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따른 현대 유아교육의 교육적 함의0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2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유아교육과정] 피아제 PIAGET 프로그램
- 하고 싶은 말
-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Kamii & Devries Program)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목표
3. 교육내용 및 방법
① 일상생활
② 유아발달 프로그램 내용
③ 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활동들
4. 교육활동
1) 물리적 지식
2) 사회적 지식
3) 논리, 수학적 지식
(1) 활동의 주도권
(2) 동기유발
5. 교수원리 및 방법
① 학습활동 계획 단계의 교수원리
② 학습활동 도입 단계의 교수원리
③ 학습활동 전개 단계의 교수원리
④ 학습활동 종료 단계의 교수원리
6. 운 영
① 교사의 역할
② 교수 ․ 학습방법
③ 하루 일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카미∙드브리스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유아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 정서적, 신체적 영역에의 균형 있는 발달을 통한 전인격적 인간으로서의 성장에 두었다.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한가지이다. 프로그램의 전체적 방향을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초기에는 피아제가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예시된 지적이 있었으나 피아제 이론 이 추구하는 바가 인지발달의 수직적인 촉진이 아니며, 과업 중심적 교육내용이 인지발달에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보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심을 돌려 프로그램 수정하여 교육목적에 구성주의 강조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계속 발전시켜 경험, 활동, 지식의 종류와 흥미, 자율성, 동료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구성주의 유아교육이란 용어 사용하였다. 즉, 카미는 많은 시행착오 끝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보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심을 돌려 프로그램을 수정해 나갔다.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이란 1966년 와이카트와 함께 미국 미시간 주의 입실란티 공립학교의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피 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연구, 개발하기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 구조를 발달시켜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을 방향으로 잡고 있다. 카미는 1970년대 초 일리노의 대학 시카고 분교로 옮겨 드브리스와 함께 기존의 프로그램을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하여 가장 정통한 피아제식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켰다.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목표는 항상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발견발명적인 사람과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을 육성하는데 있다.
- 참고문헌
-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영희(2000), 통합 중심 유아 교육학, 다음세대
이현섭 환선희 박충일 손은경(199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명숙 외 , (2007)『보육과정』, 공동체,
이순형 외, (2005)『보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