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이해관계자의 이해조정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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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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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해관계자란?
1-1. 정 의
1-2. 집단의 분류
1-3. 미치는 영향
2. 이해조정책임 관련 기업
2-1. 전기초자
2-2. 포스코
2-3. IR과 LG
마침 및 출처
- 본문내용
-
1. 이해관계자란 ?
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 주주 과거 : 기업의 소유자, 전략결정의 핵심적 주체
→ 현재 : 의사결정자 + 이익분배자
▶ 금융업자 : 자본시장의 지원자
▶ 공급자 : 제품의 지원자
▶소비자 :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고객창조 = 시장창조
▶ 경쟁기업 : 전략수립 결정을 하게 하는 요인
▶ 노동조합 · 종업원 : 기업의 상호의존 및 민주적 조직활동
▶ 정부 : 기업의 이해관계 조정 및 균형자
2. 이해조정책임 기업
2-1 . 전기초자
· 개요
◇ 시장환경 및 문제기업의 이미지
◇ 1997년 기업으로서의 사망진단을 접수
◇ 1997년 7월 77일간의 장기파업으로 인한
최악의 상황 전개
신임 CEO 취임, 노사화합 및 구조조정 견인
◇ 회사가 대우그룹에 매각
◇ 1997. 12월 서두칠 사장의 변화의 바람
- 근로자와의 소통 및 명확환 비전 설정과 구조조정
2-1 . 전기초자
· 개요
◇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회사전체가 구조조정 실천
◇퇴출대상에서 초우량 기업으로 거듭남
◇부도직전 기업 → 3년만에 상장기업 중 자기자본이익률1위
당기순이익 : 1997년 593 억 적자 → 2000년 1717억원
주가 : 1997년 평균 4,210원 → 2001년 6월말 102,000원
◇ 노사화합을 통해 제품관련 및 재무구조 등 혁신에 성공
◇ 위기없이 새로운 구조조정 모델
2. 이해조정책임 기업
2-2 . 포스코웨이
: 역지사지와 경청의 운동
·고객섬기기 1·1·1 운동
매일 한 번 이상 고객에게 전화, 매주 한 번 이상 고객 만남, 매월 한 번 이상 고객의 현장 방문
· MR(Mill Representative : 기술서비스 전담제도)
전담요원들로 팀 구성, 고객사를 정기적으로 방문
고객사의 입장에서 제품 평가 및 문제점 파악 후 대책을 마련, 결과까지 점검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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