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품질 및 품질관리 개선 -Hank Kolb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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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Layout

Ⅰ. 서론

ⅰ. 품질 및 품질관리 개선에 대한 정의 및 정리
ⅱ. Case 소개

Ⅱ. 본론

ⅰ. 품질관리책임자(CQO/CTO : the level of vice president)역할 및 책임 :
1. Technical businessman으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설정·공유,
신기술에 대한 모니터링·평가, 사업의 시드 발굴 및 이를 구체 사업으로
연결하는 역할
2. CEO 등 고객과 신뢰 관계를 구축
3. R&D 조직과 프로세스를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운영

ⅱ. Case 첫 번째 문제와 그 해결
1. Personnel department : 직원의 능력 및 태도 부족
2. Product design & packaging department : 출시 전 테스트 부재
3. Purchasing department : 부적절한 수준의 생산자재 구매
4. Manufacturing department : 매출량 지상주의 및 인해 개선 필요한 승진구조
5. Plant maintenance part : 해당 생산 공정에 특화되지 않고 노후 된 생산 설비
6. Marketing department : 포화상태 이상인 주문과 이로 인한 불량품 양산

ⅲ. Case 두 번째 문제와 그 해결

Ⅲ. 결론

ⅰ. 서론과 본론의 정리
ⅱ. 향후 방안
본문내용
2. 본론

본 조의 케이스에서 Hand Kolb는 CQO(Chief Quality Officer)로서 Greasex의 품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고용되었다. 우리는 이와 유사한 직책인 CTO(Chief Technology Officer)로서의 역할을 살펴보면서 Greasex의 품질개선과 향후 지속적인 품질관리 방안을 알아보고자한다. CTO는 최고기술경영자로서 기업 활동 중에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획득·관리·활용하기 위한 모든 경영지원 활동을 총괄하는 책임자이다. 우리의 케이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CTO의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고자 한다. 문제를 풀기 전 CTO의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다.
우선 모든 기업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CTO의 역할은 없다. 업종 특성, 기업의 규모나 조직 체계, CEO의 시각 등에 따라 CTO가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역할은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지향해야 할 CTO의 역할은 기술에 주 관심사를 두는 사업 임원(Technical businessman)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루이스라는 학자에 따르면 “CTO는 연구소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역할을 넘어 기업 전략을 수립·실행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에 정통한 사업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먼저 CTO는 Technical businessman으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설정·공유해야하는데, 신기술을 모니터링·평가하여 사업의 시드를 발굴하고 이를 구체 사업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Hand Kolb 케이스의 경우 Hand Kolb이 고용된 시점에서는 이미 Greasex라는 제품이 생산되고 이미 상업화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어, 현 품질관리 시스템을 개선한 뒤 이 새 시스템에 기반을 둔 모니터링, 평가, 사업 확장을 구체화해야 하는 것이 그의 임무다. 또한 사업 전략과 연계된 기술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것이 CTO의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즉, CTO는 사업 전략 수립에 기술적 지식을 활용하여 공헌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제 막 부임한 Hank Kolb의 경우 그의 판단대로 새 품질관리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일선 작업 근로자의 생산부터 Hank Kolb 본인에게 보고되기 직전의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모든 과정에 대해 세부적으로 인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CTO는 기업의 내부 조직 문화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사 차원의 혁신 방법론을 주도적으로 수립·실행해야 한다. 또한 우수 R&D 인력 확보·유지, R&D 전략과 이와 관련된 전 과정이 잘 실행·전파되기 위한 공식적·비공식적 네트워크 형성 및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기술 세미나 개최, 전문가 모임) 등을 통해 R&D 조직이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형성할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Hank Kolb는 케이스에서 드러나고 있는 문제들이 각 부서간의 소통의 부재에서도 기인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TOYOTA와 같이 사내의 수평, 수직의 통합적인 소통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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