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초등육상 활동 지도법-높이뛰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단원 개관
단원 목표
차시별 지도 계획 개관
수업의 흐름동
높이뛰기 참고 자료
초등육상활동지도법 : 높이뛰기
1차시 도움닫기 발구르기
2차시 가위뛰기 엎드려뛰기
3차시 배면뛰기 유연성연습
4차시 배면뛰기 공중동작
5차시 평가및게임
- 본문내용
-
높이뛰기 참고 자료
높이뛰기의 역사
높이뛰기는 고대올림픽경기종목으로는 실시되지 않았으나 현재의 영국 부근에 거주하였던 켈트족(the Celts)에 의해 행해져 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이뛰기가 보다 스포츠경기다운 종목으로 행해지게 된 것은 1830년경부터라고 할 수 있다. 문헌에 최초로 남겨진 높이뛰기경기에 대한 기록은 1884년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간 시합에서 기록된 1.65m이다. 이 후 높이뛰기는 영국에서 북미로 옮겨져 성행하게 되었다.
높이뛰기의 동작
높이뛰기 동작은 올림픽,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등과 같은 공식적인 대회에서 신기록을 낸 선수의 동작 스타일을 따라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멀리뛰기와 같이 머리를 움츠리고 다리를 구부린 채 당겨서 크로스바를 뛰어 넘는 껴안은 스타일(tucked jump)에서 가위뛰기(scissors style), 이스턴 컷-오프 스타일(eastern cut-off style), 웨스턴롤(롤오버), 스트래들(벨리 롤 오버), 현재의 포스베리 플롭이 그 순서이다. 본 지도서에서는 가위뛰기, 스트래들, 포츠베리 플롭 지도안을 다룰 예정이다.
바람직한 선수 체격
높이 뛰기 선수는 키가 크고 중심이 높아야 한다. 또 다리의 도약력과 바를 넘기위한 신경, 근의 협응성과 유연성이 중요한 요인이다.
경기규칙
1. 일반규칙
1.1. 바는 매 라운드가 끝난 다음 2cm보다 적게 올려서는 안 된다.
1.2. 경기자는 한쪽 발로 도약해야 한다.
1.3. 일단 경기가 개시되면 경기자는 조주로 또는 발구름 지역을 연습을 위해 사용할 수 없다.
1.4. 경기자는 주임심판원이 사전에 발표한 높이 중 어떠한 높이에서부터 도약을 시작해도 무방하며 다음의 어떤 높이를 도약하든 임의로 할 수 있다.
1.5. 다른 모든 경기자가 실패한 후라도 경기자는 경기할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할 때까지 계속 도약을 할 수 있다.
1.6. 그 경기자가 승리를 차지한 후에 바를 올리는 높이는 당해 심판원 또는 심판장이 경기자의 의사를 듣고 결정한다.
2. 실격
2.1. 도약 후 선수의 도약동작에 의하여 바가 지주에서 떨어지는 경우.
2.2. 바를 뛰어 넘기 전에 신체의 어느 부분이 두 지주 사이의 수평면이나 그 바깥면을 넘어서 착지장소를 포함한 지면에 닿은 경우
2.3. 높이에 관계없이 3회 연속 실패한 경우
3. 조주로와 발구름장
3.1. 조주로의 최소길이는 15m로 하며 육상연맹에서 규정한 경기대회에서는 최소 20m가 되어야 한다.
3.2. 발구름장은 수평이어야 한다.
3.3. 경기자는 도움닫기와 발구름을 돕기 위해 조직위원회가 제공하거나 승인한 1~2개의 표시물을 사용할 수 있다.
4. 용기구
4.1. 지주는 바를 올려 놓는 바 걸이가 단단하게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어떠한 형태나 종류라도 무방하나 견고해야 한다.
4.2. 바는 섬유유리 금속 또는 그 밖의 적당한 재료로 된 것으로서 바의 양단을 제외하고, 횡단면은 원형이어야 한다.
4.3. 바 걸이는 평평한 장방형으로서 너비는 40mm, 길이는 60mm로 한다.
4.4. 착지장소착지장소는 가로 5m, 세로 3m 이상이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하성란의 `곰팡이꽃` 작품분석
- 하성란 작가의 곰팡이 꽃 발표 계획서 소설 속에 핀 묘사라는 꽃
- 공중보건학 역사 고대 중세 근대 현대
-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의 그림책 분석
- 고등학교 3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지도 안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수업 지도안 스승의 날선생님께 편지 쓰기
- 다문화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김치를 직접 담가 볼 수 있다
- 만5세 (7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5명 분량 (일상생활,놀이활동 / 평가인증 통과)
- [한국어 초급및 중급] 강의참관일지 4회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