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1. 진로계획과 탐구
1)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까지
2)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까지
2.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식
1) 자신의 이해와 수용
2) 의사결정
3) 타인 이해와 타인들과 잘 어울리기
4) 가족의 책임에 관해 배우기
3. 교육적․직업적 발달
1) 공부하기와 기본적 학습 기술 증진
2) 학교에 대해서 친구나 타인들로부터 학습하기
3) 중학교에 대해서 친구나 타인들로부터 학습하기
4) 학교에 대한 계획하기

Ⅲ.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
1. 몸을 깨끗이 하기
2. 주변을 깨끗이 하기
3. 바른 식생활하기
4. 적절히 휴식하기
5. 질병 예방하기
6. 안전하게 놀이하기
7.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8.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9. 환경 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Ⅳ.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자세지도
1. 물건 다루는 기본자세
2. 물건을 드릴 때의 자세
3. 물건을 받을 때의 자세

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1. 개인의 낮은 자존감과 인격의 문제
2. 타인에 대한 존중․함께 사는 훈련
3. 관계 맺음(우정)의 원리나 실제에 미숙한 경우
4. 또래 그룹 형성의 문제
5. 왕따

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Ⅶ.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Ⅷ.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
1. 연합교외생활지도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3) 실천 방안
2. 유해업소 관리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3.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불법 취업 및 열린매체물 등에 대한 지도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4. 유관기관, 지역사회단체, 학부모 등 협조 체제 강화
1) 목적
2) 세부 실천 계획
5. 흡연 예방 및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강화
1) 흡연 예방교육
2)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6. 민주시민 자질 함양 및 자율 준법 책임 풍토 조성
7. 문화 시민 운동 전개
1) 목적
2) 세부 추진 계획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아이들 개개인이 저지르고 그 대상이 된 특정한 개인이 입는 피해를 직면했을 때 그것을 일러 ‘생활지도 문제’라고 한다. 그러나 불특정한 다수 혹은 소수의 아이들이 이러저러한 이유로 불특정한 소수의 아이를 유행병처럼 따돌리고 폭행하는 것은 분명 ‘문화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왕따는 일본의 이지메와는 다르다. 집단적 배타주의에서 비롯된 이지메와는 달리 왕따는 우리 사회가 학교폭력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적당히 덮어둠으로써 불거져나온 ‘학교폭력의 변종현상’이며 언론매체에 의해 순식간에 전국적으로 확산된 유행병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한동안 들어가는가 싶더니 요즘은 ‘고스트 왕따’처럼 변태적이고 은밀한 왕따현상이 기승을 부릴 조짐이다.
문화현상은 아이들 사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직장의 성인남녀 간에도 가정의 가족 구성원 사이에도 왕따 현상은 차고 넘친다. 교사들 사이에서도 내가 혹시 왕따는 아닐까 싶어 혼자서는 식당에도 못 가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가족구성원 사이에서도 혹시 자기가 다른 가족에게 따 당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해한다. 다만 그것도 유행을 탄다고 요즘 들어 뜸하긴 하지만 말이다. 사실 학교에서의 왕따문제는 학교밖에서 기인되어 학교를 통하여 불거져 나온 병리현상이다. 이제는 그 문제가 학교폭력과 어우러져 새로운 생활지도 대상으로 부각되었을 뿐이다.

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에서의 생활지도의 목표는 그 발달적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일반적으로 아동들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기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 및 이를 위한 기본적 사회적 문제 해결력의 배양에 그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들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1. 진로계획과 탐구

1)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까지

∙ 우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직업의 종류들을 안다.
∙ 좋은 작업 습관에 대해서 안다.
∙ 왜 사람들이 일을 하는가에 대해서 안다.
∙ 사람들이 함께 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안다.
∙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한다.

2)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까지

∙ 직업과 진로들에 대해서 보다 많은 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안다.
∙ 학교와 장래 직업을 위해서 좋은 작업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 사람들이 일하는 이유를 안다.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연구소(편), 초등교과 교육발전을 위한 국제학술, 심포지움 보고서, 1995
◈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 예절 밝은 사회, 서울 : 동양문화사, 1995
◈ 심성수련 활동이 교사-아동간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1985
◈ 이정용, 학교교육 기술, 서울 : 관악출판사, 1983
◈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우리들은 1학년,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7
◈ 한국 초등교육학회 한국열린교육연구회 공저,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연구문제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직업관에 따른 다양한 이론과 함께 현재 고등학생의 직업관을 알아본다.2)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정에 대해 알아본다.3)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방법을 알아본다.4)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Ⅱ. 본 론1. 직업관의 개념(1) 직업관의 개념직업관(직업의식)이란 개인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 직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가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투자,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및 제언 분석
  • 자세도 나빠지고, 냉난방시설이 갖추어 있지 않아 공부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학교도 많다. 또한 교실이 부족하여 컨테이너 교실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곳도 있다. 3. 교육과정의 문제대학진학, 그것도 일류대학의 진학이 최상의 목표인 학생들은 친구보다는 경쟁자로 인식하며 경쟁하면서 살아오고 있다. 반에서 1/3은 인정을 받고 1/3은 적당히 지내며 나머지 1/3은 거의 인정과 관심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 하위권 학생들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게 되는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 보고서작성,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방향 분석
  • 방법, 절차에 의해 이를 반복할 때 비슷한 결과가 나타남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연구에서 발견된 지식이나 원리가 일반화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가 기존 연구에 비추어 객관성이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김태혁(1988)은 현장연구에 임하는 자세로 뚜렷한 목적의식, 문제의식, 소박한 생각, 논리적 일관성, 정직한 보고, 연구의 윤리성, 지도조언 받기 등을 강조하고 있다.현장교육연

  • [교육과정] 수행평가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 지침(이하 약칭 학생부 관리지침)이란 것이 있다. 이 문서는 1999년, 4월 교육부 훈령 제587호로 공포된 것으로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학생부 관리지침 안에는 학생들의 교과발달상황이 중요한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그러한 교과발달상황 부분을 어떻게 평가, 기록할 것인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는데 바로 이 부분에 수행평가 관련내용이 비교적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제 18조3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1) 예방적 측면1)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전략수립가. 제1단계 (사회조사를 통한 계획수립 단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약물남용자의 욕구 및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약물예방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짜고 그 추진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