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인심도심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서 론
1. 인심도심설의 유래
2. 인심도심 논쟁의 발생 배경
Ⅱ. 본 론
1. 조선 중기의 인심도심 논쟁
(1) 이언적과 조식의 인심도심 논쟁
(2) 이황과 노수신 등의 인심도심 논쟁
(3) 성혼과 이이의 인심도심 논쟁
(4) 논쟁 후 10년, 선조 15년
2. 조선 후기의 인심도심 논쟁
(1) 윤휴의 인심도심설
(2) 허균의 양명학적 영향과 인욕 긍정론
(3) 이현일의 인심도심의 이원양양설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인심도심설의 유래
인심도심설은 원래 "인심人心은 위태롭고 도심道心은 은미하니, 정精하고 일一해야 진실로 그 중中을 잡으리라"라는 ⌜상서尙書⌟, ⌜대우모大禹謨⌟의 글에서 기원한 것으로,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잡고 성실히 행하여야 사물에 가장 합당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인심도심설은 성리학 시대 이전까지는 학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주희朱熹에 의해 처음 심학의 주제로 새롭게 해석되면서 이후 성리학자들의 중요한 공부 과제로 부각되었다.
인심도심설은 성리학 이전에는 매우 단순하게 이해되었다. 당나라 공영달孔潁達의 해석이 그 대표적 예이다. 그에 의하면 인심은 민심을 뜻하며, 백성의 마음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임금을 세우는 것은 민생을 편안케 하기 위한 것인데, 그들의 생활이 편치 못하여 민심이 험악해지면 임금은 그 자리를 보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와 같이 위험한 민심을 다스릴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도를 실천하는 일이다. 임금은 정치의 도를 밝혀 백성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 하지만 도의 핵심은 심원하므로 임금은 그것을 밝히는 데 정성을 다하고, 그렇게 해서 일심으로 민심을 안정시켜야 한다. 임금은 이를 위해 또한 평소에 말 한마디, 행동 하나라도 과불급이 없게 처신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공영달의 해석에 의하면 인심도심설은 순전히 위정자의 통치술에 지나지 않는다.
성리학 이전까지 인심도심설이 중시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저와 같은 내용은 유가의 정치 사상상 어쩌면 진부한 정도로 흔한 것이었기 때문에 주목받고 부각될 만한 가치가 없었던 것이다. 주희의 새로운 해석은 이 점에서 획기적 전환을 이룬다.
주희는 인심도심설을 요 ․ 순 ․ 우 ․ 탕 ․ 문 ․ 무 ․ 주공 ․ 공자 ․ 맹자 등 여러 성인들 간에 수수된 '도학道學의 전통'이라고 극력 강조하면서 성리학의 핵심 주제로 부각시켰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도학'은 이미 정치적이거나 일상의 행위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다분히 심학적인 성질을 띠고 있었다. 그는 그것을 도덕성의 회복을 위한 마음 수행론으로 규정한 것이다. 이러면서 인심도심이라는 주제가 본격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중요한 논쟁거리가 되었다.
- 참고문헌
-
한국사상사연구회. ⌜조선유학의 개념들⌟. 예문서원. 200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200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예문서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