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의 의미와 현황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안교육의 의미와 현황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대안교육의 의미
1)대안의 개념과 대안교육의 의미
2.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1)서구의 대안교육
2)우리나라의 대안교육

3. 대안교육의 현황
1)전일제 형태의 대안교육기관
(1) 특성화고등학교
(2) 비정규학교
2)프로그램 형태의 대안교육 기관
(1) 계절학교
(2) 방과후학교 또는 주말학교
3)가정학교 또는 홈스쿨링
4)대안교육 관련 단체와 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의 특징과 성격은 각자 다르다.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모범생이 되어 학업성적이 좋게 나와 원만한 학업을 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와 반대로 학업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검정고시를 지른다든지 최종적으로 대안학교를 선택한 경우도 허다하다. 그렇다고 그 학생이 능력이 부족하다든지 비정성이라는 것은 아니다. 단지 학생이 생각하는 뜻과 이상이 안 맞아 적응 못해서 그럴 경우가 나타나는 것이다. 필자가 아는 가까운 친척도 정규학교를 택하지 못해 비정상적인 과정을 거쳐 외국대학교에 진학하여 장학금 받고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여 취업도 잘되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한 경우도 보았다. 따라서 반드시 정규학교과정이 백 프로 맞다고 단언할 수는 없는 것이다. 즉, 대안학교는 정규학교 교육에 부정응 하는 학생들이 차선책으로 찾는 길이 대안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한국 공교육이 직면한 위기, 즉 암기 위주의 단편적인 지식 교육, 경쟁심과 이기심을 부추기는 제도권 내의 학교 교육, 억압적이고 관료적인 학교 풍토 등에 비판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극복 방법의 하나로 자연 친화적인 인간, 공동체 지향적인 인간, 전인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밖의 학생들을 보는 사회의 시선 또한 곱지 않다. 문제아 취급을 하는가하면 사회의 각종 유해 환경들은 이들을 탈선이나 비행 범죄의 손길로 유혹하고 값싼 노동력으로 이용하려 하는 것이 현실이다. 공교육이 입시위주로 변질된 것이 사회 전체적인 책임이라면 이들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보호하려는 노력도 사회 전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학교 밖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것이 바로 대안교육이다. 경우에 따라서 대안학교의 길을 선택하여 대안교육을 받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학교공교육을 배제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대안적 가치, 미래지향적이며 지속가능한 대안교육의 교육이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든다. 9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대안학교들은 이제 질적으로 승화시킬 시기에 접어들었다. 공교육체제내로의 편입과 대안교육 정체성의 혼란 그리고 양적 팽창 속에서 대안교육은 스스로 올곧게 서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안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고병헌, 2006, 대안교육운동에 대하여, 서울평화교육센터,
김동은. 2001. 『평생학습사회에서의 대안교육의 가능성: 교육현실과 다양성존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남기석. 2002. 대안교육의 수요창출과 효용성에 관한 고찰. 『교육연구=Educational Research』, 제 21권: 105-122.
이은주, 2007,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길 찾기, 초등우리교육, 우리교육(초등)
이종태, 1998, 대안학교의 운영..
한석만, 2004, 대안교육의 재개념화와 한국의 대안교육, 한국교원대학교대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
  • 대안교육의 등장은 거시적으로 보아 그것은 근대문명의 한계를 스스로 교정하고자 하는 인류의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국내적으로 보자면 완강한 학교 중심의 보수적 분위기 속에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불러일으켰다는 데에 직접적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대안교육이 등장한 후 경직되고 정형화된 지금까지의 학교 대신 얼마든지 유연하고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다. 2. 대안교육의 현황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교육은 미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처럼 원격교육 방식을 통하여 학습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는 세계 전 지역에 공통적인 것이면서 융통성 있는 교육방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공통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별로 상황에 따라 발전현황과 추세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에 각 지역별로 발전 현황과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과제이다. 그 중에서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대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연차적으로 100개의 대안학교와 위탁대안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고, 교육청에서는 11개의 위탁형 대안학교를 운영(2005년 현재)하고 있다.대안학교의 필요가 증가하고 있고 위탁형 대안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중에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청소년 복지시설, 즉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위탁형 대안학교 모델을 조

  • [교육사회] 대학에서의 여성과 교육
  • 목차소개ContentsI. 의미와 과정1. 여성 교육에 대한 개괄적 소개2. 여성 교육의 역사II . 현황과 문제점1. 여성 교육의 현황2. 여성 교육의 분석3. 사회적 구현Ⅲ. 해결방안1. 여성 인력의 전략적 양성 2. 여성 인력의 집중 양성3. 법적 제도적 보완과 정책적 마련4. 대안으로서의 평생교육Ⅳ. 질문 시간1) 여성주의적 교육이란?- 교사 중심 교수 형태에 대안적 교육방식. - 교사와 학생의 공동의 권한, 공동체와 지도성을 조장하는 교실 상호작용을 통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현황(2) 교육청 신고 현황2) 발견된 가출 청소년 현황3)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 현황 4) 가출 이후 당면 문제 및 이동 경로 2. 가출 예방 보호 대책의 현황 1) 가출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유형 분류2) 가출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현황 3. 가출 청소년 쉼터의 의미와 현황1) 가출 청소년 쉼터의 의미 2) 가출 청소년 쉼터의 내용3) 가출 청소년 쉼터의 현황 4. 가출 청소년의 정의와 유형 5. 가출청소년의 규모6. 청소년가출의 심각성과 그원인II. 본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