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IPTV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연구 배경 및 목적

II. 본론
1. IPTV의 개념
2. IPTV의 특성

3. IPTV의 시장 상황
4. 국내IPTV 브랜드의 상황
1) SK 브로드 앤 TV
2) KT QOOK TV
3) LG myLGtv
5. 문제제기 및 나아갈 방향
6.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 분석
1) 소비자 중심적 제품의 중요성
2) 소비자 선택형 제품의 사례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고유의 영역이었던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화 현상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방송은 디지털화 되고, 방송과 통신을 연계하는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 융합의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 IPTV이다.
2007년 12월에는 IPTV법이라고 부르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법’의 통과를 시작으로, 2008년 8월에 시행령이 공포되면서 IPTV 도입이 제도적으로 확정되었다. 이에 KT, SK, LG의 3사가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IPTV 시대가 개막되었다.
IPTV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화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기기로서, TV와 컴퓨터, 인터넷의 특성을 접목한 차세대 미디어이다. 우리나라의 IPTV시장은 현재 성장기로서 가입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이다.
제품수명주기의 단계에서 살펴보았을 때 성장기 시장은 구매확산과 대량 생산을 통한 가격 인하에 따라 전체 매출 규모가 급속하게 확대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경쟁이 증대하여 기업들은 지명도와 선호도를 강화하는 전략을 펼친다. 마케팅 믹스를 살펴보면, 제품은 용도와 표적에 따라 다양화하고, 가격은 탄력성을 갖도록 조정하며, 유통 침투를 확대하고, 광고나 판촉에 집중하는 전략을 실행한다.
이 연구에서는 IPTV와 소비자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IPTV의 개념을 정의하고, IPTV의 특징을 알아본다.
둘째, IPTV의 도입배경과 국내 IPTV시장의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국내 IPTV 브랜드들의 특징들을 알아본다.
넷째, 소비자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의 성장기 IPTV브랜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례들을 알아본다.
다섯째, 이러한 논의를 통해 성장기 IPTV시장에서 올바른 방향 및 대응 방안을 도출하고 향후의 과제를 제시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parkch3***
    (2015.10.07 11:15:55)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 정보통신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목 차 >Ⅰ. 서 론1. 정보통신산업의 발전2. 한국 정보통신산업 개관3. 미국 정보통신산업 개관Ⅱ. 미국 정보통신 산업의 현황 1. 미국의 방송시장 현황2. 미국의 케이블 시장 및 케이블사업자 현황3. 미국 IPTV 시장의 현황4. 미국의 초고속인터넷 시장 동향5. 미국 통신산업의 수익 동향6. 미국의 이동통신기술 현황7. 대표기업현황 - 미국 통신사업자 AT&T의 최근 동향Ⅲ.

  • [영상산업의이해] 하청구조로 알아본 국내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문제점1) 프리프로덕션 및 포스트프로덕션의 능력 부족2) 불안정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용상황3) 투자 유치의 어려움4) 창작 TV애니메이션의 수준 미달3. 한국 애니메이션의 하청구조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하청구조 2) 하청구조를 가져오게 된 원인3) 하청구조의 문제점Ⅲ. 결론1. SWOT 분석을 통한 해결방안 제시1) 강점-기회(SO) 전략 2) 약점-기회(WO) 전략2. 나가는 말Ⅳ. 참고문헌Ⅰ. 서론1. 들어가는 말올해 8월, 영화 과

  • IPTV의 소개, 문제점과 해결방안
  • IPTV의 소개, 문제점과 해결방안Content► IPTV의 소개► IPTV가 제공하는 서비스► IPTV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 국내외 IPTV 현황► IPTV의 수익성과 확산에 대한 문제점► 문제점의 해결방안► 결론1. IPTV의 소개국내의 초고속인터넷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소비자들은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인터넷을 즐기기를 원하고 있다. 이런 경향에 따라 생산자들은 인터넷을 단지 컴퓨터만으로 이용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더 다양한 방법으로 인터넷에 접근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및 특성Ⅲ. 해외 사업자별 스마트 TV 시장 동향1. 구글2. 애플3. 마이크로소프트Ⅳ. 국내 스마트 TV 시장 동향1. 삼성, LG의 스마트 TV 시장 동향2. 신규사업자의 스마트 TV 시장 동향3. 국내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Ⅴ. 국내외 TV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현황Ⅵ. 스마트 TV와 IP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분석1.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2. IP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Ⅶ.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문

  • [정보통신과 컴퓨터] 유비쿼터스에 대해서
  • , http://www.autoidkorea.com/bizubi.ht http://kin.naver.com/browse/dbdetail.php?d1id=1&dirid=103&docid=311541&ts=10655994641.유비쿼터스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2. 이홍주, 이장욱(2004)유비쿼터스 혁명 이코북3. 오철호(2004) 유비쿼터스 시대의 샐활 교육 문화 서비스 발전방안 연구. 한국지역정보화 학회4.교육의 유비쿼터스와 국가사회적 영향NCA CIO REPOIRT. 2005.4.16 한국전산원5. 디지털 타임즈 2005- 01-176. 전자신문, 2005-0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