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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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마케팅의 정의
3. 현재의 마케팅
4. 백화점 마케팅의 종류 및 사례
가. 쇼핑 시간을 조절하는 마케팅
나. 진열 위치를 이용한 마케팅
다. 혜택 받는 느낌을 받게 하는 마케팅
라. 오감을 이용한 마케팅

5. 맺는 말

본문내용
■ 음악을 이용한다.
손님도 적고 한적할 때는 조용하고 멜로디가 잔잔하며 부드러운 노래를 들려주어 사람들로 하여금 걸음을 늦게 만들어 오래 쇼핑을 하게하고 백화점 이미지 차원에서 우아하고 느릿한 클래식을 자주 틀기도 한다. 하지만 세일기간 등 일부 기간에는 몰려든 쇼핑객의 쇼핑구매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빠른 템포의 곡을 선별해 들려주기도 한다. (쇼핑의 과학:고객을 사로잡는 9가지 법칙 / 파코 언더힐지음 / 신현승 옮김)
■ 향기를 이용한다.
매장에 바닐라나 라벤다향이 가득하면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러면서 더 많은 물건을 사게 된다.
■ 유리나 거울이 많다.
기둥이나 벽도 거울처럼 사람의 모습이 비치는 반들반들한 대리석으로 되어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거울 앞을 지날 때면 무의식 적으로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걷는 속도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거울 앞에 선 사람은 그냥 스쳐 지나갈 수도 있는 주위 진열대에 무의식적으로 좀 더 관심을 보이게 되며 거울 에 비친 반대편 물건에 시선이 끌릴 수도 있다. 거울은 고객의 시선을 한번이라도 더 제품에 쏠리게 만드는 중요한 수단인 것이다. (과학콘서트 / 정재승 / 도서출판 동아시아)
■ 계산대의 경사면을 높게 한다.
계산대 쪽 바닥이 다른 부분에 비해 약간 높게 설계되어 있다. 이유는 물건을 잔뜩 실은 카트를 밀고 경사진 비탈길을 올라가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주부가 필요한 물건들을 카트에 넉넉히 담아 계산을 하려고 계산대 쪽으로 가다보면 힘이 들게 된다. 따라서 걷는 속도도 조금씩 느려지게 되고 그러다 보면 눈에 띄는 물건이 있을 때 카트를 멈추고 그 물건을 집어들 확률이 높아진다. 특히 무심코 지나쳤던 물건을 다시 살펴보기 위해 카트의 방향을 반대방향으로 돌릴라 치면 이제는 경사가 낮아지기 때문에 쇼핑카트는 저절로 계산대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미끄러져 내려간다. 결국 손님은 무의식중에 카트를 따라 다시 매장 깊숙이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계산대에서 계산을 마치고 나면 다시 경사는 내리막이 된다. 계산이 끝난 후 다음 손님이 곧바로 계산할 수 있도록 내리막 경사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지하식품코너의 핵심은 계산대 이다. 계산대 앞에서 기다리는 주부들에게 하나라도 더 팔기 위해서 초콜릿이나 껌 잡지 건전지 같은 물건을 진열해 놓고 있다. (과학콘서트 / 정재승 / 도서출판 동아시아)
■ 2-3층에 있는 여성의류 매장에는 간이 의자가 하나 둘씩 배치돼 있거나 걸터앉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이것은 남성이 그다지 쇼핑을 즐기지 않는 특성과 관련이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여자고객이 혼자 매장에 들어서는 경우 고객의 평균 쇼핑 시간은 5분 정도라고 한다. 그런데 여자친구를 동반하는 경우 이시간은 8분 15초로 늘어나지만 남자를 동반하는 경우 4분 40초로 줄어든다고 한다. 그래서 백화점은 여성들이 옷을 고르고 입어보고 거울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고 있는 동안 남성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줌으로써 여성의 쇼핑시간 단축을 막으려는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여자들이 즐겨 찾는 매장 옆에 스포츠 전문 프로그램이나 낚시 프로그램을 틀어주고 그 앞에 안락의자를 둔다거나 아니면 여자들이 즐겨 찾는 매장을 컴퓨터 전문점 같은 남자들이 즐겨 시간 보내는 곳 옆에 둔다. (쇼핑의 과학:고객을 사로잡는 9가지 법칙 / 파코 언더힐지음 / 신현승 옮김)
■ 맨 꼭대기 층에는 항상 카드문의센터나 문화센터가 있다.
이곳에 오는 사람은 쇼핑과는 무관하다. 그래서 백화점 꼭대기까지 올라가면서 층마다 보게 되고 자연스럽게 쇼핑욕구를 느끼기 쉽다. 문화센터 고객까지 쇼핑고객으로 만들자는 의도이다. (과학콘서트 / 정재승 / 도서출판 동아시아)
나. 진열 위치를 이용한 마케팅
■ 상품 진열하기
① 상품이 용도에 따라 분류되어 있다.
이는 상품의 용도에 따라 종류 및 가격대 별로 분류하여 고객이 쉽게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고객 1인당 구매액 증가를 꾀하도록 진열하는 방법이다. (쇼핑의 과학:고객을 사로잡는 9가지 법칙 / 파코 언더힐지음 / 신현승 옮김)
② 관련된 상품끼리 진열되어 있다.
양복점의 넥타이, 안경점의 콘택트렌즈 클리너, 식
참고문헌
1) 과학콘서트 / P136-P141 / 정재승 / 도서출판 동아시아
2) 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DAG&qnum=1032287
3) 두산 동아 대백과 사전
4) 쇼핑의 과학:고객을 사로잡는 9가지 법칙 / 파코 언더힐지음 / 신현승 옮김
5)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08&docid=33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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