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개념과 필요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유형과 원칙,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실제와 모형,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 교육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국가적 측면

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유형
1. 교육지도
1)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 재학생의 수업지도
3) 진학 및 진로지도
2. 직업지도
3. 인성지도
4. 사회성 지도
5. 건강지도
6. 여가지도

Ⅲ.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원칙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Ⅳ.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실제
1. 일상 생활에 관한 것
1)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2) 인사하기
3) 식사 예절 지도
4) 외출시 허락받기
2. 학교 생활에 관한 것
1) 화장실 사용 지도
2) 대답과 자기 소개
3) 교통 안전 지도
3. 예절, 질서 생활에 관한 것
1) 기본 예절의 지도
2) 고운 말 바른 말
3) 부모가 하는 질서 교육
4. 나쁜 버릇의 교정
1) 주의력이 산만한 어린이
2) 텔레비전을 너무 오래 보는 어린이
3) 남의 앞에서 말을 하지 않는 어린이
4) 밖에서 얌전하고 집에서는 떼를 쓰는 어린이
5) 형제간에 사이가 좋지 않은 어린이
6) 말을 더듬는 어린이
7) 게으름을 피우고 행동이 느린 어린이
8) 남을 깔보는 어린이
9) 외톨박이 어린이

Ⅴ.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예방적 발달적 모형

Ⅵ.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 관련 시사점
1.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잠재력의 개발
3. 자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
4. 전인적 인간발달과 전인적 건강증진
5. 건전한 민주 시민의 육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① 학교와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최대한으로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와 자기지도(self-direction)를 할 수 있도록 개인을 돕는 과정 (F. W. Miller,1968)
② 학생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 흥미, 인격적 제 특성을 이해하게 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또한 자신의 생활목표와 결부시켜 드디어는 민주사회의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원만하고도 성숙한 자기지도를 이루게 하는 과정(Traxler와 North, 1966)
③ 한 어린이가 자신의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한 이해와 통찰을 기름으로써 보다 안정되고 통합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과정(정원식과 이영덕, 1978)
④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서 개인이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성의 최고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이라고 함(박성수, 1986)
⑤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 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조력과정(이재창, 1988)

2. 생활지도의 필요성

1) 교육적 측면

① 일류대학, 일류학과의 선택에만 집착한 나머지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성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과외 공부가 판을 치고 있다.
②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 신체적 발달보다는 지적인 발달에 치우쳐 메마른 인간, 암기위주
참고문헌
문교부(1987), 생활지도, 서울 :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박성수·임승권·정원식(1984), 생활지도,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1998),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황응연 외(1994), 현대생활지도론, 서울 :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학교가 총체적인 교육을 하는 것에 반대하는 1845년 호레이스 부쉬넬(Horace Bushnell)은 가정에서의 양육이 최초의 신앙 형성 방식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최근에 학교교육 패러다임에 가장 커다란 도전이 된 것은 재택교육운동이었다. 부모들은 지역사회과 인터넷을 통한 무한한 가능성과 연계된 적절한 방법이 자녀교육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보는 것 같다. 가족에 대해서는 나는 가정생활의 모든 부분에 관하여 접근한다. 가족이란 가정생활과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원칙,교수학습절차,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평가
  • 생활 영어 중시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은,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국제 공용어인 영어의 중요함을 알게 하고 영어를 배우는 데 흥미를 느끼고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여, 영어를 재우려는 의욕이 스스로 우러나오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학생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매우 어리다는 점과 주당 수업 시간 등을 감안하여, 그 수준이나 내용은 일상 생활에서 실제 사용하는 매우 쉽고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관련된 유명한 수학자를 소개하는 정도가 고작이다. 이유는수학교사교육과 재교육 과정에서 그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수학사에 대해 거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가? 우정호(1998)는 수학 교육의 주요 목적으로 합리성의 추구를 들고 있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학생을 위한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3. 용어의 정의 34.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51.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배경 5가. 환경교육의 개념 5나. 환경교육의 목표 5다. 환경교육의 특성 7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가. 환경캠프의 개념 10나. 환경캠프의 유형 12다. 환경캠프의 실태 123. 체험환경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가. 체험환경 교육의 의의 14나.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필요성에서 제기된 문제를 수용하고 해결하며, 미래지향의 인간교육을 위해서 적재적소에 알맞은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여 만족한 선택과 현명한 적응에 도움이 되도록 포괄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제시한다.1)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① 학생개인의 소질, 흥미를 발견한다. 이것은 자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자아개 념을 형성토록 한다.② 다양한 직업역할 유형에 대한 인식과 일의 세계와 관련된 개념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즉,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