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이론적방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실제적방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총체적방법, 향후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내실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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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과 언어의 이해
1.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특성
1) 이원성
2) 생산성
3) 임의성
4) 체계성
5) 추상성
6) 가변성
3. 언어의 기능
1) 문화 전달의 도구로서의 기능
2)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기능
3) 대인 관계 형성의 도구로서의 기능
4) 심미적인 기능

Ⅱ.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과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천성주의 이론)
3. 상호작용이론(인지이론)

Ⅲ.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

Ⅳ.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이론적 방법

Ⅴ.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실제적 방법
1. 듣기
2. 말하기
1)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2) 낱말과 문장을 말하기
3)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4) 상황에 맞게 말하기
5) 바른 태도로 말하기
3. 읽기 쓰기
1) 말과 글의 관계 알기
2) 글자에 관심가지기(Ⅱ수준)
3) 쓰기에 관심 가지기
4) 책에 관심가지기
5) 읽어 주는 글을 이해하기

Ⅵ.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총체적 방법
1. 총체적 언어의 정의
2. 이론적 배경
3. 총체적 언어의 원리들
4. 총체적 언어에 영향을 미친 영역

Ⅶ. 향후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내실화 방안
1. 듣기를 촉진하기 위한 실천 방안
2. 말하기 능력을 격려하기 위한 실천 방안
3. 문해 능력 촉진을 위한 실천 방안
4. 읽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돕기 위한 실천 방안
5. 인쇄물에 쓰기 기술 향상을 위한 실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과 언어의 이해

1. 언어의 정의

인간의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기호체계이다.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어적, 문어적 상징 체계이다. 언어란 감정과 사상 및 사물을 표현할 때 여러 가지 어휘를 상징적인 매체로 사용하는 능력이다.

2. 언어의 특성

1) 이원성

인간의 언어는 소리의 체계와 의미의 체계가 분리, 독립되어 있다.

2) 생산성

언어의 음소의 수는 한정되어 있지만 음소를 다양하게 조합하여 거의 무한한 어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3) 임의성

언어는 동일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의사소통을 위하여 임의로 합의한 상징이다.

4) 체계성

언어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

5) 추상성

언어는 사회적 구성원들에 의해 규정되는 것으로 언어와 실제 표상하는 사물이나 의미와는 아무 관련성이 없다.

6) 가변성

언어는 본질적으로 사회의 용인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사회의 변화와 함께 언어도 따라서 변화한다.

3. 언어의 기능

1) 문화 전달의 도구로서의 기능

인간은 언어를 통해 사고하고 인간의 사고는 언어를 통해 표출되며 기록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 사회의 문화는 축적, 발전, 계승된다.

2)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기능

언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통로 역할을 한다.

3) 대인 관계 형성의 도구로서의 기능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신생아기 때부터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해 가는데 이 과정에
참고문헌
◉ 박인숙·이숙재,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5
◉ 이영자, 유아언어발달과지도, 파주 : 양서원, 2006
◉ 유재동, 짧은 이야기 활동을 통한 통합적 접근 언어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조정숙·이차숙·노명완, 유아언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7
◉ 주영희,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2003
◉ 정은주, 유아 언어 교육, 창지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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