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성리학이 양반문화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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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선 성리학, 관혼상제 등 양반문화에 끼친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성리학
1-1) 성리학은 무엇인가
1-2) 조선의 성리학
1-3) 조선의 타학문
2 . 성리학과 양반사회
2-1) 양반이란
2-2)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끼친 영향 - 정치 편
2-3)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끼친 영향 - 경제 편
2-4)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끼친 영향 - 문화 편
2-5)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끼친 영향 - 관혼상제 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조선의 성리학
조선이 성리학을 수용한 배경은 아까 말한 대로 고려 말부터이다. 고려의 이색, 정몽주, 정도전, 권근, 길재 등이 유명한 성리학자이고 배불론자(불교를 배척함)인 정도전이 조선 건국의 주역이 되면서 성리학이 국교가 되었다. 그렇게 시작된 조선의 성리학은 1420년 집현전 설치 후 크게 발흥했고, 1443년 훈민정음 창제 후에 소학이 한글로 번역되어 간행 될 수 있었다.
성리학의 목표는 성인이 되는 것이고 권근이라는 학자가 조선 성리학의 이론적 기초를 세우고 이황 때 크게 발전했는데 작성한 문집인 입학도설에 따르면 “도심이 인심을 주재하여 인욕을 없애고 천리를 보존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그렇게 한 사람이 성인임을 내비쳤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경(敬)을 통한 수양을 강조했다. 그에게 경이란 입학도설 무일지도에서 말하기를 “경이란 하늘을 두려워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고, 옛일을 거울삼아 조상을 본받는 것이니 게으르지 않은 진실한 마음이다.” 이 말을 바탕으로 이황은 내가 원치 않는 것은 남에게 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것은 남에게도 베풀게 하며 이런 마음가짐을 흐트러짐 없이 한결같이 하며 살게끔 이끌었다. 말로만 끝난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었는데 26살이나 연하인 기대승과 8년 동안이나 사칠논쟁을 벌이면서도 타인의 인격과 의견을 존중하고 죽기 전 마지막 편지에서도 “고명한 가르침 받아 잘못된 의견을 버리고 새로운 의미와 품격을 얻어 참으로 기쁘다.”고 표현할 정도로 자기를 낮추고 상대를 인정하는 성리학자로써 경을 수양한 학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 성리학 개론 上, 下>> 기세준 지음, 바이북스 출판사
<<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윤사순 지음, 삼인 출판사
<< 조선양반의 생활세계>> 문옥표 외 3인 지음, 백산서당 출판사
<< 양반나라 조선나라>> 박홍갑 지음, 가람기획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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