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5
발표자료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I. 서론
한국사회는 결혼이주자와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 국경을 넘는 인구 이동의 증가로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를 맞고 있다. 행정안전부(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장기체류 외국인, 귀화자, 외국인자녀는 모두 126만 5,006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는 2010년 1,139,283명에 비해 11%가 증가한 것으로 점차적으로 한국 사회 내 외국인 인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2006년 한국이 다문화사회임을 선포하고 그와 관련한 법령이 하나 둘 반포되었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그를 지원 할 정부정책 뿐 아니라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단일민족이라는 특수한 민족의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피부색이 다르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주민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드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과 그에 따른 이주인구의 유입 속에서 단일민족의 정체성만을 고집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신속히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그러한 현실을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다문화교육일 것이다. 사회구성원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및 소수인 이주민들을 한국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다문화교육까지 이제 우리사회에서는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에 이번 과제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및 현재의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의 현황, 그리고 앞으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짚어 보고자 한다. 논의에 앞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의 및 다문화교육이 목표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다문화교육의 정의
다문화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의 정의는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표현과 주장이 있으며, 다문화교육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뱅크스(Banks)
다양한 인종, 민족, 계급출신들이 교육적 평등을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기관의 변화
캠벨(Cambell)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
하고 존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
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