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1. 에너지
2. 물질
3. 생명
4. 지구

Ⅲ.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보충 학습 지도
2. 6학년 단원별 심화과정의 주제
1) 우리몸의 생김새
2) 계절의 변화
3) 기체의 성질
4) 여러 가지 기체
5) 몸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6) 주변의 생물
7) 쾌적한 환경
8) 일기예보
9) 편리한 도구
10) 흔들리는 땅
11) 전자석
12) 촛불관찰
3. 과학과 심화․보충 과정 운영과 관련된 논의점
1) 심화․보충 과정집단의 편성
2) 심화와 보충과정의 목표와 성격
3) 심화와 보충과정의 평가

Ⅴ.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중점
1. 지식
2. 과정

Ⅵ.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내용
1. 우리 몸의 생김새
2. 계절의 변화
3. 기체의 성질
4. 여러 가지 기체
5.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6. 주변의 생물
7. 쾌적한 환경
8. 일기예보
9. 편리한 도구
10. 흔들리는 땅
11. 전자석
12. 촛불 관찰

Ⅶ.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1. 지도 방법
2. 학습 유형별 지도 과정
1) 경험 수업 모형
2) 발견 수업 모형
3) 가설 검증 수업 모형(탐구수업모형)
4) STS 학습 모형
5) 발생 학습 모형
6) 순환 학습 모형

Ⅷ.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1. 1학기 주변의 생물 단원
2. 2학기 쾌적한 환경 단원

Ⅸ.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Ⅹ.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 학습 지도 계획은 학교의 실정이나 지역의 특성, 학생의 능력, 자료의 준비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지도의 시기와 방법을 조절하며, 학습 내용에 따라 생활 주위의 문제, 간단한 통계 자료의 조사 등을 가정 학습 과제로 부과하여 토의 수업을 계획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료의 준비 및 활용은 지역에 따라 자료를 준비하기 어렵거나 탐구 활동이 어려운 내용은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는 자료나 활동으로 바꾸어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생활 주위의 소재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고 컴퓨터 통신망과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정보화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습 지도 방법은 기초 탐구 과정 및 통합 탐구과정을 학습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지도하도록 하고, 과학 탐구에서 상호 협력의 중요성 및 토의 학습 등을 강조한다. 보충‧심화 학습 자료는 기본 과정의 학습 내용, 학습자의 흥미, 학습자의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하고, 지역의 여건이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지도하며, 보충 과정의 학습은 기본과정의 학습 범위 내에서 교사의 재량에 따라 중요한 개념을 선정하여 운영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보충‧심화 과정을 운영할 때 학생의 능력에 따라 수준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며, 학습의 수준을 결정하는 방법은 개방도 수준에 의한 방법, 과학탐구 요소 수준에 따른 방법, 목표의 위계에 따른 방법 등이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지도계획과 방법을 고려할 때 특히 생활주변 자료의 활용을 통한 탐구능력의 신장은 과학과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며,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어 제시되는 실천적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는 추후 현장교사들이 과
참고문헌
◎ 김관수(1992),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의 환경보전 교육을 위한 STS교수 학습모형의 적용
◎ 권성기(2002), 제 7차 초등과학교육과정 워크샾, 흥해남산초등
◎ 권치순(2000), 초등과학과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월간 과학교육
◎ 교육부(2003), 6-1 및 6-2 과학·실험관찰,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이달우(1995), 교육개혁과 과학교육의 방향, 과학교육정보, 경남도 과학교육원
◎ 조희영 외(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평가시험으로 대체, 영어전용교사 채용, 현직 영어교사 연수 및 영어 보조교사 활용, 교원 양성 기관 영어교육 과정 개편, 영어 교육 과정 개편, 초등 영어시수 확대 등이었다. 이 중 영어시수 확대는 실제로 이루어져서 2011년부터 초등학교 3, 4학년은 주당 1시간에서 2시간으로, 5, 6학년은 주당 2시간에서 3시간으로 영어수업 시간이 늘어났다. 영어수업시간이 늘어나더라도 내용과 수준을 조정하고, 재미있는 영어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해서 학습부담은

  • 서사적 텍스트와 설명적 텍스트의 비교
  •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 후, 적용학습으로 ‘글을 읽고 글의 성격 파악하기’를 한다. 구조도를 그려 글 파악하기 단계와 비슷하다. 전 단계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글을 읽고 구조도를 그려 글을 파악하고 글의 성격을 파악하는 단계에 대한 친절한 안내가 나와 있었다면, 이 단계는 전 단계에서 배웠던 내용을 적용해보는 단계이다. 한 쪽에 시와 글을 가, 나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읽어보도록 한다. 장르의 다양화를 추구하여 모든 텍스트

  • 과학과(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운영실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개정중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실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의 수행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개정중점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실태1. 설문결과1) 과학 교과를 지도하면서 어려웠던 단원과 내용2) 단원을 지도하면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성격,수준별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실험학습과 관찰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학습모형
  • 과학교육 목표 분류틀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학습1. 학습 지도 계획2. 자료 준비 및 활용3. 학습 지도 방법4. 실험․실습 지도5. 심화․보충 학습 지도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실험학습1. 경청하기(listening)2. 관찰하기3. 수색하기4. 탐색하기5. 문제의 소재를 명확히 하기6. 데이터 수집7. 조사연구하기8. 기록하기9. 유사점을 비교하기10. 상이점을 대조하기11. 분류하기12. 체계화하기13. 윤곽잡기14. 요약하기15. 평가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와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국어과와 영어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수학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사회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교과교육과정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Ⅲ.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운영 방침3. 수준별 교육과정 교과별 운영 지침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