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Kamii & Devries Program)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목표
3. 교육내용 및 방법
① 일상생활
② 유아발달 프로그램 내용
③ 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활동들
4. 교육활동
1) 물리적 지식
2) 사회적 지식
3) 논리, 수학적 지식
(1) 활동의 주도권
(2) 동기유발

5. 교수원리 및 방법
① 학습활동 계획 단계의 교수원리
② 학습활동 도입 단계의 교수원리
③ 학습활동 전개 단계의 교수원리
④ 학습활동 종료 단계의 교수원리
6. 운 영
① 교사의 역할
② 교수 ․ 학습방법
③ 하루 일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미∙드브리스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유아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 정서적, 신체적 영역에의 균형 있는 발달을 통한 전인격적 인간으로서의 성장에 두었다.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구성주의 프로그램의 한가지이다. 프로그램의 전체적 방향을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초기에는 피아제가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예시된 지적이 있었으나 피아제 이론 이 추구하는 바가 인지발달의 수직적인 촉진이 아니며, 과업 중심적 교육내용이 인지발달에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보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심을 돌려 프로그램 수정하여 교육목적에 구성주의 강조하였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계속 발전시켜 경험, 활동, 지식의 종류와 흥미, 자율성, 동료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구성주의 유아교육이란 용어 사용하였다. 즉, 카미는 많은 시행착오 끝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보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심을 돌려 프로그램을 수정해 나갔다.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이란 1966년 와이카트와 함께 미국 미시간 주의 입실란티 공립학교의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피 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연구, 개발하기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 구조를 발달시켜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을 방향으로 잡고 있다. 카미는 1970년대 초 일리노의 대학 시카고 분교로 옮겨 드브리스와 함께 기존의 프로그램을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하여 가장 정통한 피아제식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켰다.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목표는 항상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발견발명적인 사람과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을 육성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영희(2000), 통합 중심 유아 교육학, 다음세대
이현섭 환선희 박충일 손은경(199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명숙 외 , (2007)『보육과정』, 공동체,
이순형 외, (2005)『보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교육활동을 선택하고 활동하며 평가한다. 개별유아에게 적합한 균형 잡힌 일과 계획을 제공하고 유아들의 발현적인 능력을 확장시키고 지원하는 ‘핵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발달적으로 연속된 목적과 교구를 제공한다. ‘핵심 경험’에는 수학, 언어, 예술, 사회학 교육 등이 포함된다.7.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 같이 피아제 이론을 기초한

  • [교육과정] 피아제 Piaget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교문사. 이영자.이지숙 공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기숙.장영희.정미라.엄정애 공저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숙자.곽상신.우수경.이진향.서성미 공저피아젯 이론과 아동교육, 창지사, c.카미.R. 드브리즈 공저 박재규 옮김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영희.유경애.이옥섭 공저21세기유아교육, 학지사, 강문희․문미옥․박경자․서영숙․우남희․이강이․이숙재․이순형․이영․이옥 (2002)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박재환(1999) 동

  • [유아교육]영유아 교육과정의 유형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Devries program), 몬테소리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High/Scope program)등교사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연수 등을 통한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한 교육과정으로 교사의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수업계획 및 운영을 도모할 수 있지만, 교사의 전문성이 그 어느 유형보다 더 요구된다. 3) 아동중심 교육과정(child centered curriculum)유아의 학습에 있어 교사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여 유아가 주도권을 가진 상태로 학습이 진행되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
  • 프로그램으로 언어, 놀이, 창의적 활동을 위한 자연 친화적이며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적 철학을 배경으로 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험과 표현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8)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project)란 용어는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 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되었으며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DeVries Program)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한 것으로, 유아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영역의 균형적 성장으로 전인적 인간육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① 새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창조적, 발명적, 탐구적인 인간 ② 기존 의식에 대해 비판적, 분석적 태도를 가진 인간을 양성하는 것으로 한다.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에 바탕을 둔 학습 원리는 ① 지식이란 활발한 학습과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