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개념과 필요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유형과 원칙,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실제와 모형,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 교육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국가적 측면
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유형
1. 교육지도
1)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 재학생의 수업지도
3) 진학 및 진로지도
2. 직업지도
3. 인성지도
4. 사회성 지도
5. 건강지도
6. 여가지도
Ⅲ.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원칙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Ⅳ.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실제
1. 일상 생활에 관한 것
1)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2) 인사하기
3) 식사 예절 지도
4) 외출시 허락받기
2. 학교 생활에 관한 것
1) 화장실 사용 지도
2) 대답과 자기 소개
3) 교통 안전 지도
3. 예절, 질서 생활에 관한 것
1) 기본 예절의 지도
2) 고운 말 바른 말
3) 부모가 하는 질서 교육
4. 나쁜 버릇의 교정
1) 주의력이 산만한 어린이
2) 텔레비전을 너무 오래 보는 어린이
3) 남의 앞에서 말을 하지 않는 어린이
4) 밖에서 얌전하고 집에서는 떼를 쓰는 어린이
5) 형제간에 사이가 좋지 않은 어린이
6) 말을 더듬는 어린이
7) 게으름을 피우고 행동이 느린 어린이
8) 남을 깔보는 어린이
9) 외톨박이 어린이
Ⅴ.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예방적 발달적 모형
Ⅵ.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관련 시사점
1.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잠재력의 개발
3. 자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
4. 전인적 인간발달과 전인적 건강증진
5. 건전한 민주 시민의 육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① 학교와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최대한으로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와 자기지도(self-direction)를 할 수 있도록 개인을 돕는 과정 (F. W. Miller,1968)
② 학생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 흥미, 인격적 제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또한 자신의 생활목표와 결부시켜 드디어는 민주사회의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원만하고도 성숙한 자기지도를 이루게 하는 과정(Traxler와 North, 1966)
③ 한 어린이가 자신의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한 이해와 통찰을 기름으로써 보다 안정되고 통합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과정(정원식과 이영덕, 1978)
④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성의 최고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이라고 함(박성수, 1986)
⑤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 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조력과정(이재창, 1988)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 교육적 측면
① 일류대학, 일류학과의 선택에만 집착한 나머지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성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과외 공부가 판을 치고 있다.
②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 신체적 발달보다는 지적인 발달에 치우쳐 메마른 인간, 암기위주
- 참고문헌
-
문교부(1987), 생활지도, 서울 :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박성수·임승권·정원식(1984), 생활지도,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1998),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황응연 외(1994), 현대생활지도론, 서울 :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