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사고과 현황과 진단(다면 평가제와 목표 관리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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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기업 인사 고과의 정의와 특성

1.2. 전통적 인사 고과 방식의 문제점

1.3. 상대 평가와 절대 평가

2. 다면 평가제

2.1. 다면 평가제 정의 및 특성

2.2. 선진국 사례: 미국을 중심으로

2.3. 한국 다면 평가 도입 실태: 한국 노동 연구원 산업체 패널 조사를 중심으로

2.4. 다면 평가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3. 목표 관리 제도

3.1. 개념 및 의의

3.2. 현황

3.3. 사례 분석 : 효성그룹

3.4. 실시 결과 및 개선 방향(사례를 중심으로)

3.5. 검토

4. 각 평가방식 도입의 구체적인 실례 - 공무원 인사고과를 중심으로

4.1. 공직사회에의 다면평가제 도입과 그 경과

4.2. 공공부문에서 목표관리제의 흐름

4.3. 직무성과계약제 하에서 구체적 평가방식 : 절대평가 vs. 상대평가 ?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인사 고과의 정의와 특성

경제주체들이 모여서 공동의 생산을 하고 그룹 목표를 설정하여 함께 그러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기업 내에서 각 종업원에게 적절한 인센티브 체계를 제공하기 위해선, 이들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일 것이다. 또한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각각에게 가장 ‘잘’ 할 수 있는 업무가 분담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업적이나 일처리 속도, 능력뿐만 아니라 적성을 포함한 내면적 인사정보자료를 최대한 정확히 짚어낼 필요가 있다. 이렇듯 ‘인사고과’는 한 조직 내에서 그 구성원의 업무 처리 능력과 업적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특징, 적성, 태도와 행동 패턴, 장래성과 가능성 등의 내면적, 상대적, 미래지향적인 가치도 파악하는 도구로서, 체계적이고 납득할 만한 기준을 이용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절차로써 오늘날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인사고과의 주된 목적으로는 가장 크게 다음 항목들을 들 수 있다.

ⅰ 조직 구성원의 능력이나 적성을 최대한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인사배치와 업무분담, 승진과 이동을 통해 효율성 증대가 가능하다. 또한 기업 내 사원뿐만 아니라 고용주도 인사고과를 통해 관리능력을 개발할 기회가 있다. 특히 다면평가제 등을 이용할 경우, 노사관계를 한층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어, 안정화시키는 효과도 가져온다.

ⅱ 현재 각 구성원들의 항목들을 평가하고, 이들의 잠재능력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 및 육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이들에게 자기개발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이는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발전을 의미한다. 그리고 어떠한 인력이 필요하고 방출되어야 하는지, 조직 입장에서도 인력 확보와 방출의 문제를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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