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Ⅳ. 초등학교 2학년의 동향
1. 개인생활
2. 학교생활
Ⅴ.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1. 편제
2. 시간 배당
1) 교육과정 시간 배당
2) 재량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
3) 특별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
Ⅵ. 초등학교 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1. 국어
1) 교육 중점
2) 평가
2. 수학
1) 교육 중점
2) 평가
3. 바른 생활
1) 교육 중점
2) 평가
4. 슬기로운 생활
1) 교육 중점
2) 평가
5. 즐거운 생활
1) 교육 중점
2) 평가
Ⅶ. 초등학교 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목표
1) 종합목표
2) 영역별 목표
3) 재량활동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1)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관점
3) 평가 절차
4) 평가 방법
Ⅷ.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기본 목표
2. 운영 방침
3. 영역별 지도 중점
4. 특별활동 편제
1) 편제
2) 상설 프로그램 운영
5. 학생 자치활동 계획
1) 학급 활동
2) 학교 활동
Ⅸ. 초등학교 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교육은 주로 교사, 학생, 교재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전제로 해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초등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중등교육이나 고등교육 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현행 초등학교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사회적 역할 관계로 이해되어 스승과 제자라는 보편적 관계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초등학교에서의 인간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즉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관계에서는 그 대상이 되는 타인, 나아가서 인간 일반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된다. 또한 인간관계에서는 인간 개개인의 특성 이상의 독특한 현상이 일어난다. 더구나 각자 개성을 지닌 사람들이 만나 상호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인간관계는 특정한 법칙이 작용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은 각 시기마다 새로운 인간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되고 그 때마다 새로운 위치에서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컨대, 일차적 인간관계와 이차적 인간관계, 수직적 인간관계와 수평적 인간관계, 우호적 인간관계와 적대적 인간관계, 애정 중심적 인간관계와 업무 중심적 인간관계 및 공유적 인간관계와 교환적 인간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
상담과 관련하여,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인간관계는 상담관계로서 신뢰로운 관계, 공감적 이해과 수용의 관계, 내 자아와 내 자아가 교류하는 관계 및 정이 관계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더구나 실존주의에서 언급되는 ‘너’와 ‘나’와의 만남, 그리고 ‘우리 사이’의 인간관계는 독립된 개체로서의 인간관계를 의미한다.
초등학교에서의 인간관계는 수직적 관계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더구나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인지적 도제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도제관계란 주인(교사)과 도제(학생) 간의 관계, 즉 힘이 있는 자와 힘이 없는 자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즉 이는 힘이 있는 자의 위치에서 출발하는 도제가 점차 그 특정 사회 집단에서의 참여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가면서 자신의 힘을 축적해 가고 , 이로 인해 처음에 힘있는 자의 위치에 있던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김봉수, 교사와 초등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80
문교부,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3,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4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1998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서울 한국초등교육학회, 2000
한명희 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1994
홍웅선, 초등교육과정, 서울 교학연구사,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