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2. 해외직접투자의 방법
3.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본문내용
1. 경쟁우위의 활용

기업이 기술, 브랜드, 마케팅 능력과 같은 경쟁우위를 해외 시장에 활용할 경우
더 큰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음



그러나, 외국 기업은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의 측면에서 현지기업에 비해 불리
이와 같이 외국기업이 갖는 불리함을 외국인 비용 이라 함

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외국인 비용으로 인한 불리한 점을 상쇄할 수 있는 경쟁우위 필요



Hymer says

기업들이 독점적인 경쟁우위가 있는 경우, 이윤 극대화를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

이는 그만큼 외국인 비용이 크다는 사실을 반증

2. 내부화


기업이 해외경영을 하는 데 필요한 지적자산과 원자재 등의 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시장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업 내부 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

특히, 기술과 브랜드와 같은 경영자원은 시장을 통해서 거래하기 힘듦
원자재의 해외구매 역시 가격, 품질, 납기일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존재


경영자원의 내부화는

a. 기업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해외시장에 활용
b. 투자대상국특유의 경영자원을 획득 (인수합병, R&D 센터 건립 등 )


즉, 해외 직접투자는 시장거래를 기업내부의 거래로 내부화 함으로써 시장거래비용을 줄이교
효율성을 높임

2. 내부화

Dunning says

영국의 경제학자 Dunning은 독점적 경쟁우위이론과 내부화 이론에 입지우위론을 더한
절충이론 주장


*입지우위론이란?

어느 특정 지역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경영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에 직접투자의 형태로서 진입하여야 함을 의미

즉, 원유나 목재와 같은 천연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천연자원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지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활용하여야 함

3. 환율위험 및 무역장벽의 회피

*보호무역장벽의 우회수단으로 종종 사용 즉, 수출에 대한 각종관세 및 비관세장벽 때문

*환율변동의 위험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함


4. 제품수명주기와 과점적 경쟁

*제품수명주기이론은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사라지기까지 일정한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수명주기가 국가간에 시차를 두고 진행, 해외직접투자를 발생하여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생산기지가 옮겨 감


*과점적 경쟁이론은 소수의 기업들이 경쟁하는 상황에서 한 기업이 해외 진출을 하면 다른 경쟁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행하는 패턴을 설명

상대방의 전략을 모방하여 상대적인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동기로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주)태평양 FDI를 통한 중국시장 고가마케팅전략
  • 투자하여 국내 화장품 업체 중 가장 활발하게 제품개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Amore Pacific이라는 글로벌 브랜드를 도입하여 중국 유럽 미국 등에 진출해 세계적인 화장품 업체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하지만 앞선 기사에서 태평양의 수출비중이 7%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까지 태평양의 성공은 국내시장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이에 태평양 경영진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현재 해외시장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으며, 태평양이

  • [국제경영학]해외직접투자
  • 해외직접투자문지연 우지미 나석규 김종철 박종근해외직접투자 동기해외직접투자 방법해외직접투자의 과정요약해외직접투자 동기▶ 경쟁우위의 활용▶ 내부화▶ 환율위험 및 무역장벽의 회피▶ 제품수명주기와 과점적 경쟁경쟁우위의 활용독점적 우위이론▶ Cost of Foreignness (외국인 비용)이란?낯선 환경(언어, 문화, 각종기업환경), 관리비용,정부의 차별대우, 환 위험, 정치적 위험 등▶ 독점적 우위 기술(생산,경영,마케팅노하우), 상표

  • [글로벌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직접투자
  • 글로벌경영SM엔터테인먼트의해외직접투자- 목 차 -Ⅰ. 서 론1. 기업선정이유2. 해외진출동기(1) 일본(2) 중국Ⅱ. 본 론1. 해외진출과정과 전략(1) 일본시장 진출방법(2) 중국시장 진출방법2. 기업경영성과 3. SM엔터테인먼트의 성공/실패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4. Dunning의 절충이론(1) 독점적 우위론(2) 입지특유의 우위론Ⅲ. 결 론1. SM엔터테인먼트의 한계2. SM엔터테인먼트의 향후 과제3. 조원들의 의견Ⅳ. 참고문헌Ⅰ. 서 론1. 기업선

  • [글로벌경영] 평화자동차 해외직접투자(FDI)사례
  • 해외직접투자(FDI) 사례‘평화자동차’선정동기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데 있어 유럽, 아시아 등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북한 역시 진출 가능함을 증명최근 긴장관계가 고조됨에 따라 남북한 간의 경협은 사실상 올스톱상태*기업소개남한 정부의 남북경제협력승인을 얻어 대북사업 진행*진출환경 & 배경중국기업이 대북 투자의 대부분을 차지유럽, 러시아, 이집트 기업이 최근 북한 투자 진행2010년 북한에 대한 외국의 직접투

  • 해외직접투자론 스타벅스VS카페베네 월마트vs코스트코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직접 투자 방식으로 전환하여 국내 진출을 본격화 했다.+동아시아 지역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가장 주목받는 지역으로 급부상소비자들이 소득 향상으로 구매력이 높아진 중산층시장 개방으로 인해 시장 진입이 용이인수합병의 자유화 유무형의 각종 진입 시장 벽의 철폐 특히, 기업 및 부동산 가치의 하락진출 전략편리하고 전문화된 부대시설, 특별한 회원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상품을 제공Low Cost High Quality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