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
발표자료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I. 서론
한국사회는 결혼이주자와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 국경을 넘는 인구 이동의 증가로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를 맞고 있다. 행정안전부(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자녀는 모두 126만 5,006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는 2010년 1,139,283명에 비해 11%가 증가한 것으로 점차적으로 한국 사회 내 외국인 인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2006년 한국이 다문화사회임을 선포하고 그와 관련한 법령이 하나 둘 반포되었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그를 지원 할 정부정책 뿐 아니라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단일민족이라는 특수한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피부색이 다르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주민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드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과 그에 따른 이주인구의 유입 속에서 단일민족의 정체성만을 고집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신속히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그러한 현실을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다문화교육일 것이다. 사회구성원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및 소수인 이주민들을 한국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다문화교육까지 이제 우리사회에서는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에 이번 과제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및 현재의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의 현황, 그리고 앞으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논의에 앞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의 및 다문화교육이 목표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의 정의는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표현과 주장이 있으며, 다문화교육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뱅크스(Banks)
다양한 인종, 민족, 계급출신들이 교육적 평등을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기관의 변화
캠벨(Cambell)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
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
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다문화가정 1. 한국은 단일민족2. 한국의 국제결혼 가정 현황3. 국제 결혼 가정 자녀와 교육4.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교육Ⅱ. 한국의 다문화 교육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 교육방법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 교육 방향 4. 다문화 이해 교육 방법 유형5. 다문화 가정 교육 실태Ⅲ. 외국의 다문화 교육1. 외국의 실태2. 각 나라별 다문화 교육 사례Ⅳ.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발전 과제◉ 결론 및 후기◉서론국내 거주 외국인 백

  • [사회과학]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정 문제점과 대책
  • 한국인과 결혼하는 외국여성은 90%이상이 아시아인이다. 이러한 국제결혼으로 가정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언어․문화차이,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편견, 자녀의 발달지체 및 학교․사회 적응곤란, 결혼이민자의 위장결혼, 가출, 가정불화, 자녀의 다문화교육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노출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다문화가정의 현황, 문제점, 정책과 문제점, 대책에 관해 논하여 보겠다.Ⅱ. 다문화가족이란?다문화라는 것은

  •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현황 및 과제 다문화 교육 피피티 다문화 교육ppt 다문화 교육 개념 다문화 교육 이해 다문화 교육 목표 다문화 교육 흐름 다문화 교육 접근방법 다문화 교육 현황
  •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현황 및 과제목차Ⅰ. 다문화 교육의 이해Ⅱ. 다문화 교육의 범위Ⅲ. 다문화교육 현황 및 실태Ⅳ.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과제Ⅵ. 토론 주제Ⅰ. 다문화 교육의 이해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양한 사회계층, 성, 이종, 문화 집단에 소속한 사람들이 차별 받지 않고 평등한 학습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체제를 바꾸려는 개혁운동이다. 한 사회 내 문화적 소수민족의 평등 문제에 관심을 갖고 특

  •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
  • ‘다문화교육’차 례1. 다문화 교육의 국제적 동향(1)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및 고민의 필요성 (2)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3)시사점2. 한국 다문화 교육의 현황(1)한국 이주민의 흐름가. 외국인 노동자나. 국제결혼이주자다. 새터민(2)한국 다문화교육의 실태가. 외국인근로자 자녀 재학 현황나.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 현황 다. 그 외 기타 문제점라. 다문화가정 자녀의학교교육 문제3. 국제결혼가정의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Ⅰ. 들어가는 말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