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제 5차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관련 법규
3. 개정의 필요성
Ⅱ. 제 5차 교육과정의 특징 및 이념
1. 의미
2. 기본방향
3. 기본방침
4. 개정의 전략
5. 목적
Ⅲ. 편제 및 운영
1. 국민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Ⅳ. 제 5차 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1. 제5차 교육과정의 장점
2. 제5차 교육과정의 단점
Ⅴ. 보충자료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의 개념
국가수준의 문서화된 개괄적인 교육내용의 기준으로 정의하면서 단일한 교육 사조나 이론의 지배를 받는 것보다 개인적, 학문적, 사회적 적합성을 고루 같춘 종합적인 접근 장식을 택하고 있다. 다음은 국가 수준의 기준으로 고시된 교육과정의 의미를 요약한 것이다.
첫째, 문교부가 국가 수준에서 학교 교육 내용의 기준으로 문서화하여 법적 구속력을 갖게 제시해 놓은, 제정 공포된 교육내용
둘째, 각급 학교의 교육목표, 지도내용, 수업시간, 학습 지도 및 평가 등의 지침이 계획적으로 조직 편성되어 있는 의도된 교육내용
셋째, 교과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의 지도 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활동의 총화를 의미하는 전체적인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고시의 법적 배경
우리나라에서 보통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국.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문교부 장관이 정하도록 규정되어 있다.(교육법 제 155조)
교육과정을 국가에서 정하는 것은 전국의 어느 지역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한 수준의 교육을 받음으로서 교육의 기회 균등을 기하고 지역간 교육 격차를 줄여주기 위해서이며, 또한 학급별로 교육내용의 수준과 연계성을 일관성있게 유지시켜 주어 각급 학교의 교육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여 주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급 학교에서 편성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의 발달수준, 지역 사회의 실정 등을 고려하되 국가에서 정한 이 교육과정의 기준에 근거하여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수천 (2003)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1988) “제5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평가기록 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대현, 김석우 (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유광찬 (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신동로 (2004) “교육과정 교육평가 탐구” 교육과학사
김대현, 김석우 (200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2002)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