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의,목표,기본요소,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인지발달,언어지도,사회적상호작용,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
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목표
1. 정화
2. 통찰
3. 역할훈련
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기본요소
1. 실연자
2. 디렉터
3. 무대
4. 관객
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인지발달
Ⅵ.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언어지도
Ⅶ.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사회적상호작용
Ⅷ.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효과
1. 사회성 및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
2. 언어발달
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Freud는 아동은 감추어진 느낌이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회극놀이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갈등, 불만, 욕구 등을 알 수 있으며, 또 이러한 자연스러운 표현은 아동의 갈등을 해소시켜 주는 정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Freud와 맥을 같이하는 Erickson도 아동의 놀이는 가상적 상황을 창조함으로써 경험을 다루고, 실험과 계획에 의해 현실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나가게 된다.
Piaget는 아동이 인지적으로 불균형 상태에 있고 개념 발달이 미숙한 단계에서 현실을 자신의 욕구에 동화시키는 한 예를 사회극놀이로 보고, 내적인 사고와 생각을 가상형태를 통하여 표현하는 놀이 형태라고 하였다. 그는 사회극놀이란 자신의 느낌, 흥미, 활동 등을 상징화하는 것으로서, 그 자신을 표현하고,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환상의 생활을 표현시키는 것을 도와준다고 하였다. 또 사물의 가작화와 관련하여, 사회극 놀이 시 어떤 사물에 대하여 정신적 이미지가 형성되면 이것이 기억 속에 들어가서 상징적 표상으로 형성되며, 상징적 표상을 사용한다는 것은 인지기능의 발달 즉 조작적 사고의 발달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사회극놀이란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에 발전을 가져다준다고 하였다. 즉 아동은 사회극놀이를 통하여 사회적, 인지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아동이 경험하는 기초적인 형태의 반복적, 모방적 놀이는 자신이 경험한 것을 완성시켜 주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하였다. 그는 극화놀이에서는 이해력, 다른 역할의 특징을 추상화하는 능력 및 목표와의 공감능력이 필요하며, 극화놀이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행동하게 하도록 해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는 사회성 및 언어, 인지 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아진다.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의 의의
사회극놀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 형태로써
- 참고문헌
-
강재희,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도덕 판단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1989
김현주, 사회학적 놀이 훈련을 통한 취학 전 아동의 창의성 증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번영계·김영환 공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7
홍복기,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놀이요의 지도방안 연구 - 부제재곡을 중심으로,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허운나 외, 역할놀이 수업 모형,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