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Ⅳ. 초등학교 2학년의 동향
1. 개인생활
2. 학교생활

Ⅴ.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1. 편제
2. 시간 배당
1) 교육과정 시간 배당
2) 재량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
3) 특별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

Ⅵ. 초등학교 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1. 국어
1) 교육 중점
2) 평가
2. 수학
1) 교육 중점
2) 평가
3. 바른 생활
1) 교육 중점
2) 평가
4. 슬기로운 생활
1) 교육 중점
2) 평가
5. 즐거운 생활
1) 교육 중점
2) 평가

Ⅶ. 초등학교 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목표
1) 종합목표
2) 영역별 목표
3) 재량활동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1)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관점
3) 평가 절차
4) 평가 방법

Ⅷ.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기본 목표
2. 운영 방침
3. 영역별 지도 중점
4. 특별활동 편제
1) 편제
2) 상설 프로그램 운영
5. 학생 자치활동 계획
1) 학급 활동
2) 학교 활동

Ⅸ. 초등학교 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교육은 주로 교사, 학생, 교재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전제로 해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초등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중등교육이나 고등교육 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현행 초등학교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사회적 역할 관계로 이해되어 스승과 제자라는 보편적 관계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초등학교에서의 인간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즉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관계에서는 그 대상이 되는 타인, 나아가서 인간 일반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된다. 또한 인간관계에서는 인간 개개인의 특성 이상의 독특한 현상이 일어난다. 더구나 각자 개성을 지닌 사람들이 만나 상호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인간관계는 특정한 법칙이 작용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은 각 시기마다 새로운 인간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되고 그 때마다 새로운 위치에서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컨대, 일차적 인간관계와 이차적 인간관계, 수직적 인간관계와 수평적 인간관계, 우호적 인간관계와 적대적 인간관계, 애정 중심적 인간관계와 업무 중심적 인간관계 및 공유적 인간관계와 교환적 인간관계로 구분할 수 있다.
상담과 관련하여,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인간관계는 상담관계로서 신뢰로운 관계, 공감적 이해과 수용의 관계, 내 자아와 내 자아가 교류하는 관계 및 정이 관계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더구나 실존주의에서 언급되는 ‘너’와 ‘나’와의 만남, 그리고 ‘우리 사이’의 인간관계는 독립된 개체로서의 인간관계를 의미한다.
초등학교에서의 인간관계는 수직적 관계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더구나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인지적 도제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도제관계란 주인(교사)과 도제(학생) 간의 관계, 즉 힘이 있는 자와 힘이 없는 자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즉 이는 힘이 있는 자의 위치에서 출발하는 도제가 점차 그 특정 사회 집단에서의 참여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가면서 자신의 힘을 축적해 가고 , 이로 인해 처음에 힘있는 자의 위치에 있던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김봉수, 교사와 초등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80
문교부,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3,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4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1998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서울 한국초등교육학회, 2000
한명희 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1994
홍웅선, 초등교육과정, 서울 교학연구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02나. 인문 고전과 세계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학교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1) 대단원명2) 대단원 목표3) 소단원명4) 삽화5) 단원의 길잡이6) 읽기 전 활동7) 제재 학습8) 학습활동9) 단원의 마무리10) 자기 점검 활동11) 보충 및 심화학습12) 쉼터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Ⅶ.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하나로 편성되어 있고, 또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학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자료 20-99. 12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1 9 9 9교 육 부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담당자 연수 강사 명단 및 연수 일정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시 도강사명소 속직 위강 의 주 제내 용강 의 일 시시간충남이국재부여고부장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6(목)오전10:00-11:0060충남김영현충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1:10-11:3020서울안종란서울당서초부장〃11:30-11:5020전남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26 청구기호 : DM349.11-박174ㅎ서명 : 한국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