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소개
2. 기업 구조
3. 의사결정과정
4. 사례
Ⅲ. 결론
Ⅳ.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매순간 선택의 갈림길에 놓여진다. 개인의 하루를 예로 들며, 아침 식사의 종류를 결정할 때, 직장으로의 출근방식을 결정할 때, 하루일과의 결정, 퇴근 후 여가시간의 선택, TV채널의 선택, 그리고 취침시간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계속되는 선택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선택, 주식시장에서의 투자종목의 결정 등 보다 의식적인 판단과 결단을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어쩌면 우리 인간의 삶은 판단, 선택, 결정, 그리고 결심의 연속이라고 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이상과 현실, 간편함과 복잡함, 최선과 적합 그리고 독단과 합의 등과 같은 양극의 가치관 사이에서 오늘도 조직인들은 판단하고, 선택하고, 결단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의사결정이란 사회과학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예술에 가깝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매일의 생활에서 부단히 의사결정(decision-making)과 문제해결(problem-solving)의 상황에 직면한다. 조직행동론 측면에서 보면 조직내의 종업원과 경영자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이 곧 조직의 운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조직의 성패와도 직접 관련이 있다.
의사결정이라 함은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일정한 행동코스를 선택하는 과정을 말한다. 문제의 발견에서부터 그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및 그 집행에 이르기까지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문제해결과정으로 본다. 즉 현재의 상태를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로 전환시키기 위한 처방책을 마련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본 보고서는 현재 일본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룬 독대 떡볶이라는 기업을 대상으로 의사결정의 과정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의사결정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