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About "Samsung"

① 경영 철학 및 사업 현황

② 경영 성과

2. 신 경영 이전의 삼성

3. ‘제2창업’ & ‘프랑크프루트 선언(신 경영 선언)’ 삼성CEO경영어록/이채윤/열매출판사/24p~26p


4. 기업 성공 전략

① 질 경영
-6시그마 운동
-애니콜 화형식

②기술혁신&브랜드

③위기 극복 능력

④노마디즘(Nomadism) 경영

5. 결론&앞으로의 과제

6.Reference

본문내용
2. 신 경영 이전의 삼성
- 1938년 ‘삼성 상회’를 이병철 선대 회장이 창립하게 되면서, 삼성이라는 이름을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게 된다. 그 후 1950년대에 ‘제일제당’, ‘제일모직’, ‘삼성화재’를 설립하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인 본격적인 산업화 시절에는 ‘삼성중공업’ ‘삼성석유화학’ ‘삼성전자’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기업 활동에 나서게 된다. 1977년 삼성전자가 Color Tv를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외화를 벌어들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1987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그 해 서거한 이병철 선대 회장의 뒤를 이어 삼성 그룹의 회장직에 앉게 된다. 당시까지만 해도 삼성의 매출은 국내에서 1위를 달리고 있었고, 국내에서는 더 이상 삼성을 위협하는 기업이 없을 정도의 독보적인 경제적 성과를 내고 있었다.

3. ‘제2창업’ & ‘프랑크프루트 선언(신 경영 선언)’ 삼성CEO경영어록/이채윤/열매출판사/24p~26p

- 제2창업
이건희 회장은 전자, 반도체, 통신을 하나로 합병하며, 선대 회장 시절 막강한 정보력과 권한을 자랑했던 비서실부터 대대적 개혁을 시작했다. 과거 산업화 시대의 삼성은 열심히 제품을 만들고 사업에만 신경을 쓰면 모든 것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시대를 살았다. 그들 은 자사의 이사회를 거의 완벽히 통제하였고, 물건만 제대로 만들어주면 소비자에 대한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 했고, 정부나 언론도 삼성의 편이었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점이 드러나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건희 회장은 제조업의 시대는 이제 저물고 지식정보화 시대로 세계가 변할 것임을 예측하고, 제2창업을 선언하며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더 욱 더 세밀하고, 더욱 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프랑크프루트 선언 (양보다 질)
이건희 회장이 취임 6년째를 맞이한 1993년 6월7일, ‘처 자식 빼고는 모두 다 바꾸자’라 는 충격적인 말과 함께 삼성 조직 전체에 대한 대폭적인 수술을 하기로 마음먹는다. 그는 ‘불량 생산을 범죄로 규정하고, 삼성은 이제 양 위주의 경영을 과감히 버리고 질 위주로 간다’는 것이 프랑크프루트 선언의 핵심이다. 이건희 회장은 이 선언이 다가올 국제화, 정보화, 복합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높이며, 궁극적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21세기 세계 초일류 기업을 달성하기 위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것은 단순한 슬로건이 아니라 삼성이 몸에 익숙했던 과거의 낡은 옷을 과감히 벗어 던지고 ‘새 옷’으로 갈아입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 삼성처럼 경영하라, 이채윤, 열매출판사,
- samsung rising 삼성전자 왜 강한가
- 삼성CEO경영어록, 이채윤, 열매출판사
- 삼성과 인텔, 신용인, 랜덤하우스
- 초일류기업 삼성의 경영혁신 프로젝트“변화의 중심에 서라”, 손 욱, Credu
- www.samsu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노삼성자동차 기업분석및 성공요인과 르노삼성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르노삼성 향후전략수립
  • 성공요인마케팅SWOT,STP,4P향후전략수립INDEX1. 르노삼성자동차 기업소개2. 르노삼성 기업핵심역량3. 르노삼성 성공요인4. 르노삼성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5. 르노삼성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3) Positionig (포지셔닝)6. 르노삼성 마케팅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7. 르노삼성 광고전략8. 르노삼성 향

  • [마케팅원론] 삼성전자의 경영성공전략
  •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간 협력에 그치지 않고 분야 간, 대-중소기업간 협력으로 확산(擴散)되면서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안고 있는 취약점 개선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번 협력이 성공할 경우 우리나라는 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주도권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연구개발 표준화 지원 등을 통해 업계의 이런 협력 분위기를 적극 살려나가야 할 것이다.1. 삼성전자의 연혁• 1969. 1. 13: 삼성전자 주식

  • [삼성중공업기업분석] 삼성중공업 경영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PPT자료
  • 삼성중공업 경영전략문제점과 해결방안목차Ⅰ. 선정동기Ⅱ. 회사소개Ⅲ. 삼성중공업의 경영전략1. 상생경영2. 녹색경영3. 집중투자전략Ⅳ. 경영전략의 문제점Ⅴ. 해결방안과 개선점Ⅵ.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Ⅰ. 선정동기 삼성중공업은 조선분야에 있어서 우수한 강점을 나타내며 지속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켜온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선박의 제조하여 판매를 실하여 왔으며 꾸준히 수

  • [삼성중공업기업분석] 삼성중공업 경영전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 삼성중공업 경영전략문제점과 해결방안목 차Ⅰ. 선정동기 3Ⅱ. 회사소개 3Ⅲ. 삼성중공업의 경영전략 91. 상생경영2. 녹색경영3. 집중투자전략Ⅳ. 경영전략의 문제점 12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13Ⅵ.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13Ⅰ. 선정동기 삼성중공업은 조선분야에 있어서 우수한 강점을 나타내며 지속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향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삼성전자 마케팅 성공사례CONTENTSⅠ. 삼성전자 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 조직구조분석과 성공요인1) 조직구조분석2) 글로벌시장 성공요인3. 삼성전자 기업선정배경Ⅱ.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의 마케팅1) 서비스 마케팅(1)SNS을 이용한 마케팅2) 스포츠마케팅2. 삼성전자의 미래마케팅 전략1) Digital Age(1)E-Book(2)디지털 디바이드2) 글로벌화 전략3) 윤리경영과 사회적책임Ⅲ. 삼성전자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