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현황 과제와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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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다문화사회로의 진입

Ⅱ. 다문화교육의 이해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 다문화교육의 내용
3. 다문화교육의 기본 전략
4. 다문화수업 모형

Ⅲ.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1.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현황
가. 정부 및 지방 자치단체의 다문화교육
나. 민간 차원의 다문화교육

2. 다문화교육의 과제

3. 다문화교육의 나아갈 방향
가.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
나. 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다. 사회에서의 다문화교육

본문내용
Ⅰ. 다문화사회로의 진입


최근 개봉한 영화 ‘의형제’에서 극 중 주인공(송강호 분)의 직업은 가출한 외국인 신부를 찾아 주고 사례비를 받는 일종의 브로커다. 한국의 농․어촌에서 외국인신부와의 결혼이 흔해진 현실을 반영하듯, 그가 찾는 외국인 신부의 대다수는 주로 중국이나 베트남 출신이다. 영화는 외국인 신부들이 낯선 타국으로 시집와서 나이가 훨씬 많은 남편이나 시댁 식구와 말이 통하지 않아 고생하는 모습을 그려내고, 심지어는 학대를 받아 가출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 그렇게 가출한 신부들을 찾아다니는 과정을 통해 이주노동자들이 공장 지대를 중심으로 우범지역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처음 영화를 볼 때는 그저 무심코 지나쳐버린 부분이지만, 영화의 배경으로 외국인 노동자 및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민자들이 다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이들이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음을 알게 해 준다.
한국 사회의 경우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글로벌 다문화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110만 명이 넘는 외국인 이주자가 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이는 총인구 대비 약 2%에 이른다. 한국 이주자의 이주 원인은 주로 노동, 결혼, 탈북 등이며 이들은 이주 원인과 목적에 따라 외국인근로자, 국제 결혼자, 새터민 등으로 불리고 있다(오경석 외, 2007: 198). 수적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외국인근로자는 공식적으로 등록된 수가 499,635명에 이르고 있으며(법무부, 2009), 최대 256,000여 명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외국인력의 현황과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 취업한 외국인 중 219,600-256,200명이 취업자 통계에서 누락됐을 것으로 추정됐다. 실제 통계청이 2008년 5월 조사한 외국인은 모두 77만 4000명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이 시기 법무부가 출입국 통계자료를 토대로 집계한 국내 체류 외국인은 114만명에 이른다. 통계청보다 무려 36만 6000명이 더 많은 것이다. 따라서 외국인 고용률이 체류 외국인의 60~70%인 점을 감안하면 219,600-256,200명의 외국인이 국내에서 일자리를 더 갖고 있다.
으로 추정되는 불법 체류자 대부분이 취업을 위해 한국으로 온 것을 감안하면 현재 약 70만 명이 넘는 외국인근로자가 우리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외국인근로자와 더불어 국내 체류 외국인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 사회 구성원은 국제결혼자들이다. 통계청(2009) 자료에 따르면 2009년도 전체 혼인건수 309,759 중 33,300건이 외국인과의 혼인으로 10.8%의 혼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0년대 전반 약 1% 대에 지나지 않았음을 고려한다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와 다른 인종적․민족적 특징을 지닌 외국인은 아니지만 이들 못지않게 적응이 힘든 다문화 성원에는 북한 이탈주민인 새터민이 있다. 더 나은 삶을 찾아 남한으로 온 북한 이탈주민은 2000년 이후로 한 해에 1,000명이 넘는 이주민이 국내에 입국하였고, 2009년 9월 기준 총 17,134명이 입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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