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표준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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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호칭어·지칭어와 관련된 표준 화법
2.1 빈도분석표
2.2 활동유형별 활동분석표
2.3 교과서 활동 분석
2.4 호칭어와 지칭어 관련 활동 총평

3. 경어법과 관련된 표준 화법
2.1 빈도분석표
2.2 활동유형별 활동분석표
2.3 교과서 활동 분석
2.4 경어법 관련 활동 총평

4. 인사말과 관련된 표준 화법
2.1 빈도분석표
2.2 활동유형별 활동분석표
2.3 교과서 활동 분석
2.4 인사말 관련 활동 총평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화법은 화자와 청자가 일정한 장면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구두 언어로 소통하는 것으로, 일회적·일방적 행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협력적으로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 교섭 행위이다. 교육과학기술부,『제7차 개정,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2008.
따라서 이러한 역동적 과정에 임하는 언어 사용자들에게 하나의 모범이 될 수 있는 표준 화법의 설정은 많은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게 사용하는 화법을 표준화한다는 것에 여러 이견이 있을 수 있고, 다른 언어 층위와 비교하여 화법은 표준화하여 보급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언어 사용자의 개성이나 다양성을 내세우기 이전에 우리의 언어, 화법 생활이 너무나 어지러워졌다는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고 있으며 화법에 대한 최소한의 규범이 세워 세대 간, 지역 간, 계층 간의 문화적 단절을 극복한다는 점에서도 표준 화법은 소중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국립국어연구원,『우리말의 예절』, 조선일보사, 1996.

이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 중, 표준 화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서와 화법 교과서 등을 중심으로 교과서 분석과 평가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먼저『우리말의 예절』의 전체 목차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가정에서의 호칭어ㆍ지칭어
1. 부모와 자녀 사이 2. 시부모와 며느리 사이 3. 처부모와 사위 사이 4. 남편에 대하여
5. 아내에 대하여 6.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7. 남편의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8. 아내의 동기와 그 배우자에 대하여 9. 숙질 사이 10. 사돈 사이

직장ㆍ사회에서의 호칭어ㆍ지칭어
11. 직장 사람들에 대하여 12. 타인에 대하여 (1)
13. 타인에 대하여 (2) 14. 자기에 대하여 호칭어·지칭어(1~14)와 관련된 내용 중에는 1~5의 내용만 교과서에서 발견되며 특히 1~3의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경어법
15. 가정에서 16. 직장ㆍ사회에서

일상 생활에서의 인사말
17. 아침ㆍ저녁 18. 만나고 헤어질 때 19. 전화 예절 20. 소개할 때 21. 편지 쓰는 법

특정한 때의 인사말
22. 송년ㆍ신년 23. 생일 축하 24. 축하ㆍ위로 25. 문상 26. 손님맞이 27. 건배할 때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제7차 개정,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2008.
교육과학기술부,『제7차 개정,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2008.
국립국어연구원,『우리말의 예절』, 조선일보사, 1996.

- 7차 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

중학교 생활국어 2-1,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국어 (상), (하),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국어생활, 대한교과서
고등학교 국어생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고등학교 국어생활, 박갑수 외, 지학사
고등학교 국어생활, 심재기 외, 지학사
고등학교 국어생활, 두산동아
고등학교 국어생활, 블랙박스
고등학교 국어생활, 천재교육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학사
고등학교 화법,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화법, 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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