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와 사례,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Ⅲ.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사회극놀이와 사회 적응행동 능력 발달
2. 사회극놀이와 언어발달
3. 사회극놀이와 인지발달
Ⅳ.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발달
1. 탈중심화
2. 탈맥락화
3. 통합
Ⅴ.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
Ⅵ.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사례
Ⅶ.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1. 워밍업
1) 워밍업의 목적
2) 워밍업 실시 원리
3) 워밍업의 종류
4) 사회극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5) 몸을 활용한 워밍업
6) 언어활동을 통한 워밍업
2. 주제선정 및 상황설정
3. 등장인물 모집
4. 실연
5. 나누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Piaget는 유아의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놀이가 점차 복잡해져서 기능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달한다고 한다. 4세 이후의 유아는 자아를 만족하려는 많은 기회를 찾기 때문에 상징적인 놀이를 사용하려는 욕구가 그의 생활에서 일어난다고 했으며 상징놀이는 학자에 따라 각각 상징놀이, 상상놀이, 극적놀이, 가상놀이 등으로 불러지고 개념화되기는 하나 대체로 가작화 요소(as-if elements)가 내포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극놀이는 만 2세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나 3세 이후에야 분명해지며, 특히 4세 이후의 유아들이 즐기는 극놀이는 사회, 정서적, 지적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매우 복합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지적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극놀이는 인지훈련 자료로서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학습매체임은 말할 것도 없으며 극화놀이의 가치이론에서도 다음과 같이 그 효과를 인정해 놓고 있다. 극화놀이에서는 이해력, 다른 역할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능력 및 목표와의 공감능력이 필요하다. 목표와의 공감은 적어도 유아가 Piaget가 설명한 인지구조 중 가역적 조작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극화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서 행동하게 한다. 만약 다른 아동들이 자신의 놀이에 대한 구상을 따를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면 그 아동은 놀이에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놀이에서 계속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은 주의집중력을 의미하며, 이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견해의 수정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모든 능력들은 후에 좀더 추상적인 학습경험을 갖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극화놀이를 통하여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향상된다고 하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자주 언급되
- 참고문헌
-
나하나·이효영·임경아(1997), 유아놀이지도-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7
단계적 모방놀이 프로그램 적용이 자폐증아의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1994
마주리, 정신지체유아의사회극놀이 행동 특성 및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996
윤진·김인경 공역, 아동기와 사회,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2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재, 서울 : 창지사, 1990
최정희,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극놀이 행동발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