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야구적 관점이 아닌, 마케팅적 관점에서 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접근 -넥센 히어로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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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프로젝트 대상의 선정

2.프로젝트의 전개
[본 론]

3.Nexen Heroes의 현황 파악

1)Nexen Heroes의 특징
2)Nexen Heroes의 부정적 이슈
(1)스폰서 불확실로 인한 재정 문제
(2)연고지 미 확정으로 인한 구장 문제
4.Nexen Heroes구단에 대한 분석
1)강점
2)약점
3)기회
4)위협

5.프로야구 산업에 대한 분석
1)산업 내의 경쟁
2)잠재적인 진입자
3)공급자의 교섭력
4)구매자의 교섭력
5)대체재의 위협

6.시장 세분화를 바탕으로 한 포지셔닝
1)Segmentation & Targeting

2)Positioning

(1)구단 내적 요소
(2)구단 외적 요소
7.마케팅 전략의 수립
1)Product
2)Price
3)Promotion
4)Place
[결 론]
[한 계 점]
본문내용
7. 마케팅 전략의 수립

구단에 대한 분석 및 프로야구 산업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업 진출의 타당성에 대해 이야기 하였고, STP 방법을 이용하여 어떤 Target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Positioning할 것인지 까지 이야기하였다. 이제 앞에서 말한 Position을 어떤 방법으로 획득할 것인지 세부적인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세부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 4P Marketing MIX를 Nexen Heroes에 적용할 것이다.

1) Product
프로야구 산업에서의 상품은 명확한 정의가 어렵고, 정의한다 하더라도 합의된 일치점을 찾기가 힘들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굳이 분류를 해야 한다면 경기 그 자체를 핵심 제품, 주차장, 매점, 응원 문화 등을 확장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핵심 제품에 대해서만 언급할 것인데, 확장 제품까지 고려할 경우 상품 면에서 다뤄야 하는 내용의 양이 너무 방대하고 명확한 전략 수립이 어렵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용병 검증 시스템 개발 필요
현재 프로야구 팀에서는 1개의 팀 당 2명의 용병을 고용할 수 있다. 용병에게 주는 연봉의 양이 결코 적지 않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용병은 팀 내에서 많은 활약을 보여주어야 하지만 대부분 팀의 용병들은 이를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향후 경기력을 개선하는 것이 상품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보았을 때, 이를 위해 용병을 검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카우팅 팀에 대한 투자 및 교육 강화
위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인데, 팀의 경기력이 상품이므로 상품을 구성하는 요소인 선수를 뽑는 데 있어서 투자를 더 강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상품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꾸준한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Price
위의 상품 부분에서 우리는 경기력을 가장 핵심적인 제품으로 분류하였다. 경기력이 핵심적인 제품으로 분류된다면, 그 핵심적인 제품을 구입하기 위한 비용, 즉 경기 관람을 위한 입장권의 가격이 가격으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 추가 세분화 및 VIP석의 신설
목동구장은 국내에서 4번째로 큰 규모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장 내에 충분한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가격 세분화가 가장 잘 이루어진 사례로 볼 수 있는 SK의 경우에는 경기장 내에 총 9개의 구역으로 세분화가 되어있으나, Nexen의 경우에는 겨우 4가지의 구역으로 세분화가 되어있다. 향후 SK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경기장 내 구역을 추가적으로 세분화 할 경우, 고객의 유보가격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경기 진행 상황에 따른 티켓 가격 차별화
경기 진행 상황에 따라 티켓의 가격을 차별화 할 경우, 여러 가지 이유들로 경기장을 늦게 방문하는 고객 들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원래 방문하지 않을 고객을 방문하게 만드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 Nexen Tire와 연동한 간접적 가격 차별
모 기업인 Nexen Tire와 연동하여 간접적 가격 차별을 전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Nexen Tire와 Nexen Heroes의 마일리지를 연동하여 야구 경기를 보고 타이어 구매에 이득을 얻을 수도 있고, 타이어를 구매하여 야구 경기를 볼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모기업과 구단에 모두 홍보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 부분 시즌권(계절권)
현재 Nexen Heroes에는 10경기권이 존재하는데, 전체 시즌권과 10경기권의 사이에 추가적으로 30경기권(계절권이라 명명)을 만들어서 전체 시즌권을 구매하기에는 부담을 느끼고, 10경기권보다는 큰 혜택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가격차별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

3) Promotion

- 지하철 역사 내 BTL 광고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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