 중요하지 않았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앞으로는 그간 상대적으로 소홀히 생각하였던 지식, 그 중에서도 생산 현장에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식들이 경쟁요소로서 중요하게 부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식사회는 벌써 시작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어서 잘썻습니다 ㅋ
  • ash0***
    (2012.06.01 16:17:48)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한국언론학보》50(3):175~204,한국언론학회.베타뉴스(2010.1.20.),〈전문가들이 보는 국낸 SNS의 현재와 미래〉(http://www.betanews.net/article/530987)이데일리(2010.12.6.),〈이석채“데이터 폭발 시대, 유선망 ‘공짜’인식 버려야”〉(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22240246593195896&SCD=DC13&DCD=A02103).한국일보(2011.1.28),(http://news.hankooki.com/Ipage/economy/201101/h20110128023632111720.htm).Airwide Solution. Mobile

  • [경영정보] 현대 자동차의 전략 수립 방안(e-Marketplace 안정적 형성 방안을 중심으로)
  • 기업의 원가우위 이점기존기업의 브랜드 파워위협적이지 않음2-3. 경쟁사 분석미래 목표현대차와 더불어 2010년내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 진입기아 국내 최고의 자동차 서비스 제공회사,자동차 유통문화 혁신의 선두회사GM대우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의 도약쌍용차 르노삼성 SUV,RV전문메이커로 도약현재 전략제품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한 공격적 경영기아 GM과의 합작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과 판촉GM대우 글

  • [인적자원관리] 교육 훈련 성공사례
  • 기업경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을 도입하기에 앞서, 인적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의 한 부문으로서 인사부문에서만 한정된 문제가 아닌 경영전체 속의 핵심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국가의 장래도 백년을 내다보는 교육에 달려있고, 기업의 미래 또한 인재육성에 의해 좌우된다. 현대의 많은 기업들이 유능한 인재의 발굴과 육성을 핵심 경영

  • [조직론] 핵심인재에 관하여
  • 경영 환경, 그리고 기업간 치열한 경쟁으로 특징 지워지는 현재의 경영 환경 하에서, 각 기업들은 내일의 비전과 활력을 지닌 소수정예의 우수 인재를 확보, 육성, 유지하는 데에 대단한 관심과 노력을 쏟고 있다. 최근 두드러진 기업경영의 현상 가운데 하나를 꼽으라면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인재 전쟁(Talent War)」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은 과거 1만명이 1명을 먹여 살리던 시대에서, 1명이 1만 명을 먹여 살리는 지식경제 시대로 돌입했다.그 동안

  • [전략경영] 안철수연구소 전략경영
  • 기업상, 한국윤리경영대상 등 기술력과 윤리 경영 측면에서 모범 사례로 공인받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제 10회 Asiamoney Awards Best Newly listed Company」(홍콩 Asiamoney, 2002년 3월) 한국 베스트 직장-5위 (휴잇 어소시엇츠,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2003년 4월) 등을 수상했다. 1. 경영진의 미래에 대한 시각이 경쟁사의 그것에 비해 어떠한가?전적이며 과거 지향적 특징적이며 미래 지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