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인심도심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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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인심도심설의 유래
2. 인심도심 논쟁의 발생 배경


Ⅱ. 본 론

1. 조선 중기의 인심도심 논쟁
(1) 이언적과 조식의 인심도심 논쟁
(2) 이황과 노수신 등의 인심도심 논쟁
(3) 성혼과 이이의 인심도심 논쟁
(4) 논쟁 후 10년, 선조 15년

2. 조선 후기의 인심도심 논쟁
(1) 윤휴의 인심도심설
(2) 허균의 양명학적 영향과 인욕 긍정론
(3) 이현일의 인심도심의 이원양양설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인심도심설의 유래

인심도심설은 원래 "인심人心은 위태롭고 도심道心은 은미하니, 정精하고 일一해야 진실로 그 중中을 잡으리라"라는 ⌜상서尙書⌟, ⌜대우모大禹謨⌟의 글에서 기원한 것으로,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잡고 성실히 행하여야 사물에 가장 합당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인심도심설은 성리학 시대 이전까지는 학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주희朱熹에 의해 처음 심학의 주제로 새롭게 해석되면서 이후 성리학자들의 중요한 공부 과제로 부각되었다.

인심도심설은 성리학 이전에는 매우 단순하게 이해되었다. 당나라 공영달孔潁達의 해석이 그 대표적 예이다. 그에 의하면 인심은 민심을 뜻하며, 백성의 마음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임금을 세우는 것은 민생을 편안케 하기 위한 것인데, 그들의 생활이 편치 못하여 민심이 험악해지면 임금은 그 자리를 보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와 같이 위험한 민심을 다스릴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도를 실천하는 일이다. 임금은 정치의 도를 밝혀 백성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 하지만 도의 핵심은 심원하므로 임금은 그것을 밝히는 데 정성을 다하고, 그렇게 해서 일심으로 민심을 안정시켜야 한다. 임금은 이를 위해 또한 평소에 말 한마디, 행동 하나라도 과불급이 없게 처신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공영달의 해석에 의하면 인심도심설은 순전히 위정자의 통치술에 지나지 않는다.

성리학 이전까지 인심도심설이 중시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저와 같은 내용은 유가의 정치 사상상 어쩌면 진부한 정도로 흔한 것이었기 때문에 주목받고 부각될 만한 가치가 없었던 것이다. 주희의 새로운 해석은 이 점에서 획기적 전환을 이룬다.

주희는 인심도심설을 요 ․ 순 ․ 우 ․ 탕 ․ 문 ․ 무 ․ 주공 ․ 공자 ․ 맹자 등 여러 성인들 간에 수수된 '도학道學의 전통'이라고 극력 강조하면서 성리학의 핵심 주제로 부각시켰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도학'은 이미 정치적이거나 일상의 행위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다분히 심학적인 성질을 띠고 있었다. 그는 그것을 도덕성의 회복을 위한 마음 수행론으로 규정한 것이다. 이러면서 인심도심이라는 주제가 본격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중요한 논쟁거리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사상사연구회. ⌜조선유학의 개념들⌟. 예문서원. 200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200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예문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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