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필요성과 방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시사점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전문교과내용,전문교과지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진로지도,교수학습방법,평가
-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개념,종류,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실태,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방향,시사점,제언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등장배경과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교수학습모델과 계획절차,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사례,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적용방안과 시사점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정의
Ⅲ.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특징
Ⅳ.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필요성
Ⅴ.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방법
Ⅵ.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Ⅶ.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시사점
Ⅷ.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개별화교육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은 개별화 수업의 목표를 확실히 해야 한다. 개별화 수업이 교육부의 지침에 의해서 피동적으로 시행되고 획일적인 수업에 대한 면피용으로 `우열이나 가르고 있다`면 머지않아 많은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다. 더욱이 수준별 개별화 수업이 엘리트 교육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이루어져서는 절대 안 된다. 개별화 교육을 통해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능력을 최대화하고자 하는 것이 수준별 개별화 수업의 근본 목적이다. 이러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준별 개별화 수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범해서는 안 될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다.
첫째 위화감을 줄 수 있는 반이나 소집단 편성을 해서는 안 된다. 둘째, 수준별 개별화 수업의 최고 방안은 개인별 지도이다. 개인별 신상 파악과 개인 지도를 최대화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지필 고사만으로 수준을 판단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넷째, 아무리 수준별로 집단을 나눠도 수업 방법이 획일적이고 주입식이어서는 별 소용이 없다. 학생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야 한다. 다섯째, 서로의 능력 차이는 인정하더라도 그것이 인간적 차별로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배려해야 한다. 여섯째, 수업의 목표가 학생의 수준에 비해 너무 높게 잡혀있는 것은 아닌가, 수업의 양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를 항상 점검해야 한다.
Ⅱ.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의 정의
개별화 학습은 학습자의 학습 속도, 학습 적성 등에 따라서 학습 지도 방법, 내용이 다르게 제공되고 학습자 개개인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학습 속도, 능력, 흥미, 필요에 따라서 학습 활동을 전개해 가는 것으로 일반 수업에서의 개별 지도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개별화 학습에서는 학생 개개인이 가진 다양한 학습 개인차에 대응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학습의 개인차 뿐 아니라 학생이 가진 사고의 방법, 학습 습관, 소질과 개성 등이 반영되어 개별화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교육자료 8월호, 1997). 개별화 수업의 기본 관점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학습 경험을 적절히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별화 수업에서는 교사가 파악한 학습자의 특성들을 학습자의 학습 속도, 교사의 수업 내용 및 학습자가 사용하
- 참고문헌
-
◈ 김순택 외, 현대수업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 김동호, 학습 개별화와 학습밀도, 교육연구, 1992
◈ 경상남도 교육청, 개인차에 대응하는 개별화 교육 실천사례, 부산 : 예문사, 1987
◈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 학습 방법의 학습, 광주 : 문헌각, 1984
◈ 밀성초등학교, 개별화 학습과정안 적용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1998
◈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서울 : 성원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정의와 의의,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교수학습모형, 연구절차, 자료제작,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평가, 개별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시사점과 제언
- [중등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와 사례 및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과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통일교육,경제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