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의 TV시청과 성격특성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II. 이론적 배경
1. TV의 영향
2. TV시청과 성격 특성과의 관계

III.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 도구
3.연구절차
4.자료처리

IV.결과 및 해석
1. TV시청과 성격 특성과의 관계

V.논의 및 결론

VI.제언점

논문을 읽고..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오늘날 TV는 가장 일반화된 대중매체로써 대부분이 가정들이 TV를 소유하고 있으며, 성인들은 필요이상으로 TV를 시청하고 있다. 왜냐하면 성인들은 TV에 의해서 새로운 소식 오락물, 정보 등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 또한 6-9개월경부터 TV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는 TV가 성인에서 부터 유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제품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성인에서부터 유아에 이르기까지 많이 시청하는 TV가 어떤 영향 주는가에 대한 연구는 60년대를 전후해서 미국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TV의 영향에 대한 연구들은 부정적인 주장들과 긍정적인 주장들로 나누어져 연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어느 주장들이 올바른 주장인지는 제시되지 못하고 있지만 긍정적이지 않은 결과들이 대부분이다(박성은, 1994).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들은 TV를 장시간 시청하고 있으며 그들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에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아동이 선호하는 TV프로그램, 아동의 창의성과 TV등의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이런 연구들의 대부분은 초등학교 이상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어서 유아의 성격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 교수-학습의 활동유형6. 유아사회교육의 동향7.우리나라의 유아사회교육과정8. 유아사회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9. 유아사회교육의 학습활동의 예10.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영향2) 교사의 자질11. 유아사회교육 평가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인간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회 속에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운명을 지니고 있다. 남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우호적인 성격이나 남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성향 등을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관계5.7.금지곡을 통해 본 금기어5.7.1. 일제 시대 금지곡5.7.2유신정권과 군사정권 시대5.7.3. 사전금지폐지이후5.8. 국가보안법을 통해 본 금기어5.8.1. 북한, 사회주의에 관련된 어휘5.8.2. 반미에 관련된 어휘5.8.3. 반정권에 관련된 어휘5.8.4. 학생집회에서 금기하는 표현5.9. 금기어의 다른해석5.10. 금기어의 이해5.11. 금기담의 특성과 의의6. 언어의 생성과 소멸6.2. 피진과 크레올6.2.1. 유아언어설6.2.2. 선원언어설6.2.3. 대치설6.2.4. 공통중심 독자발

  • [기독교 부모교육] 교회학교 부모교육
  • 요약하면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자녀양육과 부모자신의 역할을 위해 도움을 받는 교육적 활동으로 부모 자신이 직접 학습자임을 전제하고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행동을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양육의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적인 경험을 말한다. 도한 부모와 전문가가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보완하는 활동과 참여로 효율적인 유아의 성장 발달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다양하게 제공하

  • [졸업논문][유아교육]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아의 발달적 적절성
  • 시청현황은 어떠한가?2. 가정에서 유아가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은 적절성은 어떠한가?3.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기준은 어떠한가?본 연구는 가정에서의 유아의 애니메이션 시청현황을 조사하고, 시청률이 놓은 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적절성을 평가함으로써 유아에게 적절한 애니메이션의 기준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각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아들은 생후 6-9개월경부터 TV에

  • 미디어교육 레포트
  • 교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회적 소외 계층인 장애인, 이주민, 여성 위주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하는 이유도 이들이 타겟팅이 용이한 점에 있다. 성인은 유아, 청소년과는 다르다. 특히 유아기 청소년기를 지난 이후에 모든 사람들을 성인이라고 분류한다면 그 다양성은 실로 엄청나다. 따라서 모든 성인을 분석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1. 미디어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사회 참여가 어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