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수매체 반편견교육과 통일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수매체 반편견교육과 통일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반편견 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교육의 의의
3) 반편견 교육의 목적
(1)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발달하도록 돕는다.
(2)다양성에 대하여 편안하고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한다.
(3) 편견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편견에 대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옹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3) 반편견교육의 영역(Hall & Rhamberg, 1995)
4) 반편견교육내용
(1) 반편견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조성
(2) 교사의 태도
5) 반편견교육의 예
(1) 꿀벌유치원의 평화지도계획
(2) 유치원 통일교육 지도사례
2. 통일교육
1) 유치원 통일교육의 어려움
2) 통일교육 지도 사례
3) 유아 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4) 유아 통일교육의 통합적 운영
가. 통일교육을 위한 자유선택활동
나. 통일교육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
바.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한다.
5) 통일교육의 유의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에 대한 교육은 어릴 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효율적인 교육이여야 한다. 그 교육의 영향이 차후에도 중고등학교와 대학생활 그리고 사회생활까지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이 사회를 배우면서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다툼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배우도록 , 안전한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가운데 모든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여 상처받지 않고 논쟁을 가라앉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가 가까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우리 주변의 환경은 보호를 필요로 한다. 유아가 환경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기초가 된다.
통일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의식화 시키는 교육이며 동시에 존재하는 갈등 관계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평화적인 요인을 공격성이나, 배타성, 폭력으로 해결하지 않고 대화와 화해, 합의를 통해 평화적으로 통일을 해결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은 바로 평화 통일 물들이기 교육이다. 평화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가치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우리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며, 동시에 가장 궁극적인 가치이기 때문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어린이, 평화를 실천하는 어린이, 이웃과 사회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로 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유아 평화통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점이다.
- 참고문헌
-
박영자(2001).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제
고혜진, 이경우(2005), 반편견 교육과정(장애아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이 경우, 이은화(2007), 반편견 교육과정(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 창지사
고문숙, 임영심, 유향선, 황정숙, 김은심 공저,(2006),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김미경 서울개봉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감, (2005), 유치원 통일교육지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