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사회적 책임에 관한 사례
3. 기업가 정신 측면에서 본 사회적 책임
- 본문내용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oponsibility)이란 기업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부행위나 사회복지후생지원 및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개념과 기업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도덕적 기준을 의미한다. 그런데 기업의 중심이자 기초는 경영자라고 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곧 경영자가 윤리적으로 행동해야 하고 윤리기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얘기할 때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경영자의 사회공헌 의지와 의사결정사항이다. 경영자가 올바른 윤리기준을 지니지 못했다거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상태라면 그 기업 역시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 내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하기에 앞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6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기업유지발전에 대한 책임이다. 이는 본원적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는데 기업은 기업 자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위에는 수많은 이해관계자(stake holder)가 있다. 따라서 기업이 존속 및 발전을 하지 못하고 경쟁사회에서 도태된다면 그 기업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에게도 피해를 끼치게 되므로 이는 사회적 책임 중 가장 중요하다. 두 번째 경영자의 사회자 책임은 종업원의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이다. 종업원을 단순히 기업의 생산요소의 하나로서 인식할 것이 아니라 그 전에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복리후생, 경영참가 등의 방식을 통하여 그들의 인간적인 행복을 보장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이해자집단의 이해조정에 대한 책임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고객, 주주, 노조, 경쟁회사, 지역사회, 정부 등 기업 주변의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을 사이에 두고 각자 자기의 이익을 위해 목소리를 낸다. 이는 자칫하면 경영자가 기업을 경영하는 데에 있어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게 잘 조정하는 역할 역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라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이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으로 보는 시선도 많아졌다. 따라서 경영자는 지역사회 및 소비자로 대표되는 대중의 신뢰, 기업이미지 향상, 환경문제에 대한 양심 등을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충분한 관심을 쏟고 관련법규의 준수, 노후시설의 대체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섯 번째로 사회개혁 및 사회공헌활동의 책임이다. 경영자는 능력 면이나 기능면에서 대개 사회에서의 그 위치가 지도층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지역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도 요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후계자 양성에 대한 책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가(벤처기업인, 벤처경영자, 벤처경영인)의 특성, 벤처기업가(벤처기업인, 벤처경영자, 벤처경영인)의 성장단계, 벤처기업가(벤처기업인, 벤처경영자, 벤처경영인)의 성공요소, 벤처기업가의 전략 분석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경영학] CJ 사회공헌활동
- [창업론] LG그룹 구인회, 구자경 경영전략
- 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 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기업이념, 경영철학, 고객에 대한 봉사, 내부 고객에 대한 존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위기극복 등에 대하여 가능한 2명 이상을 조사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글로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