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한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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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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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⑴ 문화산업과 한류의 정의
⑵ 각 나라별 한류
- 중국에서의 한류
- 일본, 동남아시아 시각에서 바라보는 한류
2.본론 겨울연가/ 대장금을 중심으로
⑴ 겨울연가
⑵ 대장금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⑴ 문화산업과 한류의 개념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 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를 말한다.
가. 협의의 개념-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 게임, 영화, 음반, 출판, 방송,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의 엔터테인먼트적 산업을 말한다.
나. 광의의 개념-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를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산업을 말한다.
※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다르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의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게 적용되며 용어 또한 다르다.
(예: 미국-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창조산업 등)

- 문화산업의 특징
첫째, 문화산업은 문화를 소재로 한 ‘상품󰡑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일반산업과 동일하지만 일반상품과는 달리 문화상품은 한 나라의 정서, 가치 등이 종합적으로 함축되어있기 때문에 그 상품을 소비하는 사회구성원의 정체성과 생활양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문화상품은 이를 생산하는 나라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생활양식 등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이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정체성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바탕이 된다. (선진국의 문화제국주의에 전제되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문화산업은 창구효과에 의한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문화상품이 기술적 변화를 거쳐 생산 및 활용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계속적으로 창출되어 추가적인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떤 만화 한편이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로 생산되면서 지속적인 이익 창출원이 되는 현상이다. 이는 일단 생산되고 나면 이를 재상산하는 경우에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장독점주의 또는 승자독식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영화 타이타닉의 경우 비디오, 케이블TV, 출판, 음반, 문화관광 등 다양한 소비채널을 이용해 엄청난 수익을 올린 바 있다. (예: AOL Time Warner, Walt Disney, Viacom의 등의 대표적인 미디어 T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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