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 김요섭의 날아다니는 코끼리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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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김요섭작가와 그 작품 특성

3. 환상문학의 탄생

4. 작품의 시대적 특징

5. <날아다니는 코끼리> 줄거리

6. 작품에 나타난 환상성

7. 여행장소별 의미

8. 맺는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날아다니는 코끼리의 저자 김요섭은 환상 기법을 통해 인간의 외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내면세계에 대한 이중성을 동시에 표출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부조리를 작품 속에서 드러내고자 한다. 작품 속에 어른은 자연을 파괴하고 억압된 사회를 만들고 어린이를 구속하고 꿈을 빼앗는 무서운 존재로 표현된다. 김요섭은 환상 세계라는 틀을 통해 그 당시 시대상을 작품 속에 내재시켜서 억압된 인간의 내적 욕망을 탐색하고 도덕적 파괴와 물질만능주의로 나타나는 개인의 비극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처럼 물질 위주의 사상과 바르지 못한 이념의 집중화 현상은 영리 추구에만 목적을 둔 산업화에 따른 상업주의 문화에서 초래되었다고 보고 어른들의 그릇된 가치관을 보여주다. 그래서 작품을 통해서 바람직한 세계를 찾고자 하는 작가의 가치관을 문학적 장치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김요섭의 작품 속에서 환상성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날아다니는 코끼리에 나타난 환상성과 동화의 문학성에 나타난 작가정신을 통한 작품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2. 김요섭작가와 그 작품 특성
김요섭은 1940년대 후반에 속하는 자신의 작품 활동 초창기부터 아동만이 아닌 어른 역시 독자층이 될 수 있는 동화에 대한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후대의 비평가 혹은 연구자들로부터 ‘어른을 위한 동화’로 평가받은 「은하수」, 「늙은 나무의 노래」, 「샛별과 어머니」, 「진달래와 고향」 등의 단편동화로서 초기활동을 시작하였다.
김요섭은 작품을 통해서 어린이에게 아름다운 환상세계를 보여주려고 했다. 김요섭은 식민지 지배, 해방, 전쟁, 이데올로기에 의한 존재의 속박을 모두 경험한 작가이다. 그가 발딛고 있는 현실은 악의 원리가 지배하는 부조리한 곳이다. 그래서 그는 일제의 지배에 의한 폭력, 분단과 전쟁이 안겨 준 참상과 그로 인한 가난, 타의에 의한 이별 등 왜곡된 역사가 계속되는 가운데 허망한 삶을 영위하게 된 사람들의 좌표 잃은 모습을 작품 곳곳에서 발견한다. 그는 이러한 고단한 현실에서 오는 절망과 허무함을 환상과 환상의 힘으로 해결해보고자 했다.
참고문헌
김요섭, 「환타지와 現實」,《심상》,1976.5

마르쿠제, 「환상문학 입문」, 1970
황경아, 「한국창작동화에 나타난 환상 연구」
박상재, 「한국 창작 동화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7
마리아 니콜라예바, 「용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1998
이승훈, 「문학상징사전」, 고려원, 1995

김해경, 「김요섭의 날아다니는 코끼리 연구」, 2002
심진경, 「환상의 기원, 환상문학의 논리」,
이경희, 「김요섭 장편동화 연구」, 2004
전지선, 「김요섭 동화론 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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