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의이해] 하청구조로 알아본 국내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2. 애니메이션의 정의
3. 국내 애니메이션의 역사
1) 1950∼60년대
2) 1970∼1980년대 초
3) 1980년대 말∼1990년대
4) 2000년대
4. 최근 국내 애니메이션의 이슈
Ⅱ. 본론
1. 국내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전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 수출입 현황
3) 종사자 현황
4)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 지상파방송현황
5)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 케이블·위성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방송현황
6) 케이블·위성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의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7)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
2. 한국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문제점
1) 프리프로덕션 및 포스트프로덕션의 능력 부족
2) 불안정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용상황
3) 투자 유치의 어려움
4) 창작 TV애니메이션의 수준 미달
3. 한국 애니메이션의 하청구조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하청구조
2) 하청구조를 가져오게 된 원인
3) 하청구조의 문제점
Ⅲ. 결론
1. SWOT 분석을 통한 해결방안 제시
1) 강점-기회(SO) 전략
2) 약점-기회(WO) 전략
2. 나가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최근 국내 애니메이션 이슈
애니메이션시장의 유통채널의 다변화 즉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의 꾸준한 성정과 디지털, IPTV의 애니메이션 서비스 개시,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OSMU의 사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러한 점을 제외하고 최근 2008∼2009년 상반기의 국내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이슈는 역시 하청제작에서 창작제작으로의 구조전환이 빨라졌음을 말할 수 있다.
창작 애니메이션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하청제작의 매출액을 뛰어넘었다. 또 하청 감소에 따라 수출이 감소되었지만, 창작제작의 수출 증가로 전체 수출액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국내 창작제작이 증가하면서 거꾸로 우리나라가 동남아 지역에 하청을 맡기고 있으며, 실제로 동남아 지역의 한국애니메이션에 대한 높은 인지도로 인해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창작제작으로의 빠른 구조전환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오랜 시간 하청제작의 숙련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질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지만, 전체적인 소재 및 줄거리 기획력과 구성력 등의 경험부족으로 ‘빛 좋은 개살구’식의 작품들이 만들어져 많은 창작 작품들이 국내외에서 외면 받고 있다.
아래에서 국내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전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008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 중 애니메이션 창작제작과 하청제작의 매출액 규모는 2007년도 보다 각각 22.6%, 0.2% 상승하였다. 2008년 국내 애니메이션 총 매출액의 규모는 4047억원이며 전년도 대비 30.1%증가하였는데 이는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매출액 증가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매출액 규모가 하청제작보다 낮거나 비슷하던 것이 2008년에는 전체 애니메이션산업에 41.6%를 차지하면서 애니메이션 하청제작 33.3%와 상당한 차이가 생겼다. ‘애니메이션 하청제작’의 2008년 매출액은 2007년 대비 0.2%로 소폭 증가하였고, 연평균증감률 12.1%였는데, 이는 제작비가 싼 다른 나라 하청업체에 밀려 우리나라의 업체들이 하청제작에서 창작제작으로 전환하였지만 국내 애니메이션 전문펀드 및 신규 애니메이션 제작과 관련하여 해외로부터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통계 2004, 2004
 문화관광부, 애니메이션 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2006
 문화체육관광부, 2008 문화산업백서, 2009
 문화체육관광부, 2009 콘텐츠 산업백서, 2010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애니메이션산업백서 2009, 2010
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애니메이션), 2010

 강만석, 최종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1
 김남희,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정책 연구,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9
 김용진,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4
 이병규, 애니메이션 지원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1
 황선길,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주소, 한국콘텐츠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만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1-1. 만화의 개념 정리만화란 무엇인가? 만화의 본질을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만화가 무엇인지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산업 / 3(3) 테마파크 / 43.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및 규모 / 4(1) 작품제작과 배급현황 / 4(2) 세계진출현황 / 64.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의 이유 / 75.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고민 / 86.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및 규모 / 97.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11(1)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문제 / 11(2) 사회적 인식의 문제 / 13(3) 정부지원 정책의 문제 / 148.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비교․고찰을 통한 발전방향 및 벤치마킹전략 제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만화 시장, 일본만화 한국만화, 일본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 애니메이션의 이해 - 애니메이션 시장현황,일본 / 한국 애니메이션의 비교분석, 한국애니메이션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Ⅰ. 서 론 - 주제 선정 동기Ⅱ. 본론 - 1 애니메이션의 이해애니메이션의 정의애니메이션의 역사애니메이션의 특징Ⅱ. 본론 -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분석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정의일본 문화에 대하여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란정의재패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재패니메이션과 출판문화와의 관계재패니메이션의 산

  • [행정학] 디즈니 삼킨 공룡 저패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1) 일본 국내의 시장규모2) 해외의 시장규모5.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1) 역사적 관점2) 문화적 관점3) 산업적 관점4) 사회적 관점5) 정책적 관점6.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1) 선정성과 경쟁의 일본 애니메이션2) 자극적인 화면의 일본 애니메이션Ⅲ. 결론1.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실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나아갈 방향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배경현대 사회는 TV의 보급과 더불어 영상

  •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미래 비전방향00
  • 산업이다. 또한 다른 영상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적 특성이 강하지 않고 이질성이 적기 때문에 인종간 거의 동일한 흥미와 감동을 유발하는 특성을 가진다. 또 상대적으로 수출이 용이하며 범세계적인 캐릭터 창출이 가능하다. 선진국들이 본격적인 다매체 다채널 시대로 진입하면서 그에 따른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수요를 확대시키고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로서는 해외 대형 배급사들의 애니메이션 제작 물량 축소로 인한 하청 제작 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