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필요성, 교사의 역할, 유치원실제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

1. 주요 용어의 정의
2. 통계로 본 다문화
3. 2009년도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교육지원정책
4.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주의 교육 프로그램 체계
6. 다문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7. 다문화 교육의 과제 및 결론

Ⅱ. 실제

1. 실제교구의 예
2. 관련 기관 소개 및 다문화 프로그램 실시 유치원
3. 유치원실제 활동 동영상
4. 수업 시연 활동 계획안

부록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이론

1. 주요 용어의 정의

1) 다문화(multicultural)란?
각 나라의 문화를 연결시키고, 반영하고, 적용하는 것으로써 근본적으로는 각 문화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2)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다른 인종, 성, 사회계층,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유아들의 공동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학습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육이다.(Morrison, 1998)

3)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말하며 이는 국제결혼 가정 뿐 만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 가정, 새터민 등이 포함된다.

4) 반편견 교육이란?
반편견 교육이란 기존의 선입관,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식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09). 이은경/ 청목출판사, p295-3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0). 김수영/ 양서원, p259-260
유아교육과정(2008). 이기숙/ 교문사, p69-70
유아사회교육(2008). 윤기영/ 양서원. p271~
육아지원연구 2009. 제4권 2호, 51-68
반편견 교육 2 : 특별한 날 축하하기. julie Bisson 작, 이경우, 이은화 번역/창지사. p185~
다문화 교육 한계 (2009. 논문) 조상식

*인터넷 자료
http://cafe.daum.net/new-eduguide/
http://cafe.daum.net/kosan1608/
http://cafe.daum.net/prowelfare/
http://cafe.daum.net/deahaksaenghwal/

*동영상
www.withua.com
http://cafe.naver.com/hyundaihansol.caf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4학년 기말과제
  • 교사로서 기능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교사는 아동의 학습활동을 지원해 주는 파트너라고 할 수 있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이 시작하고 교사가 구성한다로 정의할 수 있다. 아동의 활동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고 아동이 원할 때 언제든지 필요한 지원이 제공해야 되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 즉 역할과 자질이 중요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2.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발도르프 교육은 루돌프 슈타

  • 유아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 유아 요리활동의 전개와 교사의 역할
  • 유아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 유아 요리활동의 전개와 교사의 역할1. 요리활동의 개념유아교육에서의 요리활동은 어떤 음식을 요리할 것인지 계획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요리 자료를 준비하고 요리한 후 먹어보고 정리하기까지 유아가 직접 참여하여 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단순한 요리이지만 자발적으로 행동하여 주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 이면서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다.요리활동은 유아들이 학습하고

  • [졸업논문][유아교육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학교` 사교육기관의 운영형태 분석
  • 필요성 및 목적유아교육은 생애최초의 교육으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미래와 안녕을 책임지는 교육으로서 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가 구축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은 공교육과 사교육이 동시에 존재하며 공교육보다 훨씬 비대한 사교육이 주를 이루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권은주(1998)는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와 부모의

  • 다문화 교육 레포트
  • 다문화 특성을 인정하기3) 미국 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4) 미국 다문화 교육의 역사3. 다문화에 대한 태도1) 교사의 태도2) 아동의 태도3) 핵심개념II. 다문화와 사회교과의 연계1. 다문화에 초점을 둔 사회교육계획을 위한 지침2. 다문화적인 학습 자료 선정1)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구들: 편견이나 고정관념 피하기2) 미술(art)을 이용하여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3)다문화 주제를 내포한 문학 작품 사용하기4) 언어5) 유치원 교실에서 저널, 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