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수매체 반편견교육과 통일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수매체 반편견교육과 통일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반편견 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교육의 의의
3) 반편견 교육의 목적
(1)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발달하도록 돕는다.
(2)다양성에 대하여 편안하고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한다.
(3) 편견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편견에 대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옹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3) 반편견교육의 영역(Hall & Rhamberg, 1995)
4) 반편견교육내용
(1) 반편견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조성
(2) 교사의 태도
5) 반편견교육의 예
(1) 꿀벌유치원의 평화지도계획
(2) 유치원 통일교육 지도사례

2. 통일교육
1) 유치원 통일교육의 어려움
2) 통일교육 지도 사례
3) 유아 통일교육의 지도 방향
4) 유아 통일교육의 통합적 운영
가. 통일교육을 위한 자유선택활동
나. 통일교육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
바.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한다.
5) 통일교육의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에 대한 교육은 어릴 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효율적인 교육이여야 한다. 그 교육의 영향이 차후에도 중고등학교와 대학생활 그리고 사회생활까지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이 사회를 배우면서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다툼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배우도록 , 안전한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가운데 모든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여 상처받지 않고 논쟁을 가라앉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가 가까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우리 주변의 환경은 보호를 필요로 한다. 유아가 환경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기초가 된다.
통일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의식화 시키는 교육이며 동시에 존재하는 갈등 관계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평화적인 요인을 공격성이나, 배타성, 폭력으로 해결하지 않고 대화와 화해, 합의를 통해 평화적으로 통일을 해결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은 바로 평화 통일 물들이기 교육이다. 평화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가치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우리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며, 동시에 가장 궁극적인 가치이기 때문이다. 평화를 사랑하는 어린이, 평화를 실천하는 어린이, 이웃과 사회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로 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유아 평화통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점이다.

참고문헌
박영자(2001).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제
고혜진, 이경우(2005), 반편견 교육과정(장애아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이 경우, 이은화(2007), 반편견 교육과정(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 창지사
고문숙, 임영심, 유향선, 황정숙, 김은심 공저,(2006),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김미경 서울개봉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감, (2005), 유치원 통일교육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 매체에 따라 금지되는 광고․ 법에 저촉되는 표현《과제》 ( ) 반 ( )번 이름 ( )※ 한 제품에 대한 여러 광고 텍스트를 보고 어떤 물건이 자신에게 적합한 물건인지 판단해서 모의 구매 해보기.Ⅰ. 내용적 측면1. 어떤 제품에 대한 광고인가?1) 이 광고의 회사명은?2) 어떤 상품인가?3) 상품의 효능은?2. 학습지 10가지 표현에 해당되는 내용이 있는가?3. 광고의 내용에 통일성이 있는가?4. 이 광고의 내용과 제품과의 연관성은 어떠한가?Ⅱ. 정보제공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에 꼽히는 유명한 교육학자인 슈타이너를 저는 이번에 교육학개론 과제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시발점인 독일은 독일의 자신감이라고 까지 칭송하고, 독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터 전세계에서 이를 주목하고 슈타이너 학교 발도르프식 교육이라는 것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학교학생수교사수유치원학생수전체877173,56419,8041,70649,978유럽615136,32715,2011,22636,622독일17871,4608,15749119,000스위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형Ⅰ. 서 론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

  • 유아를 위한 실제적 교수학습 방법00
  • 유아를 위한 실제적 교수학습 방법00앞으로 다가 올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기이다. 하루가 매우 빠르게 바뀌고 있어 일년이 과거의 몇 백 년에 견줄 만큼 급속하게 빠르게 세상이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바쁜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우선 21세기의 세계의 변화, 국내 사회적 변화, 가정의 변화, 세계가 추구하는 공통적 가치, 세계 유아교육의 동향 등을 미루어 짐작하여 우리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교육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규범을 익히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상황중심 교육1. 상황중심 교육과정이란?2. 성립 배경3. 역사적 배경 1) 1970~1979년 2) 1980년~1989년3) 1990년 이후 4. 이론적 배경1) 상황중심 유아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사상가2) 사회생활 중심의 커리큘럼5. 특징1) 아동관2) 실제 생활상황 속에서의 학습3) 사회적 학습과 지식 중심 학습간의 관계 개발4) 혼합연령집단에서의 학습5) 부모참여6)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7) 지역사회 중심의 활동8) 개방교육9) 상황중심학습에서 교수와 학습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