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백화점 CRM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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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선정동기 & 조이름
2.기업의 연혁


Ⅱ. 본론

1.CRM과 DB의 정의
2.현대백화점 CRM 도입배경
3.현대백화점의‘고품격 차별전략’
4.현대백화점 CRM이 제공하는 서비스
5.사용현황 및 실태


Ⅲ. 결론

1.조사결과
2.현대백화점 CRM 분석 시 시사점과 견해
3.성공요인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


Ⅳ.

-자료출처

본문내용
Ⅱ. 본론

1. CRM과 DB에 대한 정의

1)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 관계 관리를 말하는 것으로,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즉 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 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과거의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 세분화 마케팅(Segmentation marketing), 틈새마케팅(Niche marketing)과는 확실하게 구분되는 마케팅의 방법론으로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Individual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CRM은 고객수익성을 우선하여 콜센터, 캠페인 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기업 내 사고를 바꾸자는 BPR적인 성격이 강하게 내포 되어있다. 기업의 고객과 관련된 내 외부 자료를 이용하자는 측면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성격이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RM의 경우 고객의 정보를 취할 수 있는 방법, 즉 고객접점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이 다양한 정보의 취득을 전사적으로 행한다는 것이다.
CRM은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 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통하여 마케팅을 실시한다.

2) DB란?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자료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함으로써 자료 검색과 갱신의 효율을 높인다. 현대적인 의미의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확립한 사람은 당시 제너럴일렉트릭사(社)에 있던 C.바크만으로 그는 1963년 IDS(Integrated Data Store)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만들었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2007strateg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7
http://cafe.naver.com/hallasafe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95
http://blog.naver.com/lkm4477?Redirect=Log&logNo=100052240468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10&docId=79086600&qb=6rWt64K067Cx7ZmU7KCQIOyymOydjGNybQ==&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xFuUloi5UsssaSehO0sss--321193&sid=Sxm5TgWVGUsAAA2AGg8
http://blog.naver.com/kok2020?Redirect=Log&logNo=130034204391
http://kkikki.tistory.com/327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0909/h2009091621293674990.htm
http://blog.paran.com/prhyoil/4573969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9/11/09/200911090347.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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