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고등학교 중국어Ⅰ`중국어과 수업 연구 교수-학습 지도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 - 학습 지도 계획

1. 교재 및 단원명

2. 학습대상

3. 단원의 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본시의 학습목표

6. 본시 교수-학습 설계 : 모둠별 협동학습

7. 평가계획

Ⅱ. 본시 수업 지도안 (6/7차시)

Ⅲ. 학습자료

1. 지도

2. 모둠 활동지

3. 모둠 평가지 (교사용)
본문내용
5. 본시의 학습목표
1) 배운 단어와 표현을 바탕으로 실제 길을 묻고 안내할 수 있다.
2) 주어진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여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다.
3) 모둠활동을 통해서 협동심을 배양할 수 있다.

6. 본시 교수-학습 설계 : 모둠별 협동학습
1) 모둠구성
㉠ 모둠 편성은 6명씩 6모둠을 편성하고 남 3명, 여 3명으로 남녀의 비율을 맞춘다.
㉡ 1학년 1학기 중국어 기말고사 성적을 참고하여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이 고르게 분포 하도록 편성한다.
㉢ 교사가 각 모둠의 이끔이(조장)을 지정하고 그 이끔이가 나머지 모둠원의 역할을 결정 하며 매 모둠별 협동학습 때마다 이전에 하지 않았던 역할을 하도록 지도한다.
2) 역할분담
㉠ 이끔이 : 모둠의 조장으로서 다른 조원의 역할을 지정하고 협동학습을 이끌어 나가기
㉡ 기록이 : 토론 내용을 기록하기
㉢ 발표지기 (2명) : 토론한 내용을 다른 모둠 앞에서 발표하기
㉣ 도우미 : 교사를 도와 유인물을 받아가고 제출하는 등 각종 학습도구를 관리하기
㉤ 신나리 : 모둠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활기를 불어넣기
3) 모둠 활동 안내
㉠ 이끔이가 나와서 자신이 속한 조가 설명하게 될 목적지가 명시된 제비를 뽑는다.
(제비뽑기 종이에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모두 명시되어 있어 각 모둠이 조금씩 다른 출 발지에서 시작하도록 한다.)
㉡ 지도를 보고 어떤 길을 택해 목적지로 갈 것인가 정하고 최소한 배운 표현에서 6문장 이상을 사용하여 묻고 답하는 두 사람의 대화를 구성하도록 한다.
㉢ 발표하는 두 사람이 나와서 역할극을 하는데 목적지를 발설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발표 하도록 하고 출발지는 반드시 다른 모둠이 알 수 있도록 하면서 대화를 시작한다.
㉣ 다른 모둠에서는 발표하는 모둠이 안내하고자 하는 목적지가 어디인지 지도를 따라가 며 발표를 듣고 모둠원의 합의를 거쳐 나온 답안을 종이에 적어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어중문학] 중국어1 부민문화사 일상생활 중국어 표현 교수-학습지도안 계획 및 탐구
  • 중국어로 쓰기일주일 계획 작문하기확인학습 문제풀이배운 표현을 이용하여 친구와 상황극하기간체자와 번체자 차이점 설명간체자와 병음 「星期」와 제시된 동사를 활용하여 일주일의 계획 작문하기교과서 확인학습 문제 풀이총 정리 및 복습인쇄물-중국어 작문 종이에 자신의 일주일 계획 작문하도록 하기인쇄물-문법 과 단어 총 정리4. 단원 지도계획5.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1) 전 시간에 배웠던 숫자 부분을 복습하

  •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중3 중국어과 교육 수업지도안
  • 교수- 학습 모형의 이론적 개념1.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 2.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의 특징 3. ICT 활용 수업의 특징 4.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선정 및 조직 시 고려할 요소 Ⅷ. 본시 교수-학습 지도계획1. 본시 교수-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2. 본시 교수학습 평가 계획3. 본시 학습 후의 결과 예측4. 본시학습설계5. 본 시 교수학습 과정안Ⅸ. 과제 수행 후 느낀 점 Ⅰ. 중국에 대한 개관1. 중국어과 교육 목표(1). 중국어 교과의 성격중국

  •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국어과,영어과,수학과,과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미술과,중국어과,실과과 인터넷활용교육
  • 국어과와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수학과와 과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미술과와 중국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실과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분석Ⅰ. 개요Ⅱ. 국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1. 관련 단원2. 학습 내용3. 학습 목표4. 교수-학습 계획안1) 본시 목표2) 수업 자료 사이트3) 지도 과정Ⅲ.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1. 학습자의 측면2. 교사의 측면Ⅳ. 수학

  •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 학교 교육 내용의 기준으로 문서화하여 법적 구속력을 갖게 제시해 놓은, 제정 공포된 교육내용둘째, 각급 학교의 교육목표, 지도내용, 수업시간, 학습 지도 및 평가 등의 지침이 계획적으로 조직 편성되어 있는 의도된 교육내용셋째, 교과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의 지도 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활동의 총화를 의미하는 전체적인 교육내용2. 교육과정 관련 법규1) 교육과정 고시의 법적 배경우리나라에서 보통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국. 중. 고등학교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수업 시수의 확장, 교실 학생수 감소, 교수-학습과 평가가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평가방법의 획기적인 개선 등 영어 교육 제반 여건이 대폭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전체 교육과정 구성상, 혹은 타교과와의 형평성, 교사 수급의 문제, 평가와 대학입시와의 관계 등의 문제와 얽혀있어 시급한 개선을 이루기가 어려운 것이 엉어 공교육의 현실이기도 하다. 지금의 교육 현장에서 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신뢰회복은 영어 공교육 정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