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산업의 글로벌화 한국 음반시장의 해외진출 K팝한류지수 글로벌 전략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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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이돌 산업의 글로벌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특징과 갈등
< 1980년대 >
- 한국 대중음악 해외진출의 시초
- 개별적 해외진출
계은숙, 김연자, 조용필 패티김 등에 의해
성인가요, 트로트로 일본 진출
상당한 공연 횟수와 음반 판매량,
1989년 NHK 인기 프로그램 홍백가합전 출연
한국 음반시장의 해외진출 동향
< 1990년대 >
- 해외진출 본격기
- 에이전시를 통한 중국진출
한국 TV드라마를 통해 한국에 관심갖기 시작한 아시아의 청소년 -> 국내 아이돌 스타들에게 관심
1997년 (주) 미디어 플러스의 제작으로 북경, 상해, 청진, 청도, 광주 등 주요 5개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음악을 소개하는 서울음악실이란 라디오 프로그램 주 3회 방송
1998년부터 한국 음반이 정식 출시되며 중국, 대반 등에서 한국 음악의 인기가 본격 시작 (1998년 중국 내 한국 음반 제 1호인 H.O.T.의 행복이 출시 한 달 만에 5만장 이상 판매되는 성과를 거둔 이후, 클론, 베이비복스, 유승준, 구피 등 중국 내 음반이 줄지어 출시
< 2000년대 >
- 해외진출 패턴의 확장기
- 상반기: 현지파트너를 통한 일본진출
- 하반기: 직접투자를 통한 미국진출 계획
대형 연예기획사의 자본과 조직력으로 해외진출 시도됨
한류 스타들의 해외진출 뿐 아니라
다양한 해외프로모션과 일본의 경우, 현지데뷔를 통한 해외활동
K팝 한류지수 : 한국 음악 수출액과 음악 시장 규모(국내 인기도), 한국의 국제 수지 음향 영상 서비스 수입(해외 인기도), 구글 Search Volume Index(온라인 인기도) 등을 종합하여 추정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K팝
한류지수
매니지먼트사
해외 멤버
해외 팬
커뮤니케이션
S.M.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선두주자로써 다양한 글로벌 전략 펼침
1) 외국 작곡가의 참여
1998 SES<Dreams come true - Risto>를 시작으로 외국작곡가의 곡 사용 시작
샤이니 : <셜록> 앨범 수록곡 7곡 중 5곡, F(x) <피노키오> 앨범 수록곡 10곡 중 6곡
소녀시대 : <소원을 말해봐> 이후 <Run devil run>, <Hoot>, <The boys> 모든 타이틀곡 외국작곡가 곡
업계의 선두주자로써 다양한 글로벌 전략 펼침
2) 현지화 전략: 표적화 하는 시장을 사전에 철저하게 조사하여 문화와 정서에 맞게.
Ex) BOA : AVEX (일본 음악시장 최대 유통망)와 손을 잡고 일본어는 물론
일본 문화까지 완벽하게 학습, 일본 시장에서 최적화된 음악과 비주얼을 컵셉으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성공 거둠,
-> 이후, 동방신기 역시 현지화 전략으로 일본 음악시장에 진출
업계의 선두주자로써 다양한 글로벌 전략 펼침
4) UNIT 활동 :
슈퍼주니어 M(m은 중국 표준어인 Manderin)
시원, 려욱, 규현, 동해, 은혁, 성민(한국인 멤버)에 조미, 헨리(중국인 멤버) 추가
-> 중화권 시장 공략 (중화권은 중화사상 중심, 타문화에 대하여 배타적)
: 중국인과의 UNIT활동을 통해 친밀도를 높이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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