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 및 신의 존재 유무 찬반 논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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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1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2. 신의 의미와 속성
-숭배의 대상이며 완전함
-필연적이고 자존적임
-전지전능하고 완전하게 선함
-신과 인간의 자유
-영원한 존재임

[ 제 2 장] 신의 존재를 옹호하는 논증과 그에 대한 반박
1. 유신론이란?
2. 증명으로서의 유신론적 논증
-증명에 대한 대인 상대적 관점
- 효율적인 논증
3. 존재론적 증명
-데카르트 존재론적 증명
-안셀무스의 논증
-논증의 대한 고닐로의 반박
-맬컴의 논증
- 현대판 존재론적 증명
4. 우주론적 증명
- 칼람 우주론적 증명
-크레이그의 논증
-아퀴나스 우주론적 증명
-러셀의 논증
5. 목적론적 증명
-유비적인 목적론적 증명
-귀납적인 목적론적 증명
6. 도덕적 증명
7. 유신론의 한계

[ 제 3 장 ] 신의 존재를 반론하는 논증과 그에 대한 반박
1. 악의 정의
2. 악의 논리상의 문제에 대한 논쟁
- 에피쿠로스의 물음부터 시작된 논리상의 문제
- 논리상의 문제에 대한 논쟁
3. 악의 증거상의 문제에 대한 논쟁
- 새먼의 신에 대한 논증 & 반박
- 증거상의 문제에 대한 논쟁
4. 유신론자들의 옹호와 변신론에 대한 논쟁
-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 악은 실재하지 않는다.
- 이레니우스, 힉 : 악은 영혼의 형성과정에서 필요한 것이다.
- 화이트 헤드와 하트손 : 과정의 철학에서의 악
5. 악의 분류에 따라 변신론 논쟁
- 자연적인 악의 문제에 대해서 변신론
- 자연적인 악이 어떻게 큰 선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
- 도덕적인 악의 문제에 대해서 변신론(자유의지론)


[ 제 4 장 ] 신의 존재 유무 논증에 대한 실천
1. 기독교에서의 신의 존재 유무의 논쟁
-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도킨스의 신 : 설계논증과 자연선택
-도킨스와 종교

2. 우리가 생각하는 신의 존재 유무
-은미의 신존재 의견 (무신론적)
-상철의 신존재 의견 (유신론적)
-현일의 신존재 의견 (불가치론적)
본문내용
[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종교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구체적인 대답을 주고 희망을 준다. 종교철학은 이러한 종교적 신념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보는 것이다. 대체로 종교와 철학은 상호 양립할 수 없는 배타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왔다.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철학자가 신의 지혜를 인간의 이성으로 부정하는 교만한 자들로 생각하여 왔고, 철학자들은 종교인을 무지몽매한 미신의 수호자요 권위에 맹목적으로 복종을 하는 자로 보아왔다. 이러한 양자 사이의 긴장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대립과 갈등을 피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몇몇의 위대한 철학자들은 신앙인이기도 했고 종교사상에 커다란 공헌을 하기도 했다. 종교가 이성적인지 아니면 그렇게 되려고 노력을 하여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종교철학이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특정의 종교를 믿는 사람은 독특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감정과 태도, 그리고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행동을 하고 그 종교에서 제시하는 규칙과 원칙을 따르려고 하며 그 종교의 창시자를 삶의 모델로 삼는다. 이러한 종교는 이성적으로만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종교인은 단지 다른 감정이나 태도를 가질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일부로서 살아간다.
철학은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종교적 신념들이 사실인지 또 그 믿음의 합리적인 근거가 있는지를 밝히려고 한다. 신학은 이론적으로 종교의 범위에서 종교적 전통의 지지자이거나 대표자로서 그 범위내에서 종교적 신념을 추구한다. 반면에 종교적인 문제나 신념을 비판적으로 반성해보는 종교철학은 종교인에 의하여서 뿐만 아니라 종교를 갖지 않은 사람에 의하여서도 연구될 수가 있다.
철학이란 이성적이고 반성적인 활동이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진지하게 사유하려는 것이다. 즉 나는 누구인가? 내가 사는 세계는 어떤 세계인가?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이 가치있는 것인가? 등의 문제에 대답하고 납득할 수 있는 체계적인 답을 하려고 하고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진지하게 씨름을 하는 것이다. 종교철학의 특징은 종교를 비판적이고 반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종교적 사상이라기 보다는 종교 그 자체를 객관적으로 생각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 철학의 이해 (철학교재 편찬위원회)
종교 철학의 체계적 이해(j헤센)
만들어진 신
종교 철학 (부르스 라이렌바하 등외)
어떻게 철학을 할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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