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원칙,교수학습절차,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내용체계,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제고과제,제언
- 영어교육(영어지도)원칙,평가, 영어교육(영어지도)과 멀티미디어,키팔, 영어교육(영어지도)과 영어뮤지컬, 영어교육(영어지도)활성화사례,방법 분석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문제점,개선방안
-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에듀넷활용교육, 초등학교3학년 영어과(영어교육)지도시유의점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사항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취기준
1. 듣기
1) 기본
2) 심화
2. 말하기
1) 기본
2) 심화
3. 읽기
1) 기본
2) 심화
4. 쓰기
1) 기본
2) 심화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원칙
1. 어린이의 준비 상태를 점검한다
2. 어린이의 성격에 맞추어 지도한다
3. 실수를 해도 아무렇지 않은 분위기를 조성한다
4.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다루지 않는다
5. 복습을 철저히 하게 한다
6. 어린이의 신체적 발달에 유의한다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절차
1. 제시 단계
2. 연습 단계
3. 사용 단계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기법
1)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
2)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Computer Adaptive Testing)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언어 기능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 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시킬 수 있게 한다. 음성 언어가 문자 언어보다 먼저 도입되고, 음성 언어 중에도 듣기가 말하기보다 먼저 도입되도록 하였다. 의사 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음성 언어 활동의 내용에는 ‘의사 소통 기능과 예시문’에 제시된 항목을 참고하고,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하였다. 이 예시문을 보면, 친교 활동, 사실적 정보 교환, 지적 태도 표현, 감정 표현, 도덕적인 태도 표현, 설득과 권고, 문제 해결의 7가지 항목에 따라 세부 항목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언어 재료의 면에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에서는 음성 언어 중심으로 하고, 문자 언어는 보조 수단으로 사용할 것과 소리와 의미의 식별, 소리와 문자의 관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런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를 사용할 것을 밝히고 있다. 학년별 단계별 성취 기준에서 3학년은 듣기와 말하기의 음성 언어 영역에 한하여 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학년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4학년은 처음으로 문자 언어가 도입되는데 학습해야 할 문자 언어의 양은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의 인지와 낱말을 따라서 읽는 정도로 최소화하였다. 5학년은 쓰기가 처음으로 성취기준에 나타나고, 기초적인 전화 대화가 처음으로 듣기와 말하기의 성취 기준에 제시된다. 이와 같이 성취 기준을 통해서 보더라도 초등 영어 교육의 목표는 음성 언어를 중심으로 제시되고, 그 중심에는 항상 영어를 통한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에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 김수미, 초등학교 영어의 초기 읽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영어, 서울 교육부, 1996
◎ 이완기, 초등 영어 평가 체제의 모형, 초등영어교육4(2)
◎ 이완기 외,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주)문진미디어, 1998
◎ 정동빈 외, 영어교육론, 서울 한신문화사, 1994
◎ 최진황, 영어교수법 이론과 적용, 서울 민족문화문고 간행회,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영어과(영어교육)목표,중점사항, 영어과(영어교육)평가,교과서, 영어과(영어교육)진로교육, 영어과(영어교육)장학, 영어과(영어교육)학습지도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기본방향,지도어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단계별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모형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