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된 사교육에 대한 교육주체의 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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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사교육 확대의 배경

II. 본론 : 1.교육자들의 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

      2.학생들의 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

       3.학부모들의 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

       4.정부의 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
    
III. 결론 : 요약정리 및 향후 방안 모색
본문내용
I. 서론

사교육 확대의 배경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어느 한 개그프로그램에서 개그맨이 외치는 유행어이다. 우리는 각 분야의 1등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지적 수준, 즉 교육 수준에 있어선 특히 그렇다. 또한, 과시욕이 지나친 현대인들에게는 자신이 교육을 얼마나 받았나 하는 정도가 자랑거리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사교육을 중시하고 그에 집착하는 풍모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났기 때문에 사교육 시장은 점점 확대되었다.
사교육 시장이 확대된 이후 부모의 경제적 여건에 따라 학생에 관한 교육 환경의 질적인 면이 좌우되고 있다. 경제형편이 좋은 부모들은 자신의 자식들에게 고가의 교육만을 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이렇게 확대된 사교육에 대해 대응하는 사람은 학부모만이 아니다. 교육을 하는 교육자도 교육을 물질적인 측면으로만 바라보는 경향이 생겼고, 교육을 받는 제일 중요한 주체자인 학생들은 선입견을 가지고 비용이 많이 드는 교육을 좋아하게 되었다. 정부 또한 교육정책을 여러 차례 바꾸면서 이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확대된 사교육에 대한 교육주체들의 태도와 그로 인한 여러 부정적 결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II. 본론

1. 교육자들의 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

확대된 사교육 규모로 인해 큰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의 경우 수강학생 수는 가히 천문학적인 수이다. 수강 학생 수가 곧 자신의 수입과 관련되기 때문에 사교육자들은 대부분 관심의 초점을 강의 수강 학생 수에만 두고 있다. 즉, 사교육자들은 물질적인 면만을 바라보고 수업을 하고 있는데, 요즈음엔 그들의 최대 목표가 수강 학생 수의 제한이 없는 유명 인터넷 강의 사이트로의 진출로 획일화될 정도이다.
참고문헌
1. http://cafe.naver.com/jangsamo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88 네이버카페 에듀스폰지


2. www.nso.go.kr 통계청 홈페이지


3.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9982900 네이버 국어사전


4.http://www.sea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100223004290&subctg1=&subctg2= 세계일보 사회면 부분발췌 2010.02.23 (화)


5. 매일경제 인터넷 뉴스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95296 부분발췌 2010.02.23(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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