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교육과정4C]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다문화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7 / 2019.03.1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 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프로그램 제작 - 방송통신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C형 |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지시사항>
① 교재 및 참고문헌을 통한 다문화교육과정의 설명
②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유아들에게 다문화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설명
-다문화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 등
-다문화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③ 기존 다문화교육과정(혹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함
④ 과제물 분량은 7페이지 이상이어야 함(한글 10포인트 기준)
⑤ 유의사항: 목표와 내용 사이의 연계성이 반드시 있어야 함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기본개념
2) 주요특징
3) 유아교육프로그램
2.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다문화교육
2) 다문화교육과정
3.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1) 유아들에게 다문화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2) 다문화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구성 등
3) 다문화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4)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5)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 사례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나라]
4. 기존 다문화교육과정(혹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1) 범교육과정
2) 문화개념
3) 현재상황반영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기본개념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즉 유아교육과정이란 전인적 발달을 충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중략)
.
.
2.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다문화교육
다문화 교육의 철학적 개념은 교육 연구의 진보주의 운동과 깊은 연관이 있다. 교육 철학이나 관념학인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에 미국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의 열기로부터 출발하였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주의에 반격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이후 약 10년 동안 아프리카계 미국인, 장애인, 노인, 여성 등 소외되거나 억압받았던 계층의 인권운동과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와 관련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변화되었다. 1970년대에 비로소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고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관심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중략)
.
.
3.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1) 유아들에게 다문화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유아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편견은 성과 인종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들이 외모로 인해 다른 또래들에 비해 많은 편견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정서감과 자아정체감의 확립시기에 매우 중요한 시기가 유아기(약 5세)이다. 유아기때의 이러한 편견은 또래로부터의 따돌림과 가정의 문화와는 다른 세계의 문화로부터 오는 자기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게 왜 다문화교육과정이 필요한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 참고문헌
-
1.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2. 이형하ㆍ박상희 외 1명(2015),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의 이해, 공동체
3. 서덕희ㆍ김옥선 외 3명(2015),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4. 권오현 저(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5. 박찬옥ㆍ지성애 외 3명(2011), 유아 다문화 교육, 창지사
6. 정명수(2008),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논의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방통대 2019)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인성교육과정)
- (방통대 2019-1)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인성교육과정)
- (교육과정 B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B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