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개념과 특성,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발달배경,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원리와 실제,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ICT활용교육,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2. 특성
3. 적용가능한 학습영역
1) 학습목표측면
2) 내용적 측면

Ⅱ.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발달배경

Ⅲ.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원리

Ⅳ.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실제

Ⅴ.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교수․학습 활동 단계별 ICT활용 전략
1) 1단계: 도입
2) 2단계: 교사의 설명
3) 3단계: 교사의 시범
4) 4단계: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
5) 5단계: 단계적 연습
6) 6단계: 독립적 연습
2. 요구되는 ICT
3. ICT활용의 효과
4. ICT활용시 유의점

Ⅵ.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전략
1. 단계 1 : 설명하기
1) 전략제시
2) 전략의 필요성, 중요성 설명
3) 전략설명 및 사용방법 안내
2. 단계 2 : 시범 보이기
1) 의미
2) 교수․학습 전략
3) 유의점
3. 단계 3 : 질문하기
1) 의미
2) 교수․학습 전략
3) 유의점
4. 단계 4 : 활동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직접교수법의 ‘직접’은 학생들에게 과제 수행 방법을 교사가 주도적으로 가르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직접교수는 기본적으로 전체를 부분으로 나눈 뒤, 이 부분들을 순서대로 익히면 전체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직접교수법은 교사가 기능을 직접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 후에 학생들에게 연습을 시킴으로써 기능을 숙달하게 하는 모형이다.

2. 특성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본 이론으로 한다. 행동을 위한 상세한 안내를 제공하고 그것을 연습할 수 있는 시범을 보여주고 나서 직접 행동하게 하는 방법이다.
․고등 사고 기능을 포함한 기능 숙달에 효과적이다.
․교사를 모델로 하여 모방을 통해 학습한다.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는 설명할 수 있고 설명대로 시범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또, 학생은 스스로 행동해야 한다.

3. 적용가능한 학습영역

1) 학습목표측면

“주어진 자료를 정리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와 같이 행동과 기능적 특성을 지닌 학습목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내용적 측면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이해’나 알고리즘의 ‘발견’이 아니라 알고리즘의 ‘수행’에 보다 효과적이다. 또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등사고도 그 절차적 기능을 강조할 때 직접교수법이 효과적이다.

Ⅱ. 직접교수법(직접교수, DI)의 발달배경

직접 교수법은 미국에서 불리한 교육환경에 처한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은 결과로 소개되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목표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학습하며, 학생이 수행하는 것을 계속적으로 관찰하고 피드백하는 방식을 취한다.
직접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본 이론으로 하여 개발된 것으로 교사가 직접 학생들에
참고문헌
김윤옥, 통합교육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2003
김대현 외,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윤미령,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임성규, 직접교수모형의 수업적용 연구, 광주초등국어교육연구회, 2000
이성영, 직접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1997
전인국,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식 교수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합회,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광대학교 A+] 식량자원과 인간 총 요약 및 정리 1~14주차
  • 발달,생식기관을 씨방속에 보호-속씨식물의 진화수분이 되면 단시간 내에 수정이 되어 종자 성숙-건조한 사막,생육기간이 짧은 지역에서 번식이 매우 유리중생대 후기 백악기에 나타나,급격한 환경변화에 적응 하면서 목본,초본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신생대이후,급격히 번성-현재 지구상 식물종으 ㅣ90%차지세계적으로 260000여종 이상이 열대지역~툰드라까지 폭 넓게분포(우리나라에는 3000여 종 기록)속씨식물 진화의 의의암술에 화분이동 방법:소

  •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자 주도적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와 그 적용
  • 법은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며,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교육에 대응해나간다. 교육분야에서 소셜 콘텐츠의 활용에 따라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스마트러닝에 관한 이론 및 개념, 특징들을 살펴보고 스마트러닝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여 우리 선인들의 생활과 감정, 사상이 진솔하게 담겨져 있는 고려 속가의 를 적용한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들어 보고자한다. Ⅱ. 본론1. 스마트러닝의 등장 및 배경이러닝(e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배경3) 개발원리4) ICT의 활용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Ⅳ.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방법1) 직접교수법2) 귀납-연역 모형3) 개념학습 모형4) 문제해결수업모형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전략1)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ICT를 활용한 인터넷 기반의 문제 중심 학습을 토대로 본 과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문제 해결 전략문제 분석⇩문제해결 계획 ⇩PBL에 관한 이론적 배경 학습⇩PBL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내용 선정(34주 중 한 차시에 해당)⇩PBL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구상 및 작성⇩평가안(평가목적, 관점, 방법) 작성⇩보고서 검토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

  • [컴퓨터교육] PBL을 바탕으로 한 5학년 컴퓨터 수업
  •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 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