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와 사례,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Ⅲ.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사회극놀이와 사회 적응행동 능력 발달
2. 사회극놀이와 언어발달
3. 사회극놀이와 인지발달

Ⅳ.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발달
1. 탈중심화
2. 탈맥락화
3. 통합

Ⅴ.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

Ⅵ.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사례

Ⅶ.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1. 워밍업
1) 워밍업의 목적
2) 워밍업 실시 원리
3) 워밍업의 종류
4) 사회극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5) 몸을 활용한 워밍업
6) 언어활동을 통한 워밍업
2. 주제선정 및 상황설정
3. 등장인물 모집
4. 실연
5. 나누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Piaget는 유아의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놀이가 점차 복잡해져서 기능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달한다고 한다. 4세 이후의 유아는 자아를 만족하려는 많은 기회를 찾기 때문에 상징적인 놀이를 사용하려는 욕구가 그의 생활에서 일어난다고 했으며 상징놀이는 학자에 따라 각각 상징놀이, 상상놀이, 극적놀이, 가상놀이 등으로 불러지고 개념화되기는 하나 대체로 가작화 요소(as-if elements)가 내포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또 극놀이는 만 2세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나 3세 이후에야 분명해지며, 특히 4세 이후의 유아들이 즐기는 극놀이는 사회, 정서적, 지적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매우 복합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지적재능을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극놀이는 인지훈련 자료로서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학습매체임은 말할 것도 없으며 극화놀이의 가치이론에서도 다음과 같이 그 효과를 인정해 놓고 있다. 극화놀이에서는 이해력, 다른 역할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능력 및 목표와의 공감능력이 필요하다. 목표와의 공감은 적어도 유아가 Piaget가 설명한 인지구조 중 가역적 조작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극화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서 행동하게 한다. 만약 다른 아동들이 자신의 놀이에 대한 구상을 따를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면 그 아동은 놀이에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놀이에서 계속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은 주의집중력을 의미하며, 이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견해의 수정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모든 능력들은 후에 좀더 추상적인 학습경험을 갖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극화놀이를 통하여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향상된다고 하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자주 언급되
참고문헌
나하나·이효영·임경아(1997), 유아놀이지도-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7
단계적 모방놀이 프로그램 적용이 자폐증아의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1994
마주리, 정신지체유아의사회극놀이 행동 특성 및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996
윤진·김인경 공역, 아동기와 사회,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2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재, 서울 : 창지사, 1990
최정희,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극놀이 행동발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지도영역,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모형,실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기법,기대효과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특성과 효과,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지도영역과 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모형과 실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기법과 기대효과 분석Ⅰ. 서론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의미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특성과 효과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지도영역과 목표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모형과 실제1. 1단계 :

  • 사이코드라마에 대해서
  • 방법에 촛점을 둔, 행위 방법을 사용하는 집단 정신 치료법 * D. Kipper : 심리과정을 활성화하는 수단으로써, 다양한 상황하에 역할 놀이적 행위화를 통한 개인 경험의 극화를 이용하는 방법 * Kellperman : 극화, 역할 놀이, 연극적 자아표현을 통해 주인공의 행위를 지속, 완료하도록 고취하는 정신치료방법. * 최헌진 : 모두 함께, 우리의 마음을 가지고 신명나게 놀아보는 한마당. ◈ 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① 주인공 : 자발적으로 자신의 세계를 무대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드라마학회(1997). 사이코드라마의 토대. 중앙문화사.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치료는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미술치료의 정의 정신치료의 한 형태로 스케치나 회화, 조각, 또는 콜라쥬 등의 기법을 방법 또는 치료 자체로 사용하는 학문이다. 어떤 치료사들은 사진이나 연극, 찰흙 놀이 등을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예술 치료는 정신분석학이나 정신역동적인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용되

  • 사이코드라마에 대해서
  • 방법에 촛점을 둔, 행위 방법을 사용하는 집단 정신 치료법 * D. Kipper : 심리과정을 활성화하는 수단으로써, 다양한 상황하에 역할 놀이적 행위화를 통한 개인 경험의 극화를 이용하는 방법 * Kellperman : 극화, 역할 놀이, 연극적 자아표현을 통해 주인공의 행위를 지속, 완료하도록 고취하는 정신치료방법. * 최헌진 : 모두 함께, 우리의 마음을 가지고 신명나게 놀아보는 한마당. ◈ 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① 주인공 : 자발적으로 자신의 세계를 무대

  • 심리극의 이론적 배경
  • 방법이다. 학교 상황에서는 역할극과 사회극의 형식으로 많이 적용되며, 남을 돕는 사람들(상담가, 자원봉사자, 간호사, 교사 등)의 대인관계의 기술과 감수성 훈련을 위해서도 쓰이고 잠재력 훈련을 위한 집단상담으로도 이용된다. 참고문헌고강호(1996). 심리극에서의 상담효과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아담 블래트너(2005). 사이코드라마 기법, 최윤미 옮김, 시그마프레스최헌진(2003). 사이코드라마 이론과 실제, 학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