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 5차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관련 법규
3. 개정의 필요성

Ⅱ. 제 5차 교육과정의 특징 및 이념
1. 의미
2. 기본방향
3. 기본방침
4. 개정의 전략
5. 목적

Ⅲ. 편제 및 운영
1. 국민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Ⅳ. 제 5차 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1. 제5차 교육과정의 장점
2. 제5차 교육과정의 단점

Ⅴ. 보충자료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개념

국가수준의 문서화된 개괄적인 교육내용의 기준으로 정의하면서 단일한 교육 사조나 이론의 지배를 받는 것보다 개인적, 학문적, 사회적 적합성을 고루 같춘 종합적인 접근 장식을 택하고 있다. 다음은 국가 수준의 기준으로 고시된 교육과정의 의미를 요약한 것이다.
첫째, 문교부가 국가 수준에서 학교 교육 내용의 기준으로 문서화하여 법적 구속력을 갖게 제시해 놓은, 제정 공포된 교육내용
둘째, 각급 학교의 교육목표, 지도내용, 수업시간, 학습 지도 및 평가 등의 지침이 계획적으로 조직 편성되어 있는 의도된 교육내용
셋째, 교과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의 지도 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활동의 총화를 의미하는 전체적인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고시의 법적 배경
우리나라에서 보통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국.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문교부 장관이 정하도록 규정되어 있다.(교육법 제 155조)
교육과정을 국가에서 정하는 것은 전국의 어느 지역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한 수준의 교육을 받음으로서 교육의 기회 균등을 기하고 지역간 교육 격차를 줄여주기 위해서이며, 또한 학급별로 교육내용의 수준과 연계성을 일관성있게 유지시켜 주어 각급 학교의 교육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여 주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급 학교에서 편성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의 발달수준, 지역 사회의 실정 등을 고려하되 국가에서 정한 이 교육과정의 기준에 근거하여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수천 (2003)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허경철 외 (1988) “제5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평가기록 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대현, 김석우 (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유광찬 (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신동로 (2004) “교육과정 교육평가 탐구” 교육과학사
김대현, 김석우 (200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2002)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요목기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 김재춘 외 (2010). 예비ㆍ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제 2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목 차Ⅰ. 해방 전 교육과정Ⅱ. 해방 직후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Ⅲ. 제 6차 교육과정Ⅳ. 제 7차 교육과정Ⅴ. 2007 개정 교육과정Ⅵ. 2009 개정 교육과정① 삼국시대형식적의도적 교육기관 설립, 중국의 교육 내용 모방 ② 19세기 후반갑오개혁 전후 설립된 근대 학교로부터 교육과정이 변화하기

  • 실과교육과정 변천과정
  • 실과 교육과정 변천과정가.실과교육과정 변천과정의주요 특징교수요목의시기(1946~1954)-각교과 교수내용의 주제 제목 열거제1차교육과정(1954~1963)-교과중심 교육과정제2차교육과정(1963~1973)-생활중심 교육과정제3차교육과정(1973~1987)-학문중심 교육과정제4차교육과정(1981~1987)-인간중심 교육과정제5차교육과정(1987~1995)-통합적교육과정제6차교육과정(1996~2000)-행동중심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2001~ )-실천중심 교육과정나.실과 교육목표의 비교제1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의 이론적배경과 하나의 주제를 선정 교육안작성
  • 교육과정 때부터 이른바 통합교육과정이라는 것을 도입하여 적용하여왔다. 당시 국민학교 1학년에는 국어도덕사회과목을 통합하여 바른 생활로, 산수와 자연을 합하여 슬기로운 생활로 예능과목들을 즐거운 생활과목으로 설계하여 우선 교과통합만으로 통합교육과정을 태동시킨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교과 통합으로 언어수리 능력의 저하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는 기초학력의 강화 필요성을 불렀다. 이후 1987년 제5차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부

  • [제6차_유치원교육과정]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과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1.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11) 개정의 중심2) 교육목표3)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체계2.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과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6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의 재구성 71) 인간상의 점검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반영 점검3) 교육 목표 구현의 점검4)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점검Ⅲ. 결론 14Ⅳ. 참고문헌 14Ⅰ. 서론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이 설립되고 문교부의 유치원교육

  •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 교육분야에는 제5차 교육과정을 실시하면서 자율화,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되는 고도 산업사회로 발전하게 되는 21세기를 대비하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강조하면서 1987년부터 교육부에서는 시범학교 지정 등을 통하여 열린교육을 급속히 확산시켜 나갔다.교육계 일각에서는, 교사의 노동 3권을 보장하고, 교육의 자율권과 교육 여건의 개선과 참교육울 주장하는 교사와, 이를 불법시위로 규정한 정부와의 대립으로 무더기 징계 사태가 벌어졌다.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