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듀폰 DuPont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 발전과정

▶ 제1차 대전~1920년대 후반

▶ 1920년대 후반~1950년대

▶ 1960년대 :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 1970년대~1980년대 : 기업매수, 합작 및 사업구조조정

▶ 1990년대

* 기업이념

1) 안 전

2) 환 경

3) 윤 리

4) 인간존중

2. 듀폰의 혁신경영

1) SLIM화와 RESTRUCTING

2) 네트워크의 활용

3) 여성인력의 활용

4) 발견 연구 (Discovery Research)

▶ 첫 번째 기술혁신 : 1930년대

▶ 두 번째 기술혁신 : 1940년대 중반

▶ 세 번째 기술혁신 : 1960년대

▶ 네 번째 기술혁신 : 1980년대

5) 인재양성 전략

3. 한국에서의 듀폰

듀폰코리아 [DuPont (Korea) Inc.]

DuPont Korea

주요 연혁

주요 제품
1. Sorona®

2. Teflon®

인사관리제도

복리후생제도

*Dupont 코리아의 사회공헌프로그램

4. 듀폰의 아시아진출 전략

5. 듀폰의 현재와 미래
듀폰의 현재

▶ 화학․섬유 신제품 개발 주도

▶ 국제감각 갖춘 인재 육성

듀폰의 미래

본문내용
1. 기업소개

우리에게 나일론이라는 소재로 널리 알려져 있는 회사인‘듀폰’은 의류, 생활용품, 건축, 전자, 수송, 농업, 식품, 영양 및 보건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한 소재와 이와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생활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종합 화학 및 생명과학 회사이다. 현재는 과거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종합적인 과학연구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미국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우수한 화학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화학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듀폰의 명성은 2000년 미 경영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가장 존경받는 화학기업(Most Admired Company)(화학 산업 부문)에 오를 정도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약 7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화학공장이 135개에 달한다. 전 세계 종업원수는 9만4000명에 이르며 이중 35%는 미국 이외 지역 직원들이다. 지난해 전 세계 매출은 전년대비 5% 증가한 28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 약 50%는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창출되고 있다. 또 듀폰이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패션, 의류, 생활용품, 전자, 수송, 농업, 식품 등 전산업 분야에 걸쳐 1800여종에 이른다. 부문별 매출 비율을 보면 기능성 도료 및 폴리머가 20.3%로 가장 높고 나일론(14.3%), 특수 폴리머(14.2%), 염료 및 특수화확(12.3%), 특수섬유(10.9%), 폴리에스터(8%), 농업 및 영양(7.9%), 파이어니어(6.1%), 제약(4.7%)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주가는 현재 약 4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끊임없는 연구개발(R&D)에서 비롯된다. 듀폰은 전 세계에 걸쳐 총 80여개 연구기관을 두고 있고 3200명의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기초 과학 분야의 연간 연구개발 예산은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그 중 절반가량은 초전도 물질, 유전자 구조, 폴리머 과학 등 첨단 연구에 나머지는 생명공학, 화학, 전자 및 에너지 분야의 연구에 쓰인다. 여러 연구기관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곳은 듀폰 중앙연구소(Experimental Station)다. 미국 델라웨어주에 위치한 이 연구소는 세계 최초의 민간 기초 과학 연구소로 지난 1903년에 설립됐다. 약 18만6000평 부지에 60여개 연구동으로 이뤄진 이 연구소에서는 현재 1000여명의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다. 찰스페터슨 연구원이 크라운 에테르 분자를 발견한 공로로 지난 1987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할 정도로 중앙연구소는 듀폰의 싱크탱크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듀폰의 주력산업인 화학 산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면, 백색안료 사업은 세계적인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지난 1997년 영국의 ICI사로부터 북미 외 지역의 백색안료 사업을 인수하는 데 성공해 전 세계적으로 35%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듀폰이 생산하고 있는 특수화학제품은 전 세계 화학 산업의 기반이 되는 각종 필수 원자재와 중간재로 PTMEG, 테프론, DMF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PTMEG는 스판덱스나 고급 우레탄의 주원료고 테프론은 직물에 오염물질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직물 처리제다. DMF는 각종 화학산업 공정에서 사용되는 용매 제품으로 주로 폴리우레탄 공업이나 농약, 의학, 도료분야에 용제로 사용된다. 또 듀폰은 나일론 발명을 계기로 세계 최대 섬유 회사로 도약했다. 듀폰이 지난 1938년 거미줄보다도 가늘고 강철보다도 강한 나일론이 개발했을 때 세계는 '석유에서 뽑아낸 실크'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듀폰은 나일론 외에도 단위 중량당 인장 강도가 강철의 5배인 케블라 아라미드 섬유, 본래 길이보다 7배의 신축성을 갖는 라이크라 스판덱스 등을 생산하고 있다. 케블라 아라미드 섬유는 헬멧과 방탄복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고 라이크라 스판덱스는 여성복, 남성복, 수영복, 속옷, 스타킹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듀폰은 이외도 건설, 전자, 생명공학, 교통 산업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 다국적 기업의윤리경영*다국적 기업의윤리 경영은.다국적 기업의 특징과 윤리의 필요성문화 상대주의 VS 절대주의다국적 기업의 윤리문제토론해 봅시다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녹 색 경 영다국적 기업의 특징과윤리의 필요성*다국적 기업이란?다국적 기업의 윤리경영녹 색 경 영소유층다국화다국적기 업현지화수 출현지생산경영층다국화본 국현지국세계기업 : 국적을 초월한 경영이념으로 세계적 규모의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 [마케팅관리론] 고객중심 시대의 마케팅 패러다임
  •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객 중심 경영 시대에 마케팅은 하나의 개별 기능이 아니라 전사에 체화되어야 하는 가치다1991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커버스토리에 고객 중심의 경제가 도래하면서 제품 개발이건, 성장 전략이건 결국 궁극적으로는 마케팅의 기능과 연관될 수 밖에 없다는 내용의 ‘마케팅이 전부다(Marketing is everything)’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기술 중심 기업인 세계적인 화학기업 듀폰(Dupont)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였던 다이앤

  • 국제기업의 조직구조 전개(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 유형)
  • 전략적인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있게 된다. 그러나 혹시 부문 간의 변화와 투쟁에 따라서 장기적 주의력을 할애하게 되면 전략적 문제는 지체될수 있는 것이 된다. 이는 사장의 정보처리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제2단계에 있는 기업은 단일계열의 제품을 취급하여 기업 활동은 안정되고 이 전략으로 인한 상위직급의 경영자는 한정된 의사결정능력의 하중(heavy responsibility)을 분산시킬 수 있는 바 기업이 새로운 경영자원을 획득할 때

  • 개방형 혁신의 성공 전략과 사례
  • 기업들은 연구․개발․상업화 과정에서 대학이나 다른 기업․연구소 등의 외부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경영전략을 취하고 있다.이에 따라 최근 많은 기술 집약적 기업들이 기존의 클로즈드 이노베이션 모델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업의 혁신 전략으로서 각광을 받으며, 다수의 기업과 연구소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되고 있다.셋째, 글로벌화로 인해 새로운 다국적 경쟁자의 진입

  • [기술혁신] 기술혁신의 유형과 성공전략
  • 기술혁신의 유형과 성공전략■ 목표1. 기술혁신이란?2. 기술혁신의 원천3. 기술혁신의 유형1)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2) 제품혁신과 공정혁신4. 기술혁신과 기술역량의 관계5. 기술혁신 능력1) 연구개발능력2) 기술축적 능력3) 기술혁신체제6. 산업조직론적 측면에서의 기술혁신이론의 추이1) 슘페터와 기술수요견인 가설2) 애로우의 이론3) 신슘페터주의 이론7. 기술혁신의 성공사례1) P&G2) Dupont3) Intel4) Google참고자료1. 기술혁신이란?Schu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