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대중매체가 유아아동에게 미치는 영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TV 대중매체가 유아아동에게 미치는 영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중매체란?
2. TV 이용상의 장점
1) 시각과 청각에 의한 동적인 제시
2)신축성(flexibility)
3)계층의 선별성
4)비용의 효율성
3. TV 이용상의 단점
1) 대규모의 광고 비용
2) 메시지의 짧은 전달시간
3) 카탈로그 가치(catalog value)의 부재
4) 광고시간의 확보경쟁 치열
5) 광고규제의 심화
4. 대중매체의 특징과 기능
5. TV가 유아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지나친 TV 시청은 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영향을 끼친다.
2) TV는 끊임없는 소리와 빠르게 바뀌는 영상을 통해 아이들에게 자극을 준다.
3) TV 시청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약하게 만든다.
4) TV 시청은 또한 아이들의 말하는 능력을 약화시킨다.
5) TV 시청은 아이들이 폭력을 비롯, 바람직하지 못한 것들을 보게 되고 배우게 한다.
(1) 교육적 측면
(2) 비교육적 측면
6. TV를 시청하는 유아 어린이 지도방법
1) 원인
2) 지도방법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대중매체는 유아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많은 유아들이 TV시청에 적지 않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현실이다. TV가 좋은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이와 반대로 TV에 너무 심취하여,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체로 그 이유는 부모님에게 있을 수 있다. 즉 부모님께서 다른 일을 하시기 위해 유아를 돌보지 않고, 유아와 함께 있는 시간을 자주 자녀가 TV를 보는 시간으로 대체하실 경우, TV시청이 생활 습관화가 될 수 있다. 또한 부모님 자신이 연속극을 비롯한 TV프로그램을 선호하시어 하루종일 TV를 켜 놓고 생활할 때, 유아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본보기가 되어 유아의 TV보는 습관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들이 TV를 즐겨 시청하는 이유는 TV를 오락적인 매체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재미없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더라도 의무적으로 해야 만 하는 학습과는 달리 TV는 자신의 마음대로 조정이 가능하므로 언제나 그 곳에 있고, 또한 보기 싫을 때는 언제나 TV를 끌 수 있다는 사실이 아동들에게 강제성을 느끼게 하지 않아 심리적으로 TV를 더욱 가깝게 느끼고 있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 TV 리모컨을 눌러 유아용 프로그램을 보고 등원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외국 만화 위주의 아동용 프로그램을 보고, 저녁 먹고 나면 성인용 연속극을 시청하다 잠자리에 드는 유아들이 꽤 많습니다. 일부 유아들의 경우 심지어 TV프로그램 시간대에 맞춰 식사시간, 놀이시간이 조절되기도 한다. TV상자는 '바보상자', '아이보는 기계', '가족 구성원'으로 우리의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어 마치 공기나 물처럼 자연스럽게 TV와 유아가 맞닿아 있는 지금 TV 시청지도 부모들한테 꽤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유아와 TV라는 대중매체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대중매체의 특징과 기능, 대중매체가 유아 교육에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의 교육적 책임 및 유아들에 TV시청의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석환, 2007, TV를 시청하는 어린이 지도방법, 제주도 특별자치시
박원기(1997), 광고매체계획, 서울:한국광고연구원, pp.237-239
김동환, 「교육사회학 연구」, 상조사, 1996
한준상 외,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1996
정우현,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