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인도네시아 주방용품 시장 투자계획 -락앤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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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도네시아 개황
1) 투자환경
2) 사업환경, 시장규모
2. 사업진행 계획
3. 손익분석
1) 소요 자금 계획
2) 자금 조달 계획
3) 수익성 분석 - NPV, IRR
4. 환 위험 관리
5. 인도네시아 진출 시 당면 과제와 해결
6. 결론
7. 보고서 요약
본문내용
2) 사업 환경 및 시장 규모
(가) 사업 환경
- 미국 식료품 업체 HJ하인즈: 2009년과 2011년 사이 인도네시아 내 소비예상 증가율을 23.1%로 예상, 생활용품업체인 유니레버 매출 전년 대비 17% 성장 → 식료품 산업이 활황을 보이는 인도네시아에서는 식료품과 연관된 다양한 산업 분야가 연계 발전될 가능성이 충분하며 주방용품 산업(밀폐 용기, 주방 용품) 또한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류열풍: 인도네시아 홈쇼핑 업체의 주방용품 판매 순위에서 한국의 해피콜이 4위를 기록하는 등 주방용품업계에서도 한류열풍이 거세다.
-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건강과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주방용품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나) 시장규모
- 인도네시아 주방용품 시장은 40년 된 이상 된 Maspion사 같은 현지기업과 비교적 최근 진출한 외국기업이 공존하고 있는 형태로, 시장규모는 8000만 ~1억 달러로 추정된다.
- 주방용품 제조업체로는 PT, Maspion, Langgeng Makmur등이 유명하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은 현지 기업인 PT, Maspion에서 만든 Maxim이란 제품으로 알루미늄 프라이팬의 가격은 5만~20만 루피이며, 주전자는 2만~15만 루피의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다.

2. 사업 진행 계획
- 자카르타 동남쪽 40Km지점 Cikarang 수출보세구역에 공장설립 예정이다.
- 이 지역은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에서 가까운 이점을 지니고 있어 제품 생산뿐만 아니라 판매에서도 유리하다. 수출보세구역이라 원재료, 생산설비에 대한 관세 및 부가세 영세율을 적용 받으며, EU 수출시 관세우대혜택이 있어 내수판매뿐만 아니라 제 3국으로의 수출도 용이하다. 또한 도로, 급수, 전기 등의 기반시설이 상대적으로 잘 구비 되어있다.
- BKPM (투자조정위원회)를 통해 투자 인, 허가를 취득한다. (1달 예상)
- 순조로운 수속 진행을 위해 현지 법률, 회계 사무소 전문가를 고용한다.

3. 손익 분석 (사업시작을 2008년으로 가정한다)
1) 소요자금 계획
- 2008년 초 법인설립 및 공장 건설 투자 자본으로 2,000만 $ 필요하다고 예상한다.
- 2007년 6월 현재 투자자금 조달까지는 6개월의 기간이 소요 되며, 2년의 건설 기간이 예상된다.
- 2008년 Cikarang지역 토지매입(100,000㎡, ㎡당 65$)에 6,500,000$가 투입되며 투입되며 회사법으로 규정한 인도네시아 최저 자본금은 약 3만 달러이다 .
- 2009 토지매입비와 법인 설립비를 포함한 건설필요자금은 800만$
- 2010년 1,150만$의 공장건설비용과 50만$의 운전자본투자액이 전액 투입된다.
참고문헌
1. 박영규, [국제재무관리], 삼영사, 2003
2. 해외진출 통합정보시스템, www.ois.or.kr – 해외투자 체크리스트, 해외투자 절차설명
3. 금감원 전자공지 시스템, dart.fss.or.kr – 락&락 사업보고서
4. 한국신용평가정보 www.kisvalue.com
5. 한국은행 www.bok.or.kr - 통화정보 시스템
6. KOTRA www.kotra.or.kr – 해외무역/투자 정보
7. KOTRA, 중소기업연구원, [2009 인도네시아 grand surve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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